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태안여행] 조선후기 궁궐상여 '승언리 상여'

by 드래곤포토 2012. 11. 23.
반응형

IMG_6005T

조선후기 궁궐상여 '태안 승언리 상여'

상여는 우리가 어릴적엔 그나마 간간히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문화재가 될 정도로 시골에서도 보기 힘든 물건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설사 상여가 지나더라도 시신을 운반하는거라 자세히 볼 생각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일부러 상여를 보러가야 하니 세상 많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엔 상여를 관심없이 그냥 지나쳤는데 자세히 가까이 본 것도 난생 처음입니다.

고종황제의 큰아들인 완화군을 가르치던 도승지 김병년(1855∼1927)이 완화군이 홍역으로 13세 때 세상을 떠나자, 안면도 승언2리 주민들을 동원하여 국장을 치르게 하였습니다.

그것을 계기로 나라에서 상(償)으로 이 상여를 받아 지금껏 보관해 오고 있는데 승언리 상여는 조선 후기 왕실에서 사용하였던 상여라 합니다.

IMG_6049 승언리 마을 입구

승언리 마을에 입구에서 걸어올라가는 좌측에 팬션이 있는데 팬션을 지나 왼쪽으로 꺽어지면 논옆으로 길게 있는 고추밭을 따라가다 보면 오른쪽담위에 보호각이 보입니다.

IMG_6034

서산 승언리 상여는 생뚱맞게 밭한가운데 보호각이 만들어져 보관되어 오고 있습니다. 왜 거기에 보호각이 만들어져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담장처럼 쌓아올린 돌담위 밭옆에 마치 사당처럼 지어진 보호각 안에 상여가 놓여져 있습니다.

IMG_5994

상여의 도난을 막기위해서 인지 유리로 된 벽면엔 창모양의 창틀을 세워놓아 그사이로 들여다 보게 되어 있습니다만 보기도 쉽지 않고 사진찍기는 더욱 용이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보관만을 위해 만든 듯 밖에서 들여다 보기쉽게 만들어 놓았으면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IMG_6003 승언리 상여
IMG_6005

위에서 보듯 사진을 찍으려면 뒤꿈치를 들고 상여 앞뒤쪽에 있는 기둥 틈사이로 카메라를 넣어야 그나마 깨끗한 사진을 구할 수 있습니다. 키작은 사람은 이럴때 엄청 불리합니다. 그리고 카메라를 들고 찍다보니 제대로 담기가 쉽지 않습니다.

만약 상하 조절이 가능한 팉트가 달린 카메라라면 그나마 쉽게 찍을 수 있겠지요. 위 사진은 어림짐작으로 셔터를 눌러 찍은 사진중 제대로 걸린 사진입니다.

IMG_6013P

승언리 상여의 길이는 2.2m, 폭 1m, 높이는 1.5m이고, 맨 윗부분의 양장틀 앞, 뒤에는 청룡과 황룡의 용머리를 그리거나 투각 하였고, 4귀퉁이에는 봉황머리를 조각하여 그 모양이 화려하고 전체적인 모습은 섬세하고 고풍스럽습니다.

IMG_6014
IMG_6018 상여 옆모습

원래 용마루 중간에 말 탄 저승사자 상이 있었는데 그 형상이 특이하며 또한 전체적인 조각이 섬세하고 채색이 화려하여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높았다합니다.

그러나 말탄 저승사장상은 2005년 4월경 도난을 당해 아직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들여다 보기도 힘들게 보호각을 세운 까닭을 알것 같습니다.

소잃고 외양간 고친다지만 찾아오는 관광객을 위해서라도 내부를 잘 볼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면 합니다.

 태안 승언리 상여 도난 전 모습 및 말탄저승사자상(문화재청 자료인용)

위 사진은 태안 승언리 상여 도난 전 모습으로 가운데위에 말탄저승사자상이 보입니다. 현재와 모습과 비교해 보면 색깔도 많이 퇴색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IMG_6024C

상여 앞에 놓여있는 종이 눈에 띕니다. "인제 가면 언제오나 ~ 어야 어야~~" 곡을 하면서 종을 치며 지나가는 상여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IMG_6027 승언리 상여 보호각 뒤쪽

승언리 상여 보호각 뒤쪽으로는 밭이 있어 마침 농부가 고구마 줄기를 걷어내는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IMG_6041 승언리 상여 보호각 주변 모습

충남도문화재자료 제315호인 태안 승언리 상여는 조선말기의 상여로 전통적인 형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여의 전체적인 조각이 섬세하고 채색이 화려하여 문화재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상여의 소유자가 승언2리 마을회로 되어 있어 마을에서 보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제생각에는 상여를 박물관에서 보관을 하고 모형을 현재의 장소에 보관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승언리 799
※ 진입로가 비포장이고 좁아 마을입구에 차를 주차하고 걸어가는게 좋습니다.

 태안 승언리 상여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