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고창여행] '고창 청보리밭'의 도깨비숲과 백민기념관

by 드래곤포토 2013. 4. 28.
반응형


IMG_2510PN 학원농장 청보리밭 전경

'고창청보리밭'의 도깨비숲과 백민기념관

제10회 고창청보리밭 축제가 2013.4.20(토)부터 5.12(일)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고창 청보리밭을 가시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청보리밭만 둘러보고 가시는데 고창청보리밭의 주행사장 위쪽으로 청보리움 건물과 학원농장 매점 사이길 뒤쪽으로 가면 도깨비숲이 있습니다.

IMG_2445 도깨비숲 주변

'고창청보리밭'의 도깨비숲에는 도깨비가 있을까 ?

저는 청보리밭을 둘러보고 사진촬영은 황토민박쪽에서 역으로 했습니다만, 여기서 소개는 도깨비숲을 찾기 쉽게 주행사장쪽에서 도깨비숲, 백민기념관, 황토민박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IMG_2447 도깨비숲 입구

청보리움과 학원농장 매점 사이길로 들어서면 대나무숲이 눈에 들어오는데 그 대나무숲이 도깨비숲입니다. 도깨비숲 입구엔 눈이 하나달린 도깨비가 방망이들고 귀여운 모습으로 서있습니다.

IMG_2448 대나무숲길
IMG_2450 아기도깨비

대나무사이길로 가다보면 왼쪽에 돼지코가 달린 아기도깨비가 손들고 있네요. 사람보고 놀란표정인지 ? 벌서고 있는 건지 ? 그런데 이건 진짜 도깨비가 아니라네요. 도깨비 방망이가 있어야 된답니다. 오히려 사람보고 놀란표정이네요

IMG_2452
IMG_2402

대나무숲 한가운데쯤 들어가면 오른쪽에 대나무 사이사이로 도깨비 모습이 보입니다. 얼굴은 좀 무시무시하게 생겼습니다. 방망이를 들고 있네요

IMG_2457

진짜 도깨비는 도깨비방망이를 가지고 있다하여 살펴보니 방망이를 가지고 있으나 어째 도깨비 뿔은 안보입니다.

IMG_2444 출구쪽에서 본 도깨비 숲

여기 대나무숲을 도깨비숲이라 부르는 이유는 예전에 이곳 지역이 가뭄이 들고 태풍이 불어 농사가 잘안되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청보리밭을 가꾸고 있는 학원농장 진영호 대표의 어머니 이학 여사가 농사가 안되는 이유는 돌아다니는 도깨비들의 장난으로 농사가 안되는 것이니 도깨비를 모두 대나무숲 에 몰아 놓자하여 마을사람들이 도깨비를 모두 대나무숲에 몰아 놓고 앞에 절을 지어 나가지 못하게 한 이후 농사가 잘되었 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여기 대나무숲을 도깨비숲이라 합니다.

지금도 쫓겨난 도깨비들이 살고 있는 것을 상징해서 대나무숲안에 도깨비 인형이 있습니다. 제가 가서는 두개 밖에 발견못했는데 여러분이 가시면 더 발견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도깨비 방망이을 들고 있어야 진짜 도깨비라 합니다.

IMG_2437 백민기념관

'백민기념관' 마당앞에 있는 여인상이 놓여있는 이유

도깨비숲을 지나면 마당이 있는 붉은벽돌 건물의 백민기념관이 보입니다. 백민기념관은 진의종 국무총리의 훈장, 임명장 등의 기념물과 자수연구가 이학 여사의 자수작품등이 전시되어 있으나 현재는 공개를 하지않아 들어가 보지는 못했습니다. 참고로 이학 여사는 환갑이 넘어 수필가로 등단하는 등 대단한 열정으로 인생을 사신 분이라 합니다.

IMG_2404 백민기념관앞의 인어상

백민기념앞에는 여인상이 있습니다. 이 여인상은 진의종 전 국무총리 부인인 이학여사가 학원농장 현대표인 아들을 시켜 구입케 한것으로 백민 기념관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놓여져 있습니다.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현 학원농장 대표인 진영호씨 부모님이 전 국무총리였던 진의종씨고 어머니가 이학여사입니다.

IMG_2440

이학여사가 하늘나라에 계신 고 진의종 국무총리께 내가 여기서 이렇게 바라보고 있으니 한눈 팔지 말라는 의미로 백민기념관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앉아있다고 합니다.

이는 자기가 죽더라도 남편을 지키겠다는 뜻으로 여인상을 집앞에 놓고 지금도 기념관이 된 옛집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IMG_2443 백민기념관 아래에 있는 사천왕상

백민기념관 아래쪽에 사천왕상이 놓여있습니다. 계단이 길게 놓여져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 입구였나봅니다.

IMG_2425 황토민박

'도마뱀' 영화촬영지로 유명해진 '고창청보리밭'의 황토민박

백민기념관을 지나면 우측아래로 황토로 만든 집이 보입니다. 여기가 황토민박집입니다.

IMG_2434P 황토민박

학원농장내 황토민박은 '도마뱀'촬영지로 주연배우였던 조승우, 강혜정이 이영화촬영을 통해서 사귀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헤어져 남남이 되었지만... 이 두분의 영화촬영으로 인해 알려진 곳입니다.

제가 간날 밖에 아이가 있는 것으로 보아 민박집에 투숙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덕분에 연기가 무척 심했지만 장작으로 아궁이를 때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IMG_2421 가로수길

황토민박을 지나면 플라타나스 가로수길을 만납니다. 지금은 건너편에 큰길이 생겨 차들이 다니지만 학원농장 대표 진양호 원장님이 어릴적 학교다니던 옛길로 운치길입니다. 길옆에는 꿀밤나무(플라타나스)들이 서있습니다.

IMG_2458

건너편이 새로 생긴 길로 차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가로수길은 다시 청보리밭과 연결됩니다.

IMG_2459
 고창 청보리밭 안내도

위 안내도에 위치가 표시되어 있습니다만 대부분 지나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소개한 곳은 위 안내도에 표시되어 있는 도깨비숲, 백민기념관, 황토민박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고창청보리밭에 도착하시면 우선 도깨비숲, 백민기념관을 먼저 보시고 향토민박을 거쳐 가로수길에서 다시 청보리밭으로 가셔서 청보리밭의 풍경을 즐기실 것을 권합니다.

여행 TIP

고창청보리밭 : 고창군 공음면 학원관광농원 일원
전화 : 063-562-9897
기간 : 2013.4.20(토)~5.20(일)
교통안내(소요시간은 IC에서 행사장까지 승용차 기준)
호남고속도로이용(약50분) : 정읍IC-고창방면-고창읍-아산면 -무장면-학원관광농원
서해안고속도로이용(약20분소요) : 고창IC-아산면-무장면-학원관광농원
광주방면이용(약20분소요) : 고창담양간고속도로- 장성JC-남고창IC-대산면-학원관광농원
* 네비게이션 이용시 : 고창군 공음면 '선동초등학교'를 치면 청보리밭 축제장입구로 바로 갈 수 있음

 고창 청보리밭(학원관광농원)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