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주여행] '풍기인삼시장', 직접 재배하고 판매하는 지역전통시장

by 드래곤포토 2013. 9. 23.
반응형

직접재배한 인삼을 그대로 진열하여 판매하는 지역전통시장 '풍기인삼시장'

경북 영주의 '풍기인삼'은 한강이남에서 금산과 더불어 인삼과 홍삼으로 전국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서기 734년(신라 성덕왕 33년) 당헌제에게 산삼 200근을 선물하였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신라시대 에 이미 소백산에 산삼이 재배하였다는 사실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풍기지역에서 인삼이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541년 신재 주세붕 선생이 풍기군수로 부임하면서 부터입니 다. 주세붕선생은 풍기지역의 기후와 토양이 인삼재배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되어 풍기읍 금계리에 산삼을 최초로 재배 하도록 하여 풍기인삼은 500여년의 역사를 갖게 되었습니다.

IMG_8667P

풍기읍에는 풍기인삼시장, 토종인삼시장, 풍기인삼홍삼시장 등 3개 정도의 인삼을 주로 취급하는 시장이 있지만 그중 풍기인삼시장은 45개 점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80%이상이 자신들이 직접 재배하고 가공을 겸하고 있으며 수확한 인삼을 직판하는 도소매 시장입니다.

풍기인삼시장은 지역 내 일반 재래시장처럼 운영되다가, 재배농가의 수익증대와 인삼류 상품 유통의 필요성을 절감하 고 1989년 3월에 (사)풍기인삼시장으로 발족하면서 지금의 지하1층, 지상3층의 건물을 짓고, 2007년 한차례 리모델링 을 통해 지금의 풍기인삼전문시장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IMG_8672P 풍기인삼시장 로비

풍기인삼시장을 들어서면 1층 로비에 시장자체에서 꾸민 풍기인삼 홍보관과 고객쉼터가 있어 시장에 들 어왔다기 보다는 처음엔 인삼박물관에 들어온 느낌이 들었습니다.

IMG_8675

현재 영주시 인삼재배 면적은 1,204ha로 787농가와 약 600여 점포가 인삼제조업과 가공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천억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삼이라고 하면 수삼만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밭 에서 캐낸 수삼을 쪄서 말린 홍삼과 6년근 홍삼에서 추출한 홍삼농축액, 홍삼에 벌꿀에 당침하여 원형을 살린 홍삼정 과, 홍삼절편, 홍삼엑기스, 홍삼 뿌리제품 등 먹기 좋은 가공식품 선택의 폭이 넓어 다양한 소비자층을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IMG_8683P

풍기인삼시장의 특징은 인공적으로 가공된 인삼제품을 최대한 배제하고 직접 생산자가 판매를 겸하다보니 산지에서 생산된 인삼을 그대로 진열하여 판매하는 방식이고, 가공된 인삼제품도 홍삼, 인삼주 등 천연제품을 인공첨가물없이 전통재래방식으로 가공한 정도입니다.

따라서, 각 점포마다 기 포장된 인삼제품을 보기어렵고, 고객들이 와서 눈으로 보고, 가격과 판매 수량을 정한 후, 기본포장을 해서 파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IMG_8686

수삼은 밭에서 캐낸 인삼 원형상태로 75%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인삼의 원료가 되는 것으로 대개 4~6년근을 채굴, 수확합니다. 또한 인삼제품의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절기상 백로를 전후하여 채굴 합니다.

IMG_8688

시장자체가 큰 건물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재래시장과는 다르게 판매자와 고객들이 시장 휴무 일을 제외하고는 연중 내내 쾌적한 환경에서 판매하고 쇼핑하며, 구매할 수 있는 것도 풍기인삼시장만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IMG_8694 한마음인삼사(054-636-2348) 대표 부부

한마음인삼사 신현운 대표는 풍기인삼시장의 상인회 회장님이기도 합니다. 인삼을 들고 포즈를 부탁하 니 흔쾌히 응해주셨습니다.

IMG_8702 홍삼을 설명하는 '진성인삼사' 강은자 대표

한마음인삼사 바로 옆가게에 열심히 홍삼을 설명하시는 분이 있어 사진을 찍었습니다. 홍삼은 주로 6년근 수삼을 수증기로 찐 것으로 색상은 담적황갈색이며 품질별로 천삼, 지삼, 양삼, 기타홍삼으로 구 분됩니다.

IMG_8714 홍삼과 수삼

백삼은 수삼을 원료로 하여 껍질을 벗겨 수분함량이 15%이하가 되도록 건조시킨 것으로 미황색을 띠며 형태에 따라 직삼, 곡삼, 반곡삼을 구분됩니다.

설명을 들은 후 나이도 어린듯 해서 인삼을 들고 포즈를 잡아달라고 하니 기꺼이 해주시는데 알고보니 직접 6년간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는 '진성인삼사'(054-637-3883) 여사장님 이더라구요.

IMG_8724

영주는 예로부터 소백 산록의 풍부한 유기질을 함유한 토질과 고산분지형의 지형, 일교차가 적당한 북 위 37도의 위치 등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품질 좋은 인삼을 생산해낸 유서 깊은 고장입니다. 이러한 역사성을 바탕 으로 영주 풍기인삼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의 명성을 넘어 세계로 뻗어나가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고 있 습니다.

IMG_8739

특히 영주 풍기인삼 가공식품은 산지에서 직접 가공해 신선도가 높고 인삼재배의 긴 역사를 바탕으로 노하우가 집약되어 가공기술이 뛰어난 것은 물론 농가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신뢰도가 높습니다. 지난해에는 미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 등지에 26톤을 수출하는 등 해외에서도 품질을 인정받아 해마다 수출이 증가하고 있습니 다.

IMG_8761P

하루 3~4편의 동대구에서 서울 청량리로 가는 철도가 왕래하는 풍기역이 바로 앞에 있어 교통의 편리 함과 더불어 산지주민이 직접 판매하여 다른 곳에 비해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해마다 개최되는 '풍기인삼축제'등으로 외지의 관광객과 구매고객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DSC04345 홍삼캔디와 홍삼건빵

2009년도에 문화관광형 사업의 일환으로 세워진 풍기인삼시장은 질좋은 인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시장이지만, 인삼을 구경할 수 있는 관광코스이기도 합니다. 풍기인삼시장에서는 판촉용으로 홍삼캔디, 홍삼건빵 정도는 무료제공하고 있습니다.

IMG_8798P 인삼밭

풍기인삼시장을 들러보고 나서 점포주들이 대부분 직접 인삼을 재배한다하여 확인차 풍기인삼시장 상인 회 신현운회장(한마음인삼사 대표)이 재배하고 있는 인삼밭을 직접 가보았습니다. 빨간 인삼꽃도 보였습니다.

IMG_8763

2013년 올해는 10월 3일부터 9일까지 7일동안 풍기읍 남원천변에서 풍기인삼축제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행사기간중 인삼주 만들기 체험, 웰빙 인삼요리 전시, 전국 풍기인삼 아가씨 선발대회, 풍기인삼 건강 에어로빅 경연 대회, 소백산 인삼가요제 등이 열린다고 합니다.

행사기간중 산지에서 재배해 가공한 인삼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고 하니 올해는 풍기인삼으로 건강의 소중함을 느끼고 가족건강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영주시청 공무원 크레용 빠빠빠 패러디 동영상

여행 TIP

소재지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서부리 145-3번지 풍기인삼시장
상인회 : 054-636-7948
홈페이지 : http://www.insamsijang.com

풍기인삼시장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