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대구여행] 마비정 벽화마을, 정겨운 농촌풍경

by 드래곤포토 2017. 9. 22.
반응형

정겨운 농촌풍경의 벽화가 있는 '마비정 벽화마을'

대구 달성군 화원읍의 가장자리 남쪽에 산으로 둘러싸인 마비정(馬飛亭) 마을이 있습니다. 녹색 농촌체험마을사업을 통한 '벽화마을'로 탈바꿈해 SBS 인기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 촬영장소로 알려져 많은 내·외국인의 관광객들이 찾고 있습니다.

특히 이 곳은 다른 곳과 달리 한사람이 그린 그림으로 벽화마을을 조성하여 짜임새가 있고 60~70년대의 정겨운 농촌의 풍경을 벽화로 꾸며져 있어 더욱 정감이 있는 벽화마을 입니다.


IMG_6126

마을 주차장에서 부터 마비정 벽화마을을 알리는 그림이 그려져있습니다.


IMG_6123

옛 우물가의 등목하는 풍경인데 요즈음 아이들이 이해나 할까요 ?


IMG_6128

외양간의 소가 여물통으로 머리를 내미는 모습도 정겹게 보입니다.


IMG_5914

그림앞에 평상이 놓여있어 자리에 앉으면 실제 초가집 마루에 앉아 있는 것 같습니다. 마비정 벽화마을은 35가구가 옹기종기 모여 살고 있다고 합니다.


IMG_5924

마비정마을이 벽화마을이 된 것은 달성 군수가 이 동네 출신인 서울 홍익 대학교 미대 출신의 화가 이재도씨를 불러 그림을 그리게 하였고 그는 밤낮없이 2012년 5월부터 3개월간 그림을 그렸습니다.

원래는 마을 초입부분에만 벽화작업을 하려했는데 반응이 좋아 마을 전체로 확대하게되었습니다. 다른지역에도 벽화 마을이 있지만 이곳만은 혼자만이 그리게 했으니 한 사람의 솜씨이기에 더욱 짜임새가 있고 보기에도 좋아보입니다.


IMG_5921

창가에 찌르레기가 앉아 있는 그림이 이재도 작가가 그린 첫 작품입니다.


IMG_5927

마을길 한쪽 담장에는 자유롭게 낙서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담벼락에 쓴 낙서도 훌륭한 작품이 됩니다.


IMG_5930P

무인 촌두부 판매가게 입니다. 지키는 사람없이 셀프로 돈을 놓고 물건을 가져가면 됩니다. 냉장고를 열어보니 순두부(2천원)와 공짜로 가져가라는 생비지가 놓여있었습니다.


IMG_5942

벽화가 트릭아트 기법으로 되어 있어 포즈를 취하면 실제 지게를 지고 과일바구니를 맨듯 합니다.


IMG_5946

마을 오르는 길 중간쯤 연리목이 있습니다. 연리목은 각각 다른 뿌리에서 난 줄기나 가지가 접합해서 서로의 수액을 나누어 먹으며 함께 살아가고 있는 나무로 사랑나무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 곳 연리목은 수령이 100년된 돌배나무에 느티나무가 합쳐져 하나가 되었습니다.


IMG_5951

옛날 어느 한장군이 말이 활보다 늦게 달린다는 이유로 말이 죽임을 당했는데 이를 본마을 사람들이 말을 불쌍히 여겨 마비정이라는 정자를 세워 추모하였다고 합니다.

사람과 마을이 그림이 되고 그 그림을 바라보는 관광객들의 모습이 다시 그림이 됩니다


IMG_5958P

농촌체험전시장 옆에 느림보 우체통이 있습니다. 이 우체통에 엽서를 부치면 1년뒤 배달된다고 합니다.


IMG_5970

소얼굴을 보면서 걸으면 따라오는 것 처럼 착시효과가 있는 그림입니다.


IMG_5989P

미비정 쉼터에서 술떡을 사먹었습니다. 바로 나온 술떡이라 맛있엇습니다.


IMG_6021

소중한 이에게 장미한송이를 줄수 있는 포토존입니다.


IMG_6053

이 우물은 예전엔 식수로 사용하였지만 지금은 사용하지않는 옛우물이라고 합니다. 우물이름이 마비정(馬飛井)이라고 써있습니다.


IMG_6054

가운데가 남근갓바위 양쪽에 있는 바위가 거북바위라 합니다. 가운데 있는 항아리에는 소원을 한가지 빌고 동전을 항아리 속에 들어가면 소원성취가 된다고 합니다.


IMG_6073

벽화는 싫증나지 않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정겨운 고향풍경을 담았습니다. 특히 짚신과 어린 소녀의 구두가 있는 그림은 "옛 것이 있기에 지금의 것이 있다는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의 뜻을 담은 그림입니다.


IMG_6094

사진을 찍기 싫어하는 아이를 대상으로 유치원선생님이 어떻게든 사진을 찍어보려고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옆에서 지켜보니 애들이 사진찍기를 대부분 싫어하고 선생님은 어떻게든 증거를 남겨야 하는지 한명씩 앉히고 사진을 찍는데 여러아이들이 제각기 따로놀아 다루기가 쉽지않은 것 같습니다.


IMG_6121

마을벽화로 인해 마을이 벽화로 유명하게되어 그 공로를 인정받아 이재도 화백은 달성군수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고 합니다. 마비정 벽화마을의 특징은 정겨운 농촌풍경의 모습으로 고향의 푸근함이 느껴지고, 일관된 그림형태와 트릭아트기법이 도입되어 있어 다른 벽화마을 보다는 더욱 신선하게 느껴졌습니다.


IMG_5919 마비정 벽화마을 안내도

여행 TIP

▷소재지 : 대구 달성군 화원읍 마비정길 259-7
▷대표전화 : 053-631-9433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