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산여행] 마애삼존불상의 불이(不二)

by 드래곤포토 2012. 11. 14.
반응형

IMG_5578T

서산 마애삼존불의 불이(不二)

충남 서산시 운산면 가야산 자락 용현계곡 절벽에서 서산마애삼존불의 미소를 만날 수 있다.

여래입상을 중심으로 보살입상과 반가사유상이 좌우에 조각되어 있는 이 삼존불은 자연암벽위에 새긴 마애불로 얼굴 가득히 자애로운 미소를 띠고 있어 백제의 미소로 잘 알려진 곳이다.

IMG_5592

서산 용현리 마애삼존불로 향하는 가파른 계단은 색깔이 있다. 돌사이로 불그죽죽한 시멘트로 입혀진 돌계단을 쉬엄쉬엄 오르니 한옥건물이 두 개 보인다.

IMG_5590

조그만 암자라 생각했으나 암자가 아니다. 웬만하면 암자가 들어섰을 법한 장소에 관리사무소가 들어서있다. 그 관리사무소 앞마당 옆에 불이문이라 써 있는 쪽문이 있다.

IMG_5588

불이문을 들어서기 전 둘이 아니라 하나임을 알고 나와야 한다는 중생의 과제를 여기서 던져준다.

IMG_5559

불이문을 넘어서면 왼쪽 바위 위에 사진으로나마 누워있는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의 터가 있다. 원래 거사 최현생의 부도가 있던 자리다.

이후 보원사지 금당지에서 발견된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이곳으로 옮겨놓았지만 2005년 3월 분실되어 아직도 텅 빈 공간으로 남아있다.

IMG_5550

여기서 마애삼존불이 있는 곳으로 오르려 하니 목탁소리와 염불이 들려온다. 주말이면 전국 각지에서 많은 불자들이 예불을 드리러 온다고 한다.

IMG_5561

이 날도 20여명의 불자들이 예불을 드리고 있었다. 어쩔수 없이 예불드리는 뒤쪽에서 사진촬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IMG_5568

서산마애불 석상은 3불이 있다. 가운데 석가여래 입상이 있고 왼쪽에는 제화갈라보살 입상, 오른쪽에는 미륵반가사유상이 조각되어있다.

마애삼존불에 가까이 다가 갈수 없어 아쉬웠지만 예불 드리는 뒤쪽에서 마애삼존불을 바라보니 아담한 크기로 바위에 새겨진 불상의 얼굴 표정이 우선 눈에 들어온다.

우리가 흔히 보던 근엄한 불상의 모습이 아니라 동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서민적인 얼굴을 가지고 있다. 가운데 있는 석가여래입상은 코가 뭉툭하고 얼굴이 퉁퉁한 아저씨가 넉넉한 미소를 머금은 모습이다.

좌측에 있는 제화갈라보살 입상은 눈을 감은 듯 애써 웃음을 참고 있는 듯한 표정이다. 양손으로는 무얼 쥐고 있는 듯 한데, 금방이라도 마음에 들면 던져줄 복덩어리가 아닐까싶다.

우측에 있는 미륵반가사유상은 옆에 서있는 마애불과는 달리 오른손은 얼굴에 대고 다리는 꼬고 앉아있는 천진난만한 아이의 모습이다. 내 눈엔 세 마애불이 한가족 같은 모습으로 보인다.

IMG_5570

마애삼존불의 미소는 빛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고 한다. 아침에는 밝고 평화로운 미소를, 저녁에는 은은하고 자비로운 미소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다음엔 은은하고 자비로운 미소도 볼 수 있었으면 한다.

불자들이 예불을 드리는 모습은 경건하다. 그러나 마애삼존불의 얼굴은 경건함보다 푸근함이 더 강하다. 종교를 떠나 여길 찾아온 모든 이들을 반기는 푸근함이다.

IMG_5573

석가여래입상의 손모양이 재미있다. 손바닥을 들어 앞으로 보이는 오른손은 아무것도 두려워말라는 뜻의 시무외인((施無畏印), 손바닥을 내려 바닥을 보이는 왼손은 원하는대로 이루리라는 뜻의 여원인(與願印)이라 한다.

그렇지만 예불을 드리는 두 스님 사이로 보이는 석가여래입상의 손모양은 스님을 향해 “넌 됐고 넌 더 내놔” 하는 것 같아 잠시나마 마애삼존불 같은 미소를 머금을 수 밖에 없었다.

IMG_5579

예불이 끝난 후 뒤돌아 선 스님이 “예불드리는데 이렇게 많은 사진가들이 모여 있는지 몰랐다”며 우리와 함께한 것을 불자들에게 박수로 환영하자고 말씀하신다.

예불중 사진촬영이 거슬리지 않을까 염려하였으나 다행히 마애삼존불의 표정과 스님의 마음이 불이(不二)였음을 보여주었다.

IMG_5583

마애삼존불의 미소와 스님의 다뜻한 마음을 뒤로하고 예불을 드리는 불자들의 소원과 성취가 불이(不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마애삼존불을 내려와 불이문을 나섰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산 2-10
전화 : 041-660-2538

 서산마애삼존불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