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마장동축산물시장 '고기익는마을', 한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마을기업

by 드래곤포토 2015. 2. 18.
반응형

한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마을기업, 마장동축산물시장 '고기익는마을'

마장동 축산물시장에서는 정육점에서 고기를 구입한 뒤 1인당 4천원씩의 세팅비만 부담하면 고기를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노량진 수산시장을 벤치마킹한 마장동축산물시장의 마을기업 '고기익는마을'은 2011.7월 개점하여 지역상가들의 축산물 판매에 기여하고 있어 소개합니다.

마을기업이란 마을 주민들이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주민에게 소득과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합니다.  


IMG_7286P

마장동축산물시장 부근에 친구의 세무사 사무실 개업식이 있었습니다. 개업식에서 점심을 먹었지만 모처럼 마장동축산물시장에 왔으니 그냥 지나칠 수 없어 한우고기 맛을 보기 위해 마장동축산물시장에 들어갔습니다.  


IMG_7283

마장동축산물시장에 들어서면 좌우측으로 정육점이 늘어서 있고 구역이 나누어 있습니다. 제가 들어간 쪽이 서문으로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서문2구역입니다. 구역표시는 천장쪽에 붙어 있습니다.  


IMG_7280

마장동축산물시장내 정육점을 둘러보다 대호축산이라는 곳에서 고기를 사게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손님이 문을 열고 들어가게 만드는 곳 보다는 문을 열어놓고 영업하는쪽으로 가게되더군요.  


IMG_7284

진열대에는 다양한 부위별로 만들어 놓고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IMG_7231

한우고기를 많이 먹지는 못해도 골고루 맛을 보기위해 우리가 선택한 것은 530g 냉장 한우모듬을 구입하였습니다.  


IMG_7241

한우고기를 사가지고 고기를 구워먹기 위해 정육점에서 알려주는 3층에 있는 '고기익는마을' 이라는 음식점으로 갔습니다.  


IMG_7248P 음식점내부

고기익는마을은 마장동축산물시장의 마을기업으로 음식점 내부는 홀과 방이 마련되어 있어 편한 좌석에서 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IMG_7247

여기는 한우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도록 불판이 준비되어 있는데 1인 4천원을 내면 기본반찬을 차려줍니다. 메뉴아래는 마을기업 고기익는마을과 연계된 정육점 이름이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IMG_7250

한우모듬외에 차돌배기가 있었는데 차돌배기는 서비스로 준 것입니다.  


IMG_7252

좌석에 앉으니 파무침, 상추, 김치, 마늘, 고추장 등 기본 반찬이 나옵니다.  


IMG_7255P

우선 차돌배기를 시식하였습니다.  


IMG_7257

모처럼 친구들이 모였으니 가볍게 소주를 곁들였습니다.  


IMG_7261P

본격적으로 한우고기를 굽습니다. 먼저 살치살입니다.  


IMG_7266 반찬냉장고

처음 좌석에 앉을때는 반찬을 세팅해주지만 추가로 반찬을 먹는 것은 샐프입니다. 한쪽에 있는 반찬냉장고에서 적당량을 가져다 먹으면 됩니다.  


IMG_7272

고기를 담은 접시는 고기가 많이 있는 것 처럼 보이기 위해 바닥이 붉은색종이를 깔고 봉긋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고기 무게를 담아 준다면 굳이 쓰레기를 양산하는 이런 방식의 고기 포장은 금해야 되는 것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수익창출도 좋지만 포장방식은 마장동축산물시장 상인조합에서 협의하여 개선하였으면 합니다.  


IMG_7273

살치살을 먹고 나니 부채살이 많았는데 모듬은 생각보다 여러부위가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제기억엔 살치살과 부채살만 들어있는 것 같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원하는 부위만 사시는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IMG_7274

고기를 다먹고나서 된장찌개를 하나시켜 식사를 하고 마무리 하였습니다.  


IMG_7276

마을기업은 지역공동체의 활성화는 물론 고용 등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하여 안전행정부가 선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기익는마을은 마장동축산시장 상가진흥협동조합이 운영하고 있으며 일반 한우식당보다 약 30%, 정육점과 함께 운영하는 식당보다는 약 20%정도 저렴한 가격에 한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원래 도매전문이었던 축산물시장이 늦어도 오후 5시면 영업을 마감했는데 이제는 마을기업 '고기익는마을'을 운영함으로써 오후 10시까지도 축산물 시장이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고 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서울시 성동구 마장동 509-4 3층 고기익는마을
▷전화 : 02-2292-8999
▷주차장 : 마장축산물시장 서문공영주차장 이용
 
▷대중교통 : 지하철 2호선 용두역에서 400m(도보 5분거리)


 마장동축산물시장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