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강진여행] 고려청자박물관과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강진청자축제 체험존

by 드래곤포토 2018. 7. 2.
반응형

강진청자축제 체험존, 고려청자박물관과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전라남도 강진군 대구면과 칠량면 일대에는 고려초기부터 후기까지 고려청자를 만들었던 가마가 약200여 개기 분포하여 고려청자의 시작부터 발전, 쇠퇴까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고려청자의 산실(産室)이자 보고(寶庫)입니다.
이러한 중요성과 학술적가치가 인정되어 1963년 국가사적 제68호로 지정되어 보존하고 있습니다.

고려청자박물관

고려청자박물관은 1970년대 고려청자의 재현을 위한 고려청자사업소로 시작하여, 1997년 9월 강진청자자료박물관으로 개관하였습니다.

 2015년에 고려청자박물관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으며, 기존박물관과는 달리 유적지 내에 세워져 청자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문박물관입니다.


IMG_5406

고려청자박물관내에 고려청자를 재현하는 작업실에서는 도공들이 재현 작업을 하고 있어 청자의 과거와 현재를 관람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기획전시실

기획전시실에서는 명문이 기록되어 있는 고려청자의 모든 것을 알아볼 수 있는 전시공간입니다.


IMG_5428

현재 전해지는 고려청자에는 간혹 글씨나 특이한 기호같은 것이 남아있는 예가 있습니다.
고려청자와 관련된 문헌 자료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이들 자료는 매우 귀중한 역사적 사실을 담고 있습니다.


IMG_5418

중요한 점은 이들 명문이 전국의 고려시대 요지중에 강진 청자요지에서 주로 확인되고 있어, 강진 청자요지의 역사적 가치를 대변해 주고 있습니다.


IMG_5425P

강진 청자요지에서 확인된 고려청자의 명문은 사람의 이름으로 추정되는 명문, 강진 대구면 사당리 요지에서 확인되는 특수 기호, 도교(道敎)관련 명문, 왕실ㆍ관사 관련 명문, 간지(干支)명 청자, 각종 시(詩)가 상감된 시문(詩文) 청자 등으로 다양한 명문청자를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상설전시실

2층 상설전시실은 고려청자의 생산과 소비, 유통, 변천과정 등 고려청자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감상할 수 있는 전시공간입니다.


IMG_5430

상설전시실 입구에 들어서면 돛단배가 전시장에 있습니다. 이는 2007년 5월 충남 태안 대섬 인근 해저에서 발굴된 청자운반선의 구조를 1/4로 축소하여 추정제작한 모형입니다.

발굴조사를 통해 강진 청자가마터가 고려왕실인 개경(개성)에 청자를 납품했던 관요였다는 역사적 사실을 확증하게되었습니다.


IMG_5450

전시실에서는 상감청자의 제작 방법과 함께 고려청자가 생산되는 과정이 미니어쳐로 구성되어 있어 청자의 제작과정을 쉽게 알도록 되어 있습니다.


IMG_5506

고려청자박물관의 대표적인 소장유물을 시대별로 전시하여 고려청자의 흐름에 대해 살펴볼 수 있으며, 독립장에는 청자박물관의 주요유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5489P

전시실의 마지막에는 강진 용운리 10호, 삼흥리 E지구ㆍD지구 발굴유물, 기증유물, 지표조사 수습유물 등 강진의 청자요지에서 출토된 청자 파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전시실

고려청자에 보이는 모란, 연꽃, 국화 등 꽃문양을 계절에 맞추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5507

이 곳에서 계절별로 나누어진 각각의 꽃문양은 시기별로 장식기법과 문양구성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IMG_5517

물을 담는 주구와 물을 따르는 첨대로 이루어진 목이 긴 독특한 형태의 물병은 불교에서 부처나 보살에게 바치는 맑은 물을 담는다는 뜻에서 정병이라고 합니다.

몸체에는 모란꽃을 자유롭게 백상감하였으며 가늘고 긴 출수구는 굽는 과정에서 약간 휘어진것이라 합니다.


IMG_5520

모란꽃은 부귀와 풍요로움 등을 상징하며, 작약과 함께 봄을 알리는 꽃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연꽃은 부처님의 진리, 극락정토, 재생 등과 같은 불교적 상징성뿐만 아니라 화중군자(花中君子)와 같은 문인들이 애호했던 문양으로 여름을 대표하는 꽃으로 표현되었습니다. 
또한 연꽃과 함께 피어있는 버드나무, 갈대가 피어있는 연못 풍경 또한 청자의 문양으로 선호되었습니다.

국화는 군자, 절개 등을 상징하는 이미지로 국화당초문과 국화절지문으로 표현되었으며 가을을 알리는 꽃으로 장식되었습니다

 

야외전시실

강진의 청자요지 중 발굴조사된 용운리 10-4호와 사당리 41호 요지 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IMG_5541

이 청자가마터는 1968년 발견되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1973~1977년에 발굴한 사당리 41호 청자가마입니다.
가마의 천정과 굴뚝이 파괴되었지만 벽면이 남아있어 고려시대 가마사용방법에 대해 알 수 있는 유구입니다.

발굴당시 음각, 양각, 상형청자와 상감청자 등의 청자가 출토되어 청자의 절정기인 12세기에 운영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IMG_5306

강진요 제 1호는 전통적인 고려시대 청자가마 형태와 구조를 복원하여 1977년에 만든 가마입니다.
청자박물관에서는 장인정신을 계승하고자 1년에 3~4차례 전통제작방식으로 청자를 생산하여 문화유산의 맥을 잇고 있다고 합니다.

고려청자박물관에서는 청자빚기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체험관련사항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고려청자에 보이는 색상, 형태, 문양을 모티브로 디자인된 전시공간과 현대 디지털 기술의 만남을 시도한 최초의 디지털미디어 복합관으로 관람자 스스로 체험을 통하여 고려청자의 역사적의의와 예술적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신 개념의 전시공간입니다.


IMG_5547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은 고려청자박물관 동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려청자와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은 e-Celadon(청자), 천년의 숨결(영상관), 기획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5611P

고려청자와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e-celadon은 연령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10여가지 게임을 통해 고려청자의 역사적 의의와 예술적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신 개념의 전시공간입니다.


IMG_5685

기획전시실에서는 대한민국 청자 공모전 역대 수장작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5699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 2층 로비에는 아트트릭을 이용한 포토존이 있어 재미있는 사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고려청자박물관 티켓으로 고려청자디지털박물관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IMG_6000

2018.7.28~8.3 (7일간)에는 고려청자박물관앞 청자촌길 주변에서 제46회 강진청자축제가 있습니다.

강진청자축제는 청자상감체험, 청자조각하기 등 다채로운 체험과 다양한 먹거리로 지난 97년부터 2016년까지 한해도 빠지지 않고 개최된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2018 대한민국 최우수축제입니다.

행사기간중 특히 30~31일에는 고려청자박물관 강진요 2호가마에서 전통가마 불지피기 행사를 통해 불지피기와 관련한 전과정을 관람객이 직접 볼 수가 있습니다.

이번 여름은 남도답사 1번지 강진에서 아름다운 추억을 담아가시고 이열치열 화끈한 축제를 경험하시기 바랍니다.

※ 강진청자축제홈페이지 : http://www.gangjinfes.or.kr (문의전화 1688-1305)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청자촌길 33 (강진청자박물관)
▷관람시간 : 09:00~18:00(매주 월요일 휴관, 단 청자빚기 체험장은 운영)
▷관람요금 :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전화 : 061-430-3755(체험장 : 061-430-3735)
▷홈페이지 : http://www.celadon.g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