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주여행] 가나아트파크, 예술을 기반으로 한 체험놀이터

by 드래곤포토 2016. 5. 20.
반응형

예술을 기반으로 한 체험놀이터, 가나아트파크

양주 장흥관광단지에 예술전시와 체험이 어우러진 프로그램으로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가나아트파크를 소개합니다.
이곳은 양주시 777레지던스 입주작가들의 지역문화탐방에 따라갔다가 이 곳을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가나아트파크는 4개의 미술관과 공연장, 어린이 놀이시설 및 체험관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미술과 놀이를 함께 할 수 있는 시설로 다른 곳보다 다소 특이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IMG_0715P

■ 가나어린이미술관

어린이 미술관은 1~5전시장(Space)로 구분돼 있으며 1~2전시장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블록팩토리 마그넷플레이 볼풀아일랜드 사운드플레이 등이 마련된 실내 놀이터가 있습니다.


IMG_0599

입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가나 어린이미술관이 있습니다.
가나 어린이 미술관은 예술을 기반으로 한 체험놀이터와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작품과 현대 미술작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0606P

마그넷 플레이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집, 학교, 병원, 시장, 소방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직업의 세계를 놀이로 즐기면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로 임무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블록팩토리는 어린이들이 원하는 대로 다양한 구성놀이를 할 수 있도록 대형 레고블럭, 종이상자블럭을 운반하고 쌓고, 여러가지 구성물을 만들고 또한 자신이 만든 블럭 구성물을 넘어뜨리면서 조형능력 및 창의성 발달을 기대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IMG_0608 볼풀아일랜드 Ball Pool Island

볼풀아일랜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와 <엄지공주>를 소재로 이루어져 어린이들이 동화 속 주인공이 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IMG_0614P

윤두진 작가의 PROTECTING BODY전에서는 인간에게 껍질, 외형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질문들 던져 줍니다.
부조와 입첵 결합된 그의 작품은 인간과 그 인간들이 함께 만드는 세상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만듭니다.


IMG_0624

3~4전시장은 현대미술 컬렉션이 전시돼 있습니다.
데미안 허스트 부터 무라카미 타카시, 앤디워홀 등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전시돼 있어 어른들도 즐길 수 있습니다.


IMG_0635P

솜을 이용하여 다양한작업으로 주목받는 노동식 작가의 설치전시 (Blow Your Wind, 바람을 타고) 전에서는 커다란 민들레 꽃씨가 바람에 흩날리고, 바람에 민들레를 타고 날아오르는 어린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한쪽에는 멋진 스카이다이버들이 낙하하는 모습에서 시각적 즐거움은 물론 동심의 세계로 빠져들게 합니다.


IMG_0643

■ 블루전시장(피카소어린이 미술관)

가나어린이 미술관 옆으로는 블루, 레드, 엘로우 전시장이 색깔별로 있습니다.

블루전시장(피카소 미술관)에 소개되는 작품들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제작한 판화연작 도자기, 그리고 피카소의 모습을 담은 앙드레 빌레르의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0645


IMG_0655P

피카소어린이 미술관에는 피카소(1881~1973)의 예술생애 후기에 해당하는 작품들로 판화, 도자기 작품, 그리고 피카소의 모습을 담은 앙드레 빌레르의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곳에 전시되는 작품은 피카소 예술생애 후기에 해당하는 작품들로서 그의 예술창작에서 중요한 주제였던 다양한 인물들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 레드전시장

레드전시장에서는 강선미작가의 '빈칸을 채우시오' 제목의 전시가 있습니다.


IMG_0658

2층전시장에 들어서면 뒤집혀 있는 문구를 볼 수가 있습니다.
말 뒤집기는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을 풍자한 작품입니다.

바닥에 그려져 있는 사다리게임은 일반 사다리게임과 달리 시작점과 도착점이 빈칸으로 남겨져 있습니다.
내가 아닌 누군가가 제시한 결과를 위해 알 수 없는 길을 가기보다는 스스로 빈 칸에 제시어를 넣고 주체적으로 이동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의미입니다.


IMG_0664P

( )는 비워있는 괄호에 자신을 채우고 스스로를 정의하는 작품입니다.
경쟁으로 가득한 현대사회의 개성없는 삶의 패턴 속에서 나는 과연 어떠한 의미로 존재하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 옐로우전시장

레드와 엘로우 전시장 사이에는 마치 로보트가 섹소폰을 불고 있는 듯한 스테인레스로 만들어진 김택기 작가의 '평화의 꿈'이라는 조형물이 서있습니다.


IMG_0668

옐로우 전시장은 아이들의 놀이터인 에어포켓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IMG_0671

노란색 건물은 에어포켓(Air Pocket)으로 된 섬유작가 토시코 맥아담의 텍스타일 놀이터로 제가 갔을때는 운영을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 어린이체험관

북쪽에 있는 체험관은 도자기체험을 하는 것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컵에 글을 쓰는 것으로 보아 글쓴후 유약을발라 구워내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IMG_0680P

어린이 체험관에서는 '마음을 나누다'라는 주제로 친구들과 함께 아이들의 동심을 일깨우는 체험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IMG_0685

한진섭어린이 정원은 돌조각만을 고집해온 한진섭작가의 작품이 놓여있는 공간입니다.


IMG_0687


IMG_0691P

김진송 목수가 만든 '목마와 책벌레 이야기'는 목마 미끄럼틀과 오두막, 시소의자, 기린그네, 귀여운 책벌레 의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0704

야외 놀이터에는 단체로 온 아이들이 많았는데 아이들이 뛰고 놀수 있는 좋은 환경이 구축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야외 그물놀이터는 섬유작가 토시코 맥아담의 텍스타일 놀이터를 야외에서 즐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IMG_0710P

야외정원에는 아름다운 인체의 선을 보여주는 보여주는 조각과 천사의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는 조각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양주시 777레지던스 입주작가들의 지역문화탐방의 일환으로 방문 한 것이라 아이들의 모습을 많이 담지는 못했습니다만, 아이들과 함께 다녀오면 좋은 곳 같다는 생각입니다.

참고로 가나아트파크의 전이름이 장흥아트파크 였던지 안내판은 물론 홈페이지 등에도 가나아트파크와 장흥아트파크 이름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일영리 권율로 117
▷전화 : 031-877-0500
▷입장료 : 8,000원 (24개월 미만, 65세 이상 무료)
▷에어포켓 : 3,000원 (13세 미하)
▷홈페이지 : http://www.artpark.c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