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영월여행] 지붕없는 미술관 '영월요리골목'

by 드래곤포토 2012. 10. 9.
반응형

IMG_4511T

지붕없는 미술관 '영월요리골목'

영화 '라디오스타' 촬영지이기도한 강원도 영월읍내 '요리골목'은 과거 1960년대~80년대 채광산업이 한창이던 때 광부들이 많이 이용하던 음식점 골목입니다. 그러나 1989년 이후 석탄산업이 사양길에 접어들면서 요리골목도 쇠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쇠퇴한 요리골목에 2006년 부터 시작된 마을주민과 영월군이 함께만든 '지붕없는 미술관'은 영월과 요리골목의 역사와 의미를 담아내며 예술의 거리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이러한 요리골목이 2008년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우수상 '거리마당상'에 선정돼 새로운 명소로 부각된 곳이기도 합니다.

공공미술을 통해 살아있는 미술관으로 한국노동사의 고귀한 역사인 탄광노동자들이 삶과 애환을 그리고 현재를 살아가는 요리골목 사람들의 이야기들을 생생히 담고있는 영월의 요리골목을 소개합니다.

IMG_4500 벽화(꽃피는 영월)

'라디오 스타'의 주연배우인 안성기.박중훈의 모습을 담은 대형 벽화는 영월종합상가 아파트 벽면에 그려져 있습니다.

IMG_4544 요리골목(서쪽입구)

문화부의 지원 등으로 영월군이 추진한 공공디자인 프로젝트 '지붕 없는 미술관 조성-이야기가 있어 걷고 싶은 거리'는 '예술가가 만드는 간판'이라는 주제로 낡은 간판을 세련된 디자인으로 정비하고, 거리에 공공미술작품을 설치하는 사업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IMG_4501 한평공원

한평공원은 정원이 없는 집들에게 정원을 마련하는 마음으로 그림화단을 조성한 곳이라 합니다.

IMG_4504 시인 안도현의 '너에게 묻는다' 조형물

거리를 걸으며 문득 만나게 되는 이 시를 통해 온 몸을 태워 세상을 따뜻하게 해주는 연탄의 고마움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특히 시인이 자필로 쓴 시를 그대로 옮겨 표현해 시인의 필체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너에게 묻는다' : 안 도현
너에게 묻는다.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IMG_4505 영월 영감

철원태생 이태준 작가의 단편소설 '영월영감'으로 소설의 벽을 만들어져 있습니다.

IMG_4507
IMG_4510 염소탕, 보신탕집의 개와 염소 간판

구석구석 작품마다 요리골목이라는 주제와 그 주제 맞는 '이야기 거리'를 가지고 있어 보는이에게 재미를 더해주고 있습니다.

IMG_4512 벽화(꽃과 밥상보)
IMG_4513 벽화(과거 : 오른쪽)

요리골목을 거닐다 보면 광부의 초상화와 우리 이웃의 모습들이 그려진 벽화들 그리고 조각상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IMG_4514 벽화(미래)
IMG_4516 벽화(현재)

요리골목에 살고 있는 실존 인물을 모델로 삼아 '할머니와 며느리', 광부 등의 그림으로 벽을 꾸몄습니다.

과거 - 현재 - 미래로 이어지는 시간적 이미지를 그려내면서 궁극적으로 미래의 희망으로 이어지는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IMG_4517 요리골목(동쪽입구)

지붕없는 미술관은 과거의 추억과 기억 그리고 현재의 일상 미래의 희망을 그리며 시간과 공간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한국산업화의 역군으로 초석을 다져주신 탄광 노동자들을 기리며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영월의 미래를 위해 조성된 요리골목은 우리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IMG_4520 청록다방

그리고 요리골목 인근은 2006년에 개봉된 영화 라디오스타의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라디오스타는 이준익감독의 작품으로 안성기, 박중훈, 최정윤 등이 출연한 영화로 영월에서 촬영되었다고 합니다.

작품속에 촬영된 다방, 철물점, 꽃집, 농협 등이 요리골목 인근인 관풍헌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IMG_4540 농협영월군 지부
IMG_4541 사팔종합건재
IMG_4542 곰세탁소
IMG_4548 명동화원
IMG_4551 피카소미술
IMG_4552 관풍헌길

영화의 모든 과정을 영월을 배경으로 촬영하여 온 국민에게 잔잔한 감동을 주었던 영화 '라디오스타'의 주인공인 안성기와 박중훈의 흔적을 느끼려면 요리골목 인근을 여행하기전 영화 '라디오스타'를 보고 가시면 더욱 실감이 날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영월의 요리골목은 일상공간도 문화로 가꾸면 훌륭한 관광상품이 될 수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사례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영월읍 영흥리 영월초등학교앞

 요리골목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