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여수여행] 진남관과 '고소동 천사벽화마을'

by 드래곤포토 2013. 4. 9.
반응형

여수 '진남관'과 '고소동 천사벽화마을'

여수 천사벽화마을에 가기위해 진남관을 먼저 찾았습니다. 진남관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진남관에 먼저 올라가 보았습니다.

진남관은 조선시대 남해안 방위의 전략적 요충지 였던 전라좌수영의 일부건물입니다. 전라좌수영은 현재 그모습을 거의 잃은 채 성곽의 일부와 진남관만이 남아있습니다.

임진왜란 이순신 장군이 당시 전라좌수영의 수군을 이끌고 여러번 승리를 거두어 선조26년(1593)에는 전라도, 경상도, 충청 도 수군을 다스리는 삼도수군통제사를 겸직하여 전라좌수영이 선조34년(1601)까지 삼도수군통제영의 본영이었습니다.

IMG_0922P 망해루와 통제문

진남관 정면에 있는 망해루는 1991년 4월에 복원한 누각입니다. 통제문은 진남관 출입문입니다.

IMG_0930P 진남관

진남관은 임진왜란때 이순신장군이 지휘소로 사용한 진해루가 있던 자리에 선조32년(1599) 통제사 이시언에 의해 건립되었습니다. 현재의 건물은 숙종42년(1716) 화재로 불탄 것을 숙종 44년(1718) 전라좌수사 이제면이 이순신 장군 전사120년이 되는 해를 기려 다시 세운 것입니다.

여수지역에서 목재를 조달하여 건축하였으며 정면 15칸, 측면 5칸으로 현재까지 남아있는 단층 목조건물 중 가장 큰 건물로 국보 제304호입니다.

진남관앞에 있는 2개의 돌기둥은 이순신 장군이 전라좌수사로 있을때 수군들의 밤 훈련을 위해 불을 밝힐 목적으로 사용하던 것입니다. 당시에는 4개가 있었다고 하나 현재는 2개만 남아있습니다.

진남관은 남쪽의 왜적을 진압하여 나라를 평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글씨는 중건당시 전라좌수사 이제면의 글씨입니다. 진남관은 이순신 장군이 면모가 곳곳에 서려있는 핵심적인 유적으로 현재까지 남아있는 지방관아 건물중 가장 큽니다.

IMG_0932P

진남관 아래는 진남관 임란 유물전시관이 있습니다. 5시 넘어서 인지 문을 닫았습니다.

IMG_0933 좌수영교

좌수영 다리는 진남관 아래 우측에 있습니다. 다리를 건너면 천수동 벽화골목이 시작됩니다.

IMG_0937P

다리를 건너자 마자 좌측에는 매영정이라는 정자가 있고 오른쪽에는'호남이 없었으며 나라를 보전했을까 ?' 라는 글과 이순신 장군이 전라좌수사로 여수에 온일 부터의 여수가 삼도수군통제영이 될때까지의 내용이 벽화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매영정(梅營亭)은 2012.5월에 세운정자로 조선왕조때는 여수를 전라좌수영, 매영이라 불렀던 것을 기리기위해 매영정이라 이름지었습니다.

IMG_0939 고소동 천사 벽화골목안내도

이순신 일대기 벽화옆에는 고소동 천사벽화골목 안내도가 있습니다. 벽화골목길은 고소대에서 오포대 그리고 해양공원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벽화골목 길이 1,004m라 천사골목이라 하며 160m는 주민 스스로 성금을 걷어 벽화를 그리게 하였다고 합니다.

IMG_0943P

고소대까지오르는 길엔 이순신 장군에 관련된 벽화가 많이 있었습니다.

IMG_0949 고소대

고소대는 일종의 포루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군령을 내리던 곳입니다. 현재 이곳에는 이순신 장군의 승리를 기리기 위하여 세운 통제이공수군 대첩비(보물제571호), 이 비석의 건립경위를 기록 한 동령소갈비, 이순신이 노량해전에서 전사하자 부하들이 공의 죽음을 슬퍼하면서 세운 타루비(보물제1288호)가 있습니다. 그러나 고소대는 문이 꽉잠겨있어 들어가 볼 수는 없었습니다.

IMG_0951P 세계챔피언 김기수 체육관

고소대 아래에는 1966년 한국 복싱사상 첫 세계챔피언 되었던 고 김기수씨가 운동하던 체육관이 남아있습니다 . 고 김기수씨는 50대 이상에게는 널리 알려진 유명한 권투선수였습니다.

IMG_0952
IMG_0954 이충무공의 전술비연 벽화

전술비연(戰術飛鳶)이란 신호연의 일종으로 임진왜란 당시 섬과 육지를 연락하는 통신 및 암호수단으로 연을 이용하여 왜적을 물리쳤다고 합니다. 임진왜란때 사용한 여러가지 전술비연을 벽화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IMG_0957
IMG_0958
IMG_0959 오포대

오포대는 일제시대때 정오를 알리는 싸이렌을 울렸던 곳이라 합니다. 오포대앞에는 안내판도 없고 너무 방치되어 있는 듯한 분위기였습니다.

IMG_0961
IMG_0962
IMG_0963

오포대에서 남쪽으로 내려오니 왼쪽에 거북선 대교가 보이고 아래 해안을 따라 이어진 해양공원이 보였습니다. 여기서 더 내려갔다간 되돌아 오는 길이 너무 멀 것같아 여기서 다시 진남관쪽으로 발걸음을 돌렸습니다.

IMG_0964
IMG_0965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전라도 사투리로 바꾸어 적어놓았는데 재미있네요.

IMG_0966

복(福)자가 새겨진 기와에 철조망을 쳐놓아 좀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주인입장에서는 복이 나가지 말라고 철조망을 쳐놓았는지 모르겠습니다.

IMG_0967 되돌아온 진남관 모습

진남관, 진남관 임란유뮬전시관 여기는 오후 5시면 문을 닫는 것 같습니다. 오후 5시가 관리하시는 분들 퇴근 시간인 것 같습니다. 제가 진남관을 나오자마자 문을 닫았고 유뮬전시관에 도착하니 문들 닫고 있더군요. 

진남관과 고소동 천사벽화마을은 가족과 함께 걸으면서 여수에서 이순신장군을 느낄 수 있는 좋은 교육현장이기도 합니다.

여행 TIP

진남관 소재지 : 전남 여수시 군자동 472

※ 고소동 천사벽화골목의 출입구는 진남관의 좌수영교, 여수구항 해양공원에서는 패밀리마트 옆길, 남성목재 옆길입니다. 여수구항 해양공원에서 밤에는 길옆으로 주차가능하나 낮에 주차가 가능한지 잘 모르겠습니다.

 고소동 천사 벽화골목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