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서천여행] 신성리갈대밭, 서천의 대표적 생태관광지

by 드래곤포토 2014. 6. 4.
반응형

 

충남 서천의 대표적 생태관광지, 신성리 갈대밭 

신성리 갈대밭 안내판 옆으로 세워진 전망대에서 보는 신성리 갈대밭은 온통 녹색으로 가득차 있었습니다.

23만여 제곱미터 규모를 자랑하는 충남 서천의 신성리 갈대밭은 2~3m이상의 갈대가 금강의 푸른 물결과 어우러지는 전경이 장관이며, 사계절 내내 볼거리가 가득한 서천의 대표적인 생태관광지입니다.

이 곳은 특히 공동경비구역 JSA, 추노 등 영화촬영지로 유명해 서천을 찾는 관광객의 필수 관광코스가 되었습니다.  


IMG_6326P

나무 테크로 만들어진 전망대에 오르면 제일 먼저 눈에 띄는 것이 한쪽 구석에 송강호와 이병헌이 군복을 입고 늠름하게 서있고 그사이에 이영애가 무표정한 표정으로 여기가 공동경비구역 촬영지임을 알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뒤로 보이는 넓고 광대한 금강 하구둑의 갈대밭의 풍경에 빠진 사람들의 시선을 끌지는 못하고 24시간 외롭게 서있는 것만 같습니다.

전망대에 있는 동안 문화해설사가 갈대와 억새의 차이를 알려주고 건너편 지역이 익산시 웅포리라고 소개를 해주었습니다.  


IMG_6337

우선 뚝방길을 걸어 신성리 갈대밭 전경을 즐긴후 갈대밭쪽으로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갈대밭 사이로 미로처럼생긴 길이 있고 중간 중간에 원두막이 보였습니다.  


IMG_6333

보통 습지나 강가에 있으면 갈대이고, 산과 들에 있으면 억새로 구분하나 물가에서 자라는 물억새도 있다고 합니다.

꽃색깔로 구분도 하는데 갈대꽃은 자주빛을 띤 황갈색이고, 억새꽃은 흰색에 가까운 갈색꽃이라 합니다. 옛날엔 갈대로 빗자루를 만들어 썻다고 하는데 도시에서 자란 저는 갈대로 만든 빗자루는 보질 못했습니다.  


IMG_6343C

갈대밭 사이길로 솟대가 길게 늘어져 서있습니다. 원래 솟대는 마을 수호신의 상징으로 마을입구에 세우는 것인데 갈대밭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도 있는 것 같습니다.  


IMG_6347

뚝방길을 걷다가 나무테크로 길이 이어진 금빛물결마당 쪽으로 향했습니다. 마침 연인이 갈대밭 사이길을 걷고 있어 멋진 풍경을 더해 주었습니다.  


IMG_6355

갈대 높이가 3m정도되니 건너편 영화테마길 안내판의 윗부분만 보입니다.  


IMG_6366P

금강변에 가까이 있는 비로교를 건너 나루터 쉼터에 가면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출연진 사진이 놓여있고 나무로 얼기설기로 만든 재미있게 만들어진 벤치가 놓여있습니다.  


IMG_6370

영화테마길 갈대밭 중간중간에는 공동경비구역 JSA의 영화장면 소개하는 안내판이 세워져 있어 영화 공동경비구역을 보신 분들은 영화장면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IMG_6379

신성리 갈대밭은 금강 하구쪽으로 면적이 30만㎡에 달하며 도도한 금강 물결이 유유히 흐릅니다. 겨울철에는 먼 대륙에서 찾아오는 철새들이 날아드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은 계절에 따라 도요새가 통과하는 주요 이동 통로이며, 희귀종인 검은머리물떼새와 검은머리갈매기의 중요한 월동지이기도 합니다.  

IMG_6388 강변전망대

금강변에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습니다.여기서는 금강과 그 주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IMG_6391
IMG_6393

그리고 신성리 갈대밭은 지금의 뚝까지 물이 찼다고 합니다. 90년대에는 황포돛단배가 다닐 정도였으며 지금은 금강 하구둑으로 인해 물이 빠져 갈대밭이 완전히 드러나게되었다고 합니다.

신성리 갈대밭은 해마다 4~5월 이후부터 파릇파릇한 갈대를 싹 틔워내기 시작하면서 전국의 관광객을 끌어 모으기 시작해 10∼11월에는 절정의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고 합니다.  


IMG_6394 갈대밭 길

갈대의 키들이 2m정도로 커 미로를 통과하는 기분입니다. 안내판이 없으면 길을 잃기쉽습니다.  

IMG_6395 갈대밭에서 본 뚝방길

신성리 갈대밭은 애초에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지역으로 바닷물과 민물이 혼합되어 있는 곳이라 합니다.

신성리 갈대밭은 금강 하구둑이 건설된 이후 생태적 변화를 일으키며 물억새가 부분적으로 자생하기 시작했지만 이곳에 갈대를 심고 가꾸어 함께 공원화 하여 널리 알려진 대한민국 대표적인 갈대밭이 되었습니다.

자연을 마구 개발해서 파헤친게 아니라 자연 특유의 습성을 활용해 멋들어진 장관을 일궈 낸 것입니다.  


IMG_6324C 신성리갈대밭 안내도

신성리 갈대밭에서는 갈대꽃의 금빛 너울과 금강의 물결이 어우러져 이곳에서 그림 같은 풍경을 보실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갈대밭 속에 들어가면 미로 같은 길이 이어져 있지만 갈대기행길, 솟대소망길, 영화테마길 등 달팽이 모양의 길로 지루하지 않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갈대밭 사이사이에 솟대가 서있는 솟대소망길을 걸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니 소원을 이루고 싶은 분은 신성리 갈대밭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신성리 12-5
▷전 화 : 041-951-6564
 

 신성리갈대밭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