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덕흥대원군묘, 선조의 효심이 깃든 덕릉

by 드래곤포토 2015. 2. 26.
반응형

 

선조의 효심이 깃든 덕흥대원군묘, 덕릉

대원군(大院君)은 조선시대에 왕이 대를 잇는 아들없이 죽어, 종친 가운데서 왕위를 계승하게 되는 경우, 새로운 왕의 아버지를 일컫는 말입니다.

조선시대에는 4명의 대원군이 있었는데 선조의 아버지 덕흥군, 인조의 아버지 정원군, 철종의 아버지 전계군, 고종의 아버지 흥선군입니다. 이중 조선시대 최초의 대원군인 덕흥대원군묘를 찾아보았습니다.  

저는 집이 서울 상계동이라 수락산과 불암산을 가로지르는 덕릉고개를 차량으로 자주 오르내리고 있는데 덕릉고개를 오르내리다보면 덕흥대원군묘라는 안내판이 눈에 띄곤 했습니다.

또한 명절때면 이곳엔 차들이 주차를 많이 하곤해서 다소 궁금했던 곳입니다. 입구엔 간이천막으로 만들어진 매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DSC04734

제가 간날은 황사로 인해 미세먼지가 많은 날로 웬지 바닥에 뿌려져 있는 낙엽때문인지 주변이 온통 누렇게만 보이고 을씨년스럽게 느껴졌습니다.  


DSC04771

조금 들어가다 보면 비석이 하나 서있는게 보입니다. 비석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고 오른쪽으로도 길이 있습니다. 덕흥대원군의 묘는 오른쪽 길로 가야합니다.  


DSC04739

이 비석은 덕흥대원군의 장남 하원군(河原君)의 업적을 기리는 비석(신도비 : 神道碑)이라 합니다.  


DSC04769

덕흥대원군묘의 안내판에서 위쪽으로 봉분이 두개 보입니다. 여기서 보이는 봉분은 덕흥대원군의 묘가 아니라 장남 하원군 부부의 묘입니다. 그 위쪽으로 덕흥대원군의 묘가 있습니다.  


DSC04745

덕흥대원군의 묘를 가기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하원군의 묘를 지나야 합니다. 하원군의 묘옆에는 문인석이 서있었습니다.  


DSC04749

하원군의 묘 뒤쪽에서 본 모습입니다. 건너편이 불암산 자락입니다.  


DSC04751 덕흥대원군의 신도비

하원군 묘 바로 위쪽에 거북받침을 한 덕흥대원군의 신도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덕흥대원군의 신도비의 비문은 덕흥대원군의 장남 하원군의 장인이 비문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DSC04755

남양주 덕흥대원군묘는 경기도 기념물 제 5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조선 14대 임금인 선조의 아버지인 덕흥대원군 이초(李苕 : 1530~1559)의 묘입니다.

어머니는 창빈 안씨이며 9세 때 정인지의 손자인 하동 정씨로 정세호의 딸과 결혼하여 3남1녀를 낳았으며 30세에 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덕흥대원군의 형이 13대 왕인 명종으로 왕위에 올랐으나 뒤를 이을 자식이 없이 세상을 떠나자, 1597년 덕흥대원군의 셋째 아들 하성군이 선조로 즉위하였고 선조 2년(1569)에 대원군으로 추존되었습니다.

덕흥대원군의 묘는 쌍분으로 조성되어 있으나 묘비는 한개로 만들어져 좌측은 덕흥대원군지묘라 써있고 우측에 한동부대부인지묘라고 새겨있습니다.  


DSC04757P

덕흥대원군 묘앞에 있는 무인석입니다. 무인석은 왕릉에만 세우는데 왕릉으로 만들고 싶었던 선조 임금의 마음이 그대로 엿보입니다.

선조는 왕이되지 못한 아버지의 묘소를 능으로 추존하고자 하였지만 신하들의 반대에 부딪혀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DSC04762

덕흥대원군묘 위쪽에서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묘지는 수락산에 위치하고 있으나 길하나 사이로 건너편은 불암산입니다. 


DSC04763

덕흥대원군묘 옆에 봉분이 있어 거기도 가보았는데 여기는 천주교 공동묘지로 옆쪽으로 봉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명절도 많은 차량이 서있는 이유도 이곳이 천주교 공동묘지이기 때문이었습니다.  


DSC04765

선조는 아버지무덤을 능(陵)으로 불려지길 바라여 몰래 사람들을 시켜 동대문 밖에 몰려오는 사람들에게 덕흥군의 덕을 딴 덕릉(골)에서 왔다하면 비싼 값에 밥과 술까지 사주게 하고 소문나게 해 모두가 덕릉(골)서 왔다 하게하니 그저 덕릉으로 높여지고 그 효성까지 기리고 불려져 오늘에 이른다고 합니다.

덕릉고개는 덕흥대원군의 묘소인 덕릉이 고개 동쪽에 있는데서 유래된 이름으로 아버지의 묘소를 능으로 만들고자한 선조의 효심이 깃들어 있는 이름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덕송리 산5-13
▷대중교통 :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1번 출구에서 10,10-5, 33, 33-1, 80, 85번 버스를 타고 덕릉고개를 넘어 덕능마을에서 하차
 


 덕흥대원군묘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을 더 좋은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