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부산여행] 해동 용궁사, 바다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찰

by 드래곤포토 2018. 1. 13.
반응형

바다와 가장 가까이 있는 사찰, 해동 용궁사

부산 기장에 있는 해동 용궁사는 산속이 아닌 바닷가에 지어져 바다와 절이 어우러진 멋진 풍광에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또한 소원을 이루어 준다는 이야기로 인해 참배객들도 많이 찾고 있는 곳으로 볼거리가 있는 절입니다.


IMG_8946

용궁사 입구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IMG_8952

주차장에서 용궁사 들어가는 입구는 상가가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상가를 벗어나면 용궁사 들어가는 입구 왼쪽으로 십이지신상이 놓여있습니다.

십이지(十二支)는 동양철학의 근본으로 나 자신을 가까이 지켜주는 수호신이기도 합니다.

이 곳에 있는 십이지석상은 중국에서 가져 온것으로 고대 무덤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몸형태로 만들어진 십이지석상은 오직 해동 용궁사에서만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IMG_9050

일주문 바로 앞에 긴 탑이 서있는데 이름이 교통안전기원탑으로 다소 사찰과는 잘 어울리지 않는 이름을 가지고 있네요 아무튼 우리 모두의 안전운행을 기원하는 답이 세워져 있습니다.

용궁사는 대부분의 사찰이 산중 깊숙이 있는 것과는 달리 검푸른 바닷물이 바로 발아래서 철석대는 바닷가에 있는 법당입니다.

동해의 최남단에 위치한 해동 용궁사는 1376년 공민왕의 왕사였던 나옹대사께서 보문사로 창건하였고, 임진왜란때 소실되었다가 1930년 중창했고 1974년에 절이름을 해동용궁사로 바꾸었습니다.


IMG_8957

교통안전기원탑 뒤로 해동제일관음성지라 써있는 일주문에서 계단을 따라 내려가면 용궁사로 진입하게 됩니다.


IMG_8958

해동 용궁사 계단 초입에 서 있는 포대화상으로, 코와 배를 만지면 아들을 낳는다고 하여 득남을 원하는 사람들의 손때가 묻어 득남불의 코와 배가 검은색을 띄고 있었습니다. 좌측에 있는 용문석굴을 지나면 108계단이 나옵니다.


IMG_8961P

108계단은 송림 사이에 있는 계단으로, 해동 용궁사로 들어가려면 이 계단을 지나야 합니다.
한 계단 한 계단 밟을 때마다 108가지 번뇌가 사라지고, 지극정성으로 한번 왔다 갔다 하면 108세까지 산다고 합니다.


IMG_8962

108계단을 내려가면 우측으로 바닷가에 있는 용궁사가 보입니다.


IMG_8963P

왼쪽 넓은 바위터에는 불상이 놓여있는데 이곳이 해돋이 바위로 왼쪽에는 일출암이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고, 오른쪽에는 제용단이라 써있는데 이곳은 방생을 하는 곳입니다.


IMG_8989PN 파노라마

해돋이 바위쪽에서는 용궁사 전경을 한 눈에 다 보실 수 있습니다.
용궁사 왼쪽에는 탑들이 바위위에 세워져 있는데 그쪽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IMG_8976

해돋이 바위쪽에서는 수산과학관으로 가는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수산과학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수산해양 종합과학관입니다. 

수산과학관은 시간상 둘러보질 못했습니다.


IMG_8997P

용궁사로 건너가는 다리아래에는 행운의동전을 던지는 곳이 있습니다.


IMG_9001P

다리를 건너 만복문을 지나면 복돼지 두마리가 미소를 지며 반깁니다.


IMG_9002

만복문을 지나 우측으로는 대웅보전이 있습니다.


IMG_9037P

절마당 가운데 지하에 감로약수라는 약수터가 있습니다.
바닷가에 위치해 있음에도 바닷물이 아닌 민물이 흐르고 있어 신비한 약수터라고도 불리웁니다.


IMG_9006

대웅보전 옆에는 포대화상이 있습니다.


IMG_9009


IMG_9017

원통문을 들어서서 계단을 오르면 높이 10m 단일석재로 한국최대의 석상 해수관음대불을 만나게 됩니다.
합장을 하면서 해수관음대불을 주위를 돌고 있는 사람들을 볼 수 도 있습니다.


IMG_9020

해수관음대불이 있는 곳에서 해돋이 바위쪽의 풍경이 내려다 보입니다.
붉은 건물이 국립수산과학원입니다.


IMG_9035

동자승 인형들이 곳곳에 보이는데 학업성취라는 말이 써있는 것으로 보아 수능생을 가진 부모나 학생들이 많이 갖다놓은 것 같습니다.

해동용궁사는 빼어난 풍광으로 일출명소로도 유명하지만 석가탄신일에는 연등불빛과 바다풍경과 어울어져 장관을 이룬다고 합니다.
다른절과는 달리 독특한 분위기를 풍기는 장식들이 많아 바다 풍경과 함께 눈이 즐거운 곳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 용궁길 86
▷전화 : 051-722-7744
▷입장료 : 없음
▷주차비 : 3천원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