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천여행] 국립생태원 에코리움, 세계 5대기후 서식 동식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

by 드래곤포토 2014. 6. 2.
반응형

  


세계 5대기후 서식 동식물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생태원 에코리움(ECORIUM)

세계 최초로 온실 안에서 동식물과 어류를 모두 관찰할 수 있고 사막부터 남극까지 5대 기후를 한번에 체험할 수 있는 국립생태원이 충남 서천에 있습니다.

당초 갯벌을 매립하고 장항산업단지를 조성하려 했지만 갯벌의 생태적 가치가 부각되면서 자연을 보전하고 지역발전을 꾀할 수 있는 대안사업으로 '국립생태원'이 들어서게 되었다고 합니다.

국립생태원은 '하루만에 세계 기후대 체험'이 가능한 생태체험관 에코리움(ECORIUM)과 홍보관, 전망대와 영상관을 갖춘 다목적 공간의 방문자센터가 있으며 한반도 고유 생태계를 체험할 수 있는 야외공간의 한반도 숲과 습지생태원, 고산생태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5948P 국립생태원 정문과 상징물

국립생태원은 2013.12.28 개관하였으나 조류인플루엔자(AI) 때문에 잠시 폐쇄하였다가 다시 개원하여 최근에 새로운 생태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정문에 들어서면 국립생태원의 상징물이 우뚝서있는데 새싹의 모습도 이기도 하고, 하트모양이기도 한데 생태계에 중요한 심장과 허파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국립생태원은 축구장 92개를 합친 크기와 같은 약 100만㎡ 규모라 동선을 잘 고려하셔서 관람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도 국립생태원은 방대한 규모라 관람은 에코리움 위주로 하였습니다.

노약자들을 위하여 정문에서 전동카를 운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IMG_5958P 방문자센터

방문자 센터에서는 국립생태원의 다양한 시설과 국립생태원이 하는 일을 체험전시물을 통해 소개하는 곳입니다. 특히 전망대에서는 국립생태원 전체의 모습을 조망할 수 잇으며 홍보관, 영상관, 식당, 카페테리아, 기념품샵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IMG_5972P 하다람광장

하다람광장은 놀이터, 쉼터, 편의점이 있는 공간으로 아이들의 놀이터와 도시락을 먹으며 쉴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하다람은 국립생태원 하늘다람쥐의 동물캐릭터 이름입니다.  


IMG_5975 가까이선 본 에코리움

하다람광장을 거쳐 에코리움으로 왔습니다. 가까이에서 본 에코리움의 모습은 더 웅장하네요. 에코리움은 세계 5대 기후대 생태체험을 통해 생태계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5대 기후대를 전시한 열대관, 사막관, 지중해관, 극지관에서는 각 기후대 동식물의 생태를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에코리움에 들어가 볼까요 ?  


IMG_5977 에코리움 로비

국립생태원엔 식물 4,600여종 4만 5,000여 개체와 동물 240여종 4,200여 개체를 전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시관은 열대우림과 사막, 지중해와 온대, 극지 등 세계 주요 기후대별 생태계 설계와 보다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생태 전시 및 체험교육이 가능한 곳입니다.  


IMG_5981P

에코리움에 들어가면 가정 먼저 상설주제전시관 1 부터 들어가게 됩니다.

상설주제전시관은 생태학의 기본개념, 생태계 및 생물군계(biome)의 정의, 생태계서비스, 생태자원 보전의 의미 등을 알기쉽게 전시한 공간입니다.

상설주제전시관1에는 열대관, 사막관 등에서 실제 살아있는 동식물의 생태를 체험하기에 앞서 각 생물군계를 구분하는 정의와 그 다양성에 대해 영상 및 디오라마를 통해 배워보는 공간입니다.  


IMG_5996P 열대관

열대관에 있는 나일악어는 습지, 강, 호수에 서식하는 나일악어는 아프리카 대룩 및 마다가스카르 섬에 주로 분포하여 살고 있으며 입을 다물었을때 아래턱의 네 번째 이빨이 밖으로 빠져나오는 것이 특징이라 합니다.  


IMG_6002P 열대관

열대관은 매일 인공강우와 인공안개 시설을 작동시켜 덮고 습한 기후를 유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의 열대우림을 재현한 공간입니다.

450여종의 다양한 식물과 열대의 강과 바다에 서식하는 150여종의 어류, 양서류, 파충류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열대관에 들어서면 후끈한 열대기후 특유의 열기를 느낄 수 있으며 제일 먼저 열대어 수족관을 만나게 됩니다.  


IMG_6010 사막관


IMG_6019P 사막관


연평균 강수량이 250mm이하로 건조하며 한 겨울에도 10도C이상 온도가 유지되는 더운 사막지역을 재현한 사막관에는 파충류 9종과 450여종의 선인장과 다육식물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사막관에서는 남아메리카 아타카마 사막을 재현해 놓았고 초원의 파수꾼인 '프레리독'의 귀여운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IMG_6022 지중해관


IMG_6024 지중해관 식충식물

온대기후대 중 여름은 매우 건조하고 겨울은 다른 온대지역에 비해 온란 다습한 독특한 기후적 특성을 가지는 지중해성 기후대를 재현한 지중해관에는 양서류, 파충류 등 7종과 460여종의 다양한 식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6034P 극지관

극지관에서는 툰드라지대에서 살고있는 원주민 삶의 터전의 모습과 우리가 에스키모로 알고 있는 캐나다 인디언의 모습도 재현되어 있습니다. 에스키모는 그들 스스로는 이누이트(inuit: 인간을 뜻함)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IMG_6041P 극지관 남극 펭귄

한반도의 가장 추운 개마고원을 시작으로 타이가, 툰드라, 극지를 전시한 극지관은 우는 토끼,순록, 북극여우, 북극곰, 남극도둑갈매기 등 다양한 박제표본을 활용하여 극지 생태계가 재현되었고, 남극과 북극에 서식하는 살아있는 식물 15종과 펭귄 2종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세종기지에서 남동쪽으로 2km떨어진 지점 나레브스키 포인트의 펭귄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6046P 상설주제전시관 2

상설주제전시관 2에서는 우리가 생태계로 부터 받아온 다양한 혜택들과 인간활동에 의해 위협받고 있는 생태계, 그리고 다시 건강한 생태계로 돌아가기 위한 우리의 노력 등이 전시된 공간입니다.  


IMG_6056P 기획전시관

기획전시실은 생태계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가 기획전시되는 곳으로 제가 간날은 물에 관한 내용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IMG_6295PN 나와서 본 에코리움


IMG_6065P 수생식물원

수생식물원은 습지생태원의 일부로 한반도 습지에서 미지형에 기인한 수심에 따라 출현하는 다양한 식물을 생활형별로 모아 배열하여 그 차이를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욱, 전시공간입니다.

여기서는 정수식물, 침수식물, 부엽식물, 부유식물들을 관찰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IMG_6067P 국립생태원 후문

국립생태원을 나올때는 장항역쪽인 후문으로 나왔습니다. 후문 뒤쪽을 장항역이 바로 보입니다. 국립생태원을 관람하실 때 열차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국립생태원 안내도

국립생태원 에코리움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였는데 전세계 모든 기후의 동식물을 전시한 '에코리움'은 세계적으로도 손꼽히는 전시 공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국립생태원이 생태관광의 명소이자 체험전시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국립생태원
▷국립생태원 입장료 : 일반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3,000원
▷주차 : 무료
▷국립생태원 후문은 장항역 인근입니다. 기차를 이용하시는 경우 장항역에서 하차 3분거리입니다.
※ 국립생태원의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고, 평균관람시간 2~3시간 소요로 오후 5시에 관람객 입장을 마감합니다. 
 


서천 국립생태원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