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스마트컨슈머

[스마트컨슈머] 어린이용 칫솔 비교평가

by 드래곤포토 2013. 6. 26.
반응형

 

어린이용 칫솔 비교평가

한국소비자원(www.kca.go.kr)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린이용 칫솔 36종을 대 상으로 ‘모 끝 다듬질 상태’ ‘모 메임 강도’ ‘모의 경도’ 등을 비교·평가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젖니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는 6세 이상 어린이에게 올바른 구강 관리는 매우 중요합니다. 치아에 낀 음식물 찌꺼기와 세 균막(플라그)을 제거하고 잇몸을 마사지하는 데 사용되는 칫솔은 구강 관리의 필수품입니다.

그러나 칫솔모의 품질이 좋지 않으면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하는 기능이 떨어지고 어린이의 연약한 구강점막과 잇몸에 상처 를 내거나 치아가 마모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비교공감'난에 게시된 내용을 요약하여 소개 합니다.

평가대상제품

‘어린이’라는 문구가 표기되거나 6세 이상의 어린이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서울지역 대형마트·백화점·편의점 및 생활용품 전문점에서 판매하는 19개 업체, 36개 전제품을 시험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시험에 사용된 칫솔은 일정한 굵기의 칫솔모로 구성된 ‘일반모’ 제품 21개, 모 끝으로 갈수록 점차 가늘어지는 미세모와 일정한 굵기의 일반모가 혼합된 ‘혼합모’ 제품 15개입니다.

 

평가항목

칫솔모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모 끝 다듬질’ ‘모 메임 강도’ ‘모의 경도‘ 등을 시험·평가했습다.
또한 칫솔의 안전성 확인 차원에서 칫솔모나 손잡이에 ‘유해 원소'(납,아연)나 내분비계 장애 추정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DEHP)가 함유되어 있는지 여부를 시험했습니다.
특히, 일부 칫솔은 자루 끝에 아이들이 갖고 놀 수 있도록 탈부착이 가능한 캐릭터 완구가 부착돼 있는데, 그 완구에도 ‘ 유해 원소’* 용출시험과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함유 여부를 추가로 시험했습니다.
아울러 알맞은 크기의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머리 크기’와 ‘손잡이 길이’를 확인했습니다.
* 납, 안티몬, 비소, 바륨, 카드뮴, 크롬, 수은, 셀레늄
** DEHP, DBP, BBP, DNOP, DINP, DIDP

평가결과

평가결과 어린이용 칫솔 ‘일반모’ 제품 21개와 미세모와 일반모가 혼합된 ‘혼합모’ 제품 15개를 시험·평 가한 결과, ‘초이스엘 어린이 항균모’‘쥬니어클리오R’ 제품의 품질이 가격 대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혼합모 칫솔 15개 중 13개는 ‘모 끝 다듬질’이 10% 미만으로 나타나 품질 개선이 필요했으며, 중금속·프탈레이트계 가소제 시험 결과 전 제품이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비교공감 어린이용 칫솔 비교평가 세부내용

'비교공감'은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하는 비교정보로서 한 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입니다.

비교공감 정보는 「개요·시험결과 · 제품별특징 · 구매가이드」등으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구매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http://www.smartconsumer.g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