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문경여행] 문경 장수황씨 종택과 탱자나무

by 드래곤포토 2013. 7. 29.
반응형

문경 장수황씨 종택과 탱자나무

문경 장수황씨 종택은 경상북도 문화재자료 제 236호로 세종때 영의정을 지낸 황희(1363~1452)의 7대손인 칠 봉 황시간(1558~1642)이 여기서 거주 하였다고 전하며, 현재의 건물은 당시의 모습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이 건물은 안채 및 사랑채, 중문채, 솟을 대문과 행랑채가 있고 우측에 별도로 사당 및 유물각이 담장내 배치되어 있으며, 유물각에는 방촌의 증손인 입향조 황정의 분재기와 방촌유물이 보존되어 있습니다.

문경지방의 양반 주거로서 '『'형 안채부분과 독립된 사랑채 부분이 결합된 배치이며, 사랑채와 안채의 연결성과 공간 독 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면 구성이 독특한 주거 건물입니다.

IMG_7725 장수황씨 종택앞 안내판
IMG_7697 대문

장수황씨 종택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는데 건물 자체가 민속문화재이며 우리나라에서 수령이 가장오래되고 아름다운 탱자나무와, 황의정승이 쓰던 유물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안대대로 내려오던 가양주인 호산춘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IMG_7689 문경 장수황씨 종택의 탱자나무

대문에 들어서면 좌측에 있는 이 탱자나무는 수령이 400년이 넘으며 높이는 6m, 동서 10.8m, 남북 11.2m의 크기입니다. 황희 정승의 7대 손인 칠봉 황시간이 이 곳에 터를 잡으며 심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IMG_7679 사랑채

대문에서 바로 보이는 장수황씨 종택의 사랑채는 대청마루와 사랑채 겸용구조로 지어져 있습니다. 전면에 툇간을 둔 정면 4칸 측면 2칸 규모로 왼쪽 2칸에 난간을 돌린 마루를 두고 2칸의 온돌방과 연결시켰습니다. 오른쪽 칸은 전면에 다락방을 설치하고 하부는 수장 공간으로 활용하였으며, 뒤쪽 반 칸 정도 감실을 두고 다시 온돌방을 설치한 3겹의 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IMG_7722P 전나무와 석각

사랑채 뒤쪽에는 전나무가 있으며 그아래쪽 바위 네군데에 한자로 석각이 되어있습니다. 나무가 우거져 여름에는 2군데 정도 볼 수 있습니다.

IMG_7683 호산춘(湖山春)

호산춘은 장수황씨 종가에서 대대로 전해오는 방법으로 빚은 술로 수백년을 이어온 술입니다. 경북무형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호산춘은 조선시대 3대 명주 중의 하나로 우리나라 전통주 가운데서도 가장 주 목받는 명주입니다.

IMG_7705 중문채

대문을 들어서면 정면에는 사랑채가 보이고 우측에는 중문채가 있습니다. 다른 곳과 달리 한옥옆에 있는 굴 뚝이 특이하게 보입니다.

IMG_7692P 배롱나무

사당안에 있는 배롱나무는 연리지로 특이하게 2개의 나무가 마치 한몸처럼 자라고 있습니다.

IMG_7685 안채

안채는 정면 7칸, 측면 2칸의 곡자형 평면입니다. 사랑채보다 뒤쪽으로 물려서 위치시키고 안채 좌측편으로 사랑채와 유사한 안사랑공간을 만들었습니다. 사랑채쪽으로 퇴칸을 두면서 뒤쪽에 방을 배치하여 사랑채와 연결이 양호하 며 전면으로 2칸 온돌방을 마련하여 앞쪽에서의 시선을 차단시켰습니다.

IMG_7714 안채의 대청마루

안채의 대청마루 모습이 정겹게 느껴집니다. 2칸 온돌방과 부엌을 서로 잇게 하고 부엌 오른쪽으로 온돌방 1칸과 배면 쪽으로 마루 1칸, 측면 쪽의 툇마루를 내어 마당에서는 마루가 보이지 않도록 하여 여성을 위한 독립된 공간을 마련하였습니다.

IMG_7716 대청마루 뒷모습

사랑채와 안채의 연결성과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면 구성이 이채로운 건물이다.

IMG_7698 복원중인 사당

제가 간날은 사당을 보수중이었습니다. 8.3일까지 보수한다고 합니다.

장수황씨 종택은 주택 뒤로 산이있고 가운데에 사랑채와 안채가 있으며, 건너편에 금천이라는 냇물이 흐르고 있어 배산임수형 택지로 조선시대 전형적인 주거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장수황씨 종택은 문경 지방의 양반 가옥으로서 원형이 대부분 잘 보존되어 있고, 특히 안채의 평면 구성에서 몇 가지 특성 이 남아 있어 이 지방 민가연구의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다고합니다.

여행을 다니다보면 대부분의 유산이 파괴되고 복원이라는 미명하에 가공된 문화유산으로 만들어 놓은 곳이 많은데 문경 장수황씨 종택은 그나마 잘 보존되어 내려 온 것 같습니다. 우리문화유산을 우리후손들과 함께 향유하기 위해서라도 역사문화유산을 잘 가꾸고 보존해서 물려주어야 할 것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북 문경시 산북면 대하리 460-6

 장수황씨 종택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