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목포여행] 목포해양유물전시관, 국내유일의 해양박물관(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by 드래곤포토 2014. 1. 27.
반응형

국내유일의 해양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해양유물전시관

목포 갓바위문화타운은 목포의 예술과 역사를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문화의 공간입니다. 입암산아래 갓바위문화타운에는 자연사박물관, 문예역사관, 목포생활도자박물관, 남농기념관, 목포문학관, 중요무형 문화재전수관, 문화예술회관, 국립해양문화재연수소, 갓바위가 있습니다. 이중 국립해양문화재 연구소 해양유물전시 관을 소개합니다.

DSC06765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해양유물전시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바다, 사람, 문화, 교류, 역사를 테마로 그안에 담긴 선조들의 지혜와 발자취 를 연구하고 홍보하는 곳입니다.

연구소의 중심활동은 바다속 문화재, 즉 수중문화유산 발굴입니다. 이외에도 고선박과 우리나라의 전통 선박복원, 목재문화재 보존, 해양문화유산수집,관리, 해양교류사와 민속연구, 국제교률 등 여러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DSC06770로비(안내데스크)

제1전시실 / 고려선

제1전시실은 서행와 남해에서 발굴된 고려시대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공간으로 4개의 전시주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DSC06783P 달리도선

고려선은 청자운반선인 '완도선'과 서남해 바닷배인 '달리도선'이 실물과 모형으로 꾸며졌으며, 태안 선의 사자모양 향로와 두꺼비모양벼루, 곡물운반선인 '마도1호선'의 다양한 곡물류와 생활도기, 마도2호선의 청자매 병과 화물표 등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달리도선'은 고려시대 서해바다를 항해했던 배입니다. 침몰 후 7백여년이 지난 1995년에 목포시 충무동 달리도의 갯벌에서 발굴되었습니다. 달리도는 영산강 하구에서 서해바다로 나가는 길목에 위치한 섬입니다.위사진 우측은 달 리도선의 남아있는 선체편을 근거로 사라진 부분을 복원한 축소모형입니다.

DSC06792P 청자운반선 '태안선'과 곡물운반선 '마도1호선'

태안선은 12세기 경에 전라도 탐진(현재 강진)에서 개경으로 항해하던 중 대섬해역에서 침몰한 선박 입니다. 침몰후 9백여년이 지난 2007년 주꾸미가 움켜진 청자접시가 발견됨에 따라 세상에 알려졌습니다. 배에는 청자 3만여점 이 꾸러미 상태로 실려있었습니다.

태안 마도 해역은 개경을 가는 바다 길목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해역은 외국 사신들이 잠시 머물 렀던 객관 '안흥정'이 있는 곳이자 험난한 해역으로 이 해역은 고려 난파선 3척을 비롯한 중국의 송, 원나라와의 무 역자료 등 수많은 유물이 발굴되었습니다.

마도 1호선의 주요선적품은 곡물이었으며 이외 젓갈, 생선류, 석탄, 청자, 도기 항아리 등 일상생활용품 등이 실려 있었습니다.

제2전시실 / 신안선

제2전시실은 중국 무역선인 신안선과 동아시아 해상교역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신안선은 1323년에 중국에서 일본으로 항해하던중 신안바다에서 난파된 무역선입니다. 이시대는 중국 원나라 를 중심으로 동서양의 교류가 활발하던 때입니다. 신안선에는 중국이 다양한 공예품뿐만아니라 고려청자, 일본세토도자기, 동안아시아 향신료, 약재, 자단목, 놀이도 구, 주방도구 등이 실려있었습니다.

DSC06815P

신안선은 최대길이 약34m, 깊이 약3.7m, 최대폭 약11m의 200여톤의 배크기입니다. 신안해저에서 출토된 동전은 약 28톤(약800만개)이나 되는 막대한 양으로 종류가 299종이나 됩니다

발굴지역의 이름을 따 붙인 '신안선'은 14세기 초 중국에서 일본으로 항해하던 국제 무역선이었습니다 . 발굴 당시 현재 복원된 부분만이 갯벌 속에 남아있었으며, 나머지 부분은 강한 조류와 바닷벌레에 의해 유실된 상 태였습니다.

이 배는 V자처럼 뽀족한 첨저형으로 서양여행가들이 칭찬을 아끼지 않았던 중세 중국의 원거리 항해 무역선입니다. 신안선은 육상의 비단길(Silk Road)에 견주어 도자기의 길(Ceramic Road)이라 불릴 정도로 번성했던 중세 해상무역 을 이해하고 당시 아시아의 뛰어난 조선기술을 밝힐 수 있는 희귀한 자료입니다.

제3전시실 / 어촌민속실

제3전시실은 '새로운 자산어보를 찾아서'라는 주제의 어촌민속 전시실입니다. 자산어보(자산어보)는 조선시대 실학자 '정양전'이 쓴 우리나라 해양 수산생물 사전으로서, 해양민속과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문 화재입니다. 이전시실에서는 자산어보의 발자취를 따라 광활한 갯벌과 풍요로운 해양수산 생물이 서식하는 황금어장 '서해'의 홍어, 낙지, 조기, 전복, 소금, 젓갈 등에 담긴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날수 있습니다.

DSC06837P

홍어는 회, 찜, 구이, 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으며, 수컷보다 암컷이 더 맛있습니다. 전남지역에서 는 잔치음식의 필수이며, 특히 홍탁삼합은 목포음식문화의 정수입니다.

숙성된 홍어는 톡 쏘는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는데 홍어잡이 배가 서해에서 목포를 거쳐 영산강을 통해 나주로 운반 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숙성되었기 때문입니다.

갯벌은 바닷물이 드나드는 넓은 들로서 수많은 바다생명체가 산란, 번식하는 곳입니다. 우리나라 갯벌은 2800㎢이고 그 가운데 80%가 서해안에 펼쳐져 있습니다. 낙지는 주로 이러한 갯벌 속에서 서식합니 다.

제 4전시실 / 선박사실

제4전시실은 한국의 전통배를 주제로 한 선박역사 전시실입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선조들의 기술과 지혜를 바탕으로 세계 제일의 조선국가가 되었습니다. 이 전시실에서는 반구대 암각화 속의 배그림과 고래잡이, 고 대의 배 모양토기, 장보고 대사의 무역선, 고려시대 청동거울 속 배그림, 조선시대의 통신사선과 거북선, 판옥선, 조운선, 근대의 고기잡이배 등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의 다양한 한선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DSC06852P조선통신사선

동경은 구리로 만든 거울입니다. 이 동경은 고려시대 것으로 동경 뒷면에 배가 그려져 있습니다. 그림을 통해 당시 바다를 항해하는 대형 배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일찍부터 강과 바다를 생활의 터전으로 삼아 배를 만들고 활발한 해상활동을 해왔습니다 . 삼국시대에는 중국과 해상교류는 물론, 삼국의 수군이 각축을 벌였고, 9세기 중엽에는 장보고 장군이 우수한 조선 술과 항해술을 바탕으로 동북아 해상무역권을 장악하기도 했습니다.

고려시대에는 대형무역선을 이용해 중국 송나라와의 해상무역이 활발하였고 조선시대에는 민간의 해양활도이 통제된 반면 수군제도와 조운제도가 발달하였습니다. 특히 중기에는 거북선 등으로 무장된 우수한 수군력에 의해 임진, 정 유왜란 등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DSC06861
DSC06911 한국의 전통배

우리나라 전통배는 수심이 낮은 해양환경을 고려하여 배가 안전하게 항해하고 정박할 수 있도록 배밑을 평편하게 만들었습니다. 쇠못을 쓰지 않고 나무 못만을 이용하여 건조하였으나 뱃머리가 뭉툭하고 선미가 좁 은 형태입니다. 1층에서 지하로 내려가는 어린이해양문화체험관 옆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해양문화체험관

어린이해양문화체험관은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해양역사박물관으로 어린이들이 옛날 선조들의 생활 을 재미있게 배우는 놀이학습공간입니다.

DSC06913
DSC06932P

주제는 바다소리, 꼬마등대, 선사시대고래잡이 선사시대 가족의 하루, 자랑스런 해양영웅, 보물선을 찾아라, 수중유 적발굴게임, 신나는 바다영행, 돛을 올려라, 배무이, 바다놀이터 등이 있습니다.

항구도시 목포의 추억1번지, 오거리 특별전

목포해양유물전시관 지하에 있는 기획전시실에서는 '항구도시 목포의 추억 1번지, 오거리'라는 주제 로 2014년 2월 23일까지 특별전을 열고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1960~1980년대 기간에 목포 사람들이 문화를 소비하고 창 조하였던 중심지인 목포 구도심의 ‘오거리’(다섯 갈래의 도로를 중심으로 각종 상점과 문화시설 등이 있었던 목포 역 인근의 중심가)를 조명한 것입니다.

DSC06907P

이번 전시는 모두 5개의 주제로 나누어 당시 목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개항 이후 목포 오거리의 변화 된 모습을 사진과 거리복원 지도, 그리고 축소 모형 등으로 입체감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오거리의 문화공간이었던 극장, 제과점, 서점, 악기점 등 당시의 모습을 재현한 축소 모형과 그래픽, 빙 수 기계, 만화책 등 관련 유물을 전시하였습니다.

이어서 오거리 뒷골목 문화와 관련하여 1970년대 재현된 선술집을 볼 수 있으며 목포 출신의 이난영, 남진, 조미미 등 다양한 가수와 노래, 문학 등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은 거의 사라진 음악다방인 ‘별 음악 커피숍 ’도 재현되어 지난 추억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DSC06941M

기획전시실 옆에는 바닷가에 조그만한 야외데크시설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갓바위와 멀리 영산호하 구둑이 보입니다.

DSC06936 입안산 아래 갓바위문화타운

해양유물전시관쪽에서는 입안산 아래 갓바위 문화타운에 있는 목포자연사박물관, 문예역사관 등이 보 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목포시 남농로 136번지
▷전화 : 061-270-2000
▷관람료 : 무료
▷개관시간 : 오전9시~오후6시(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소요시간 : 1~2시간
▷관람서비스 : 디지털 전시안내기무료대여(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_ 1층 안내데스크
▷가는길
- 버스 : 목포역에서 15번, 시외버스터미널 15번, 여객터미널 7번 (갓바위하차)
- 택시 : 목포역에서 15~20분 거리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목포해양유물전시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