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진천여행] 진천농다리에서 초롱길 따라 가는 하늘다리

by 드래곤포토 2016. 5. 24.
반응형

진천 농다리

진천 농(籠)다리는 국토해양부에서 주관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 농다리를 지나는 하천과 더불어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에 선정되어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인정받은 명소입니다.

하늘다리는 농다리에서 진천군 청소년수련원까지 초평호수를 따라 초롱길을 만들고 그 끝에 하늘다리가 놓여져 있습니다.


IMG_8514

제가 진천농다리를 찾아 간날은 제16회 생거진천 농다리축제의 일환으로 사진촬영대회가 있는 날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임금행렬시연과 시집가는날 행렬 시연이 있었습니다.

실제 임금이 이곳 진천농다리까지와 다리를 건넌 일이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관광객들에게 좋은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IMG_9548

진천 농다리는 굴티마을(굴곡리)앞을 흐르는 세금천(洗錦川)에 놓였으며 위에서 보면 지네모양이라 지네다리라고 불리는 독특한 모양의 돌다리입니다.


IMG_9692

문헌에 따르면 '고려초 임희(林曦) 장군이 세웠으며, 붉은 돌로써 음양을 배치하여 별자리 28수에 따라 28칸으로 만들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4칸이 매몰되어 24칸이 남아있으며 총 길이는 약 95m정도이며 사력암질의 돌을 물고기 비늘모양 처럼 쌓아 올려 교각을 만든후 긴 상판석을 얹은 형태입니다.

견고하여 장마에도 유실되지 않는데 이러한 형태는 다른 곳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구조입니다.


IMG_9452

가까이선 본 농다리는 넓직한 돌을 궤짝을 쌓아 올리듯 차곡차곡 쌓아 올려 받침대를 만들고 그 사이에 긴 돌을 올려놓아 다리를 건너다니게 되어 있습니다.

농다리길(용고개)


IMG_0347

하늘다리를 가는 길은 농다리를 건너 바로 앞쪽에 만들어진 데크길을 따라 올라가면 됩니다.


IMG_0351

오르는 길 왼쪽에 농암정 올라가는 길이 있으나 되돌아오는 길에 들러보기로 하고 언덕길을 올랐습니다.
언덕에 오르면 바로 용고개(살고개)입니다.


IMG_0354

용고개(살고개)에는 성황당이 있습니다.
성황당은 일명 서낭당이라고 하며 토지와 마을을 지켜준다는 신인 성황(서낭)을 모신 곳을 의미합니다.

성황당이 있는 자리가 풍수지리설로는 용의 허리에 해당하는데 이 곳을 깍아 길을 내어 용이 죽었다하여 '살고개'라고도 불리웁니다.

이후 사람들이 마을의 수호와 액운퇴치, 소원성취 등을 기원하기 위하여 돌을 쌓고 나무에는 오색 헝겊을 걸어 놓았습니다.

현대모비스 야외음악당


IMG_0368P

용고개를 넘어서면 초평호수가 보이면서 물가에 지어진 현대모비스 야외음악당 있습니다.

초롱길


IMG_0370P

야외음악당아래 왼쪽으로 저수지 물가를 따라 데크길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데크길이 하늘다리로 가는 길인데 초평저수지와 농다리의 머리글자를 따 초롱길로 이름이 지어져 있습니다.


IMG_0377

현대모비스 야외음악당에서 천천히 20분 정도면 하늘다리에 도달하게 됩니다.
중간에 2개의 쉼터가 있어 쉬었다 갈 수도 있습니다.
제걸음으로는 쉬지 않고 13분 소요되었습니다.


IMG_0387

하늘 다리는 흔들다리입니다. 걸을 때 마다 흔들거려 재미있다고 느끼시는 분도 있게지만 다소 두려워하는 분도 있을 겁니다.

진천은 예로부터 물이많고 평야가 넓으며, 토지가 비옥하고 풍수해가 없어 농사가 잘되는 연유로 인심이 후덕하여 생거진천이요 용인은 산세가 좋아 사대부가의 유명한 산소가 많다하여 생거진천(生居鎭川) 사거용인(死居龍仁)이라 불리었습니다.

즉 살아서는 진천에 살고, 죽으면 용인에 묻혀야 한다는 뜻으로 진천이 예로부터 살기좋다는 의미의 글입니다.


IMG_0392P

하늘다리를 건너면 좌우로 데크시설이 되어있고 매점이 있습니다.


IMG_0412

대부분 하늘다리 까지 걸어와 이 곳에서 쉬다 다시 되돌아 갑니다.


IMG_0417P

매점 앞에는 어린왕자 포토존이 마련되어 있어 하늘다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위치가 역광쪽이라 흐린날씨라면 몰라도 일반사람들이 좋은 사진 찍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뒤쪽으로 호평호수를 따라 길이 나있어 길을 따라 걷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IMG_0418

하늘다리에서 초평호수가를 따라 다시 되돌아가야 합니다.
되돌아가야 한다 생각하니 문득 유람선을 띄워 하늘다리까지 오게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농암정


IMG_0426

하늘다리에서 다시 되돌아 나왔습니다.
용고개를 넘고나서 우측 200미터쯤 위에 있는 농암정으로 올라갔습니다.


IMG_0429P

농암정에 오르니 서쪽으로는 중부고속도로와 농다리 부근 모습이 내려다 보였습니다.


IMG_0434

동쪽으로는 초평호가 내려다 보이는데 초평호는 진천 동방의 큰산이 두타산을 배경으로 한 큰 호수입니다.
초평호의 모양은 한반도를 등에 업고 두타산 어딘가에 숨겨져 있을 여의주를 찾아 비룡승천봉에서 승천하는 모습으로 우리나라에서 보기드문 형국을 하고 있습니다.

농암정에서 내려다 보는 모습은 동쪽은 평화로운 모습, 서쪽은 뭔가 분주한 모습으로 심한 대비를 보여줍니다.

인공폭포와 징검다리


IMG_9441

진천 농다리 위쪽으로 인공폭포와 징검다리가 있습니다.
S자로 만들어진 징검다리를 건너보는 것도 재미가 있습니다.


IMG_8837

진천 농다리 앞에서 그림을 그리는 화가가 있어 담아보았습니다. 진천 농다리의 전체 풍경을 잘 묘사한 그림입니다.

제16회 생거진천 농다리축제가 '16.5.27(금)~29(일) 3일간 열립니다.
28(토)에는 구곡리주민들이 참여하는 상여다리건너기와 농사철 다리밟기 행사가 펼쳐진다고 하니 좋은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진천군 문백면 농다리로 1032-11


 진천농다리와 하늘다리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