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평창 올림픽시장 오일장, 메밀의 고장

by 드래곤포토 2018. 1. 5.
반응형

메밀의 고장, 평창 올림픽 시장 오일장

이제 다음달이면 평창 동계올림픽이 2018년 2월 9일~25일까지 17일간 개최됩니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강원도 평창의 전통 먹거리와 평창 사람들의 삶이 녹아 있는 평창올림픽시장을 소개합니다.


IMG_4196

평창올림픽시장은 원래 이름은 평창시장이었으나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이름을 평창 올림픽시장이라 바꾸었습니다.

이 곳은 골목 밀집형 시장으로 60여 점포가 오밀조밀 모여, 평창올림픽 홍보는 물론 시장의 명품화를 위하여 상인들이 노력하고 있음은 물론 매달 5, 10으로 끝나는 날에 열리는 오일장이 함께 열려 전통시장의 명맥을 유지해 오고 있는 시장입니다.


IMG_4235

평창올림픽 시장을 방문하면 반드시 먹어야 하는 세가지 유명한 코스가 있습니다.
첫째 메밀부치기와 콧등치기 국수, 메밀차 등 메밀로 만들어진 음식,
둘째로 강원도에만 있는 올챙이 국수,
세째로 수수부꾸미와 옥수수막걸리입니다.


IMG_4204P

평창올림픽시장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만족할 수 있는 입안에서 살살녹는 맛이 일품인 메밀 부치기와 몸속까지 시원한 올챙이국수를 사드실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병, 부수부꾸미, 튀김류 등 다양한 메밀 음식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택배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메밀의 맛과 매력을 느낄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붐빌정도로 인기가 있습니다.


IMG_4208

평창올림픽시장은 메밀이 유명해서 그런지, 관광객들도 메밀가루를 사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IMG_4237

매달 5일, 10일에 열리는 오일장은 평창올림픽시장 주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오일장이 열리는 날에는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올림픽시장내에서 메밀음식을 맛본후 시장주변의 오일장에서 주로 오일장에서 쇼핑을 합니다.

시장 주변 골목은 가판으로 매대가 만들어져 있고 많은 사람들을 오일장에서 볼 수가 있었습니다.


IMG_4294

오일장이면 시장에 나와 가지고 나온 농산물을 펼치고 장사를 합니다.
시골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할머니들의 모습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4241

평창오일장을 둘러보다 보면 '장돌뱅이' 앞치마를 두루고 있는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강원도는 영월군, 평창군, 제천시와 함께 시군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한 지역특화 및 문화·관광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3년부터 장돌뱅이 루트 연계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장돌뱅이 사업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에 배경이 되는 평창(올림픽시장), 영월(민속시장), 제천(한마음시장)의 전통 5일장을 연계하여 국내외 방문객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 등의 체험관광을 제공하며 전통시장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배움의 장으로 육성하기위한 사업입니다.

해당 전통시장 상인들은 자발적으로 “장돌뱅이 연합협동조합"을 구성하여, 전통시장내 상인들에 대한 친절교육, 원산지표시, 고객 동선확보 등을 자율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IMG_4326

평창이 바다가 가까워 그런지 생선류도 많이 볼 수가 있습니다.
오일장에서는 생선가게가 늘 북적입니다.


IMG_4246

라디오, 후래시 등 전자제품을 파는 노점상들도 평소 볼 수 없었던 제품들이 가득해서 그런지사람들이 많이 몰립니다.


IMG_4342

가을에 추수한 태양초를 가득 펼쳐놓고 있습니다.
구매하려는 할머니가 상품을 확인하고 있네요


IMG_4443

골목 한쪽에는 무우를 펼쳐놓고 농민이 직접 파는 모습입니다.
마침 김장철이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몰려듭니다.


IMG_4271

강원도 지역은 겨울이 길고 유난히 추운 지역인 탓에 내복과 두툼한 겨울모자 등에도 관심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IMG_4427

시골장에서만 볼 수 있는 다양한 과자를 펼쳐놓고 파는 곳이 있습니다.
어떤 과자등 상관없이 골라서 담아 무게를 달아 팔고 있었습니다.


IMG_4265

시장 한켠에는 강원도의 특산물인 곤드레, 취나물 등음 물론 아로니아, 야관문, 어성초 등 건강한방재료를 파는 곳도 있었습니다.


IMG_4466

강원도 평창올림픽 시장은 상설시장이지만 여러 산나물과 메밀등 먹거리를 즐기며, 5일장이 열리는 날에는 옛 시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평창올림픽과 함께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주민들이 직접 재배하는 제철의 우리 농산물을 만날 수 있으며, 숙련된 손놀림으로 바쁘게 메밀음식을 만드는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시장주변에 다양한 바위가 전시되어 있는 바위공원이 있으며 장암산에서 날아 내려오는 패러글라이딩의 모습은 물론 체험할 수 있는 곳으로, 평창주변 관광시 메밀맛은 물론 값싼 강원도의 농수산물도 구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평창군 평창시장 1길 10
▷영업시간 : 07:00-20:00(장날 5,10, 15, 20, 25, 30일)
▷대표번호 : 033-332-2517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