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식 콘서트

by 드래곤포토 2018. 9. 4.
반응형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식 콘서트 ,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세바시)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은 '18.8.31(금) 오후 7시 고양 아람누리 아람음악당에서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식(GSEEK) 콘서트’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콘서트는 서원대학교 김정진 교수, 경성대학교 김선진 교수, 래퍼 제이켠, 관계교육연구소장 손경이, 카피라이터 정철 작가가 연사로 출연하여 배움에 새롭게 빠지며 느끼는 행복에 대해 5인 5색 강연이 이어졌습니다.


IMG_9149 고양 아람누리 아람음악당

이날 지식 콘서트의 주제는 '알면 더 행복해 집니다'로 아이러니하게도 행복을 좇을때 우리는 행복할 수 없다고 합니다.

순간을 즐기고 의미 있는 작업에 몰두하는 순간, 도움이 필요한 이를 돕고 있는 바로 그 순간에 우리는 가장행복하다고 합니다. 잡으려 할수록 멀어지는 신기루가 아닌 진짜 행복은 어디에 있는지 함께 찾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700여명의 청중이 모인가운데 약 2시간 30분간 진행되었던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식(GSEEK) 콘서트 현장을 소개합니다.


IMG_9150

강연 시작전 로비에서는 GSEEK회원가입 등 홍보이벤트로 블루투스 스피커, 마카롱 이어폰 등 다양한 경품도 나누어 주었습니다.

■ 오프닝

이날 지식콘서트 행사는 개그맨 오종철씨의 사회로 시작되었습니다.


IMG_9209

강의 시작에 앞서 강연회라는 딱딱한 분위기를 개그맨 오종철씨의 주도로 재미있는 율동과 함께 Yes Song을 따라 부르며 현장 분위기를 즐거운 분위기로 바꾸었습니다.

■ 첫번째 강의 '일주일에 한시간, 아이를 변화시키는 기적의 밥상머리교육'

첫번째 시간은 서원대 김정진 교수의 아이를 변화시키는 밥상머리교육에 대한강의가 있었습니다.


IMG_9221

주말부부였던 김정진 교수는 거의 왕따를 당하면서 자녀의 밥상머리교육을 시작한 생생한 경험을 재미있게 전달해주었습니다.

밥상머리 교육 비법은 아이가 질문을 하면 질문으로 답하고, 당연하고 근본적인 질문을 자주해야하며, 부모의 일과 고민을 자세히 말해야 한다며 아이들을 변화시키키 위해서는 밥상머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엿습니다.


IMG_9225

밥상머리교육을 통해 한국의 문화와 교육이 서서히 변해야하고, 많은 사회적, 교육적, 환경적인 부분들이 점차적으로 시대에 맞는 밥상머리교육으로 우리 가정에서 부터 자연스럽게 문화로 정착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 두번째 강의 '한국인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

2번째 강의는 경성대 김선진교수의 '한국인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IMG_9258

행복과 재미의 차이를 설명하고 재미의 조건은 스스로 선택하고, 새로운변화를 느끼고, 서로함께 해야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으며, 재미있게 살려면 가지기, 키우기, 배우기, 만들기, 만나기를 실천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IMG_9279

김선진 교수는 재미와 행복의 선순환 구조를 설명하면서 무슨일이던 끌리면 경험하고, 좋으면 계속해야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세번째 강의 '돈이 중요하지 않은 삶을 사는 법'

3번째 강의는 래퍼 제이켠의 '돈이 중요하지 않은 삶을 사는 법'이라는 강의가 있었습니다.


IMG_9311

부모님이 돌아가시는 등 자신의 어려운시절 아르바이트로 생활한 삶의 이야기를 전하고 , 어쩌면 내 삶도 내일 끝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일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영혼이 포만감을 느끼는 일을 해야 물질적으로는 부족하더라도 행복을 느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IMG_9318

본인은 내가 하고 싶은일에 전력을 할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주위의 반대에도 무릅쓰고 체코에 LP판을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이로인해 빚을 지는 등 어려웠지만 LP판에 자신의 이야기가 담겨져 있어 만족하다고 하였습니다. 외관상 화려함에만 끌리지 말고 돈보다는 내가 원하는 것을 찾아야 행복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 힙합공연

제이켠 레퍼의 강연에 이어 제자들인 힙합 아트 테라피의 랩공연이 있었습니다.


IMG_9378P

힙합 아트테라피 멤버들은 자신이 추구하려는 행복한 삶을 담은 노래를 흥겹게 선보였습니다.

■ 네번째 강의 '더 행복해지는 소통의 비밀'

이어서 4번째 강사로 관계교육연구소 손경이 소장의 더 행복해지는 소통의 비밀 강의가 있었습니다.


IMG_9383

본인의 감성에 충실하며 성평등 개념을 주장하고 더불어 행복을 느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IMG_9387

서로 반반씩 다가가는 남녀관계의 5:5 관계소통법칙을 소개하고, 인간관계는 행복, 사랑, 존중, 소통, 신뢰가 본질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관계의 연속을 끊는 것도 용기가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 5번째 강의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니라 불만입니다'

마지막으로 정철 작가의 '행복의 반대말은 불행이 아니라 불만입니다'라는 제목의 강의가 있었습니다.


IMG_9412

남이 만든 행복과 내가 만드는 행복은 다를 수 있다며 자신은 문장을 떠올릴 때 행복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글을 잘 쓰는 것은 생각이 아니라 관찰이라며 본인이 쓴 글을 사례로 삼아 재미있게 강의하였습니다.


IMG_9421

정철 작가는 평소 일상속의 소재를 가지고 자신이 어떻게 딴 생각을 했는지 몇개의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내가 손에 쥔 것에 대해 만족할 줄알아야 비로소 행복이 가까와진다. 즉, 행복의 반대말은 불만으로, 불만이 모여 불행을 만드다고 강조하며 강의를 마쳤습니다.

■ 클로징 & 단체사진

강의가 끝난후 이날 참가 강사들이 모두나와 기념사진을 찍었습니다.


IMG_9468

'알면 더 행복해 집니다.'라는 주제로 5개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삶의 행복에 대해 잠시 되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강사들과 관객들이 함께하는 단체사진도 찍는 것으로 이날 행사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IMG_9473C

경기도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이 진행하는 경기도 지식(GSEEK)콘서트는 경기도내 31개 시·군을 순회하는 강연회로 2017년에는 4번의 강연회를 개최하였고, 이어서 2018년 제1회 경기도 지식(GSEEK)콘서트를 고양에서 개최하였습니다.

경기도 지식(GSEEK)콘서트는 소통과 공감의 오프라인 강연일 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후 CBS 미니 프레젠테이션 강연 프로그램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을 통해 시청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강연에 참석하지 못한 사람들은 방송은 물론, 온라인 동영상채널(지식GSEEK), 유투브, 카카오TV, 네이버TV)을 통해 강연을 볼 수도 있습니다.

콘서트 참가 희망자는 지식홈페이지(http://www.gseek.kr)에서 댓글로 신청하고, 문의사항은 지식사이트 1:1 상담게시판 또는 전화(02-2642-2102)로 하면 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