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주여행] 인삼박물관, 풍기인삼의 역사 한눈에 볼 수 있는 곳

by 드래곤포토 2013. 10. 6.
반응형

풍기인삼의 역사 한눈에 볼 수 있는 '인삼박물관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소백산풍기온천휴양단지 내에 국내 최초 인삼박물관인 영주인삼박물관이 있습니다.

영주인삼박물관은 2013년 5월에 개관되었으며 연면적 2829㎡ 규모인 인삼박물관 1층과 2층 연결통로에 죽령옛길을 형상화해 인삼무역의 역사와 소백산지역의 전설 을 담고 있습니다. 또한 2층은 인삼생육과 재배과정, 인삼농업인들의 삶과 민속을 소개하는 공간으로 조성되어있으며 어린이들이 직접 인삼을 캐고 인삼포를 만드는 등 기존 전시형태의 박물관이 아닌 체험공간으로도 꾸며져 있어 학생 들의 교육장으로 큰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DSC03996 인삼박물관

인삼박물관 앞쪽에는 삼뿌리를 상징하는 삼뿌리 광장, 오른쪽에는 인삼을 상징하는 상징탑이 서있으며 주변에는 산책로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DSC04007P 인삼전시실

1층 인삼전시실을 들어서면 인삼이 명약으로 알려진 이유와 한국 인삼의 시작을 알리는 풍기인삼을 소개합니다. 주세붕 군수의 업적과 소백산 동삼전설, 조선시대 무역상인의 이야기 등 애니메이션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DSC04013P 죽령옛길

1층에서 2층으로 올라가는 길은 죽령옛길 처럼 꾸며 놓았습니다. 죽령옛길을 따라 이동하며 주세붕 군수의 업적 및 옛 무역상인 이야기, 죽령옛길에 얽힌 소백산 동심전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C04023P 인삼의 종류

죽령옛길을 지나 2층에 오르면 바닥에는 인삼의 연근별 모형전시물이 전시되어 인삼의 생육과정을 단 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터 본격적으로 인삼의 종류에 대한 소개가 시작됩니다.

인삼밭 모형에서 1년생 부터 6년생 인삼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삼의 종류와 인삼의 종류, 인삼의 효능 등 인삼의 모형과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DSC04031P 풍기인삼의 역사

풍기지역의 청정한 자연과 인삼재배에 최적의 조건에서 자라난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디오라마와 함께 풍기의 자연환경을 알 수 있으며, 인삼 재배의 과거와 현재의 방법을 영상으로 비교전시하고, 인삼 재배용 농기구 전시 및 사용법 설명으로 인삼 재배과정을 보여줍니다.

벽면에 문헌을 중심으로 한 삼의 역사적 내용과 어원을 그래픽 연표로 설명하고, 풍기인삼 연표와 유뮬전시를 통해 풍기인삼이 걸오온 길을 소개하며, 인삼중 최고로 치는 고려인삼을 비롯해서 다양한 나라에서 재배, 분포하는 삼의 종류 및 가공된 인삼의 종류를 소개합니다.

DSC04035P 풍기사람들의 삶

인삼가게를 모형으로 재현하여 인삼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인삼과 관련된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 및 인물을 소개합고 풍기 지역의 특징을 소개합니다.

또한 일상 생활 속의 인삼고르는 방법, 보관방법, 먹는 방법, 달이는 방법, 인삼궁합, 인삼 복용량 등 인삼에 대한 상식과 인삼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진실과 오해의 내용, 그리고 신비의 명약으로 알려진 홍삼의 탁월한 효능을 알 수 있습니다.

DSC04047P 인삼나라

2층 전시장을 나오면 인삼나라라는 홀이 있습니다. 여기는 암벽타기 및 놀이기구 등 어린이 들이 자 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놀이공간, 간단하게 음료 및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편의시설과 책을 읽을 수 있는 어린이 도서관이 마련되어 있으며 모래공간에서 인삼모형을 심고 , 캐보기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

DSC04063P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은 가변형 전시공간으로 기획전시 및 기증유물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DSC04049 인삼박물관의 캐릭터 '삼이'와 '홍이'

인삼박물관의 캐릭터 '삼이'와 '홍이'는 인삼의 이미지를 친근하게 표현한 인삼박물관의 캐릭터입니다 . 삼이는 풍기인삼과 관련된 일이라면 제일 먼저 앞장서서 소개하는 활동적인 로봇소년을 의미하며 홍이는 삼이의 단 짝으로홍삼을 대표하는 친절한 로봇소녀를 의미합니다.

영주의 인삼박물관은 한국인삼의 시작, 풍기를 콘셉트로 하여 1층과 2층 연결통로를 죽령옛길로 형상화하고 인삼무역의 역사와 소백산 지역에 전해지는 산삼관련 전설을 패널과 영상으로 보여줍니다.

옛날 인삼가게를 재현하고 풍기인삼조합의 역사관을 통해 풍기의 인삼재배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 다. 특히 2층에는 체험공간을 많이 꾸며 어린이들이 직접 산삼캐기와 인삼포 만들기, 모래놀이 체험을 할 수 있어 아이들과 함께하면 좋은 교육의 장과 체험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북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 1378
관람안내 : 054-639-7686~7
관람료 : 성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관람시간 : 하절기(3월~10월) : 09:00~18:00, 동절기(11월~2월) : 09:00~17:00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

 인삼박물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