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석회암 바위틈에서만 자라는 정선 '동강할미꽃'

by 드래곤포토 2018. 4. 4.
반응형

석회암 바위틈에서만 자라는 정선 '동강할미꽃'

동강할미꽃은 세계유일종으로 동강유역의 석회암 바위틈에서 자생하는 꽃입니다.
보통 할미꽃은 꽃이 밑으로 숙이고 꽃잎도 활짝 벌어지지 않지만 동강할미꽃은 하늘을 향해 노란꽃술을 보이며 할미꽃의 아름다움을 보이고 있습니다.


평창 문희마을 동강할미꽃에 이어 정선 율암리 동강할미꽃을 소개합니다.


IMG_7014P

정선 송치 삼거리에는 뗏목 모형이 세워져 있습니다.
정선지역의 적송은 재질이 좋아 예로부터 궁궐 등 한옥 원목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늦가을 쯤 벌목해 강변에 쌓아두었다가 우수 경칩이 지나 강물이 많아지면 뗏목을 만들어 내려보냈습니다.

남한강 뗏목을 대표하는 정선 뗏목은 정선군 북면 아우라지에서 출발하여 동강을 거쳐 한달여 동안 물길을 따라 서울에 도착하였다고 합니다.


IMG_7026P

송치삼거리에서 동강을 따라 길이 만들어져 있는데 이 길이름은 동강로입니다.
동강로 좌측 벼랑이 동강할미꽃 서식지 입니다.

동강의 길이는 약 65km입니다.
동강은 험준한 산간지대를 지나 남서쪽으로 흐르다가 영월군 영월읍 하송리에서 서강과 만나 남한강으로 흘러듭니다.

동강은 유속이 빨라 겨울에도 좀처럼 강물이 얼지 않으며 희귀 동식물 등 천연기념물이 서식하는 생태계의 보고 입니다.
길을 가다보면 차들이 주차를 하고 있습니다.

가까이 가서보니 동강할미꽃 촬영을 온 사람들의 차들입니다.  


IMG_5221

IMG_5227

IMG_5240

IMG_5284
IMG_7040
IMG_7049P

동강할미꽃 촬영은 접사용카메라로는 접근이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동강할미꽃이 벼랑 바위틈에 자라고 있기 때문에 동강할미꽃 촬영을 위해서는 망원렌즈와 삼각대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IMG_7069

좀 더 가까이 찍기위해 차위에 올라가 찍는 분도 있었습니다.
어떤 꽃을 찍기에 차위에 까지 올라가서 찍나 궁금하여 가까이 가서 보니 하얀색의 동강할미꽃이었습니다.


IMG_7099P

동강로 절벽엔 동그란 모양의 동굴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약 5억5천만 년에서 4억 5천만 년전 동안 바다에서 쌓였던 퇴적암이 넓게 분포하는데, 퇴적암 중의 하나인 석회암이 많이 있습니다.

석회암은 빗물이 내리면 지표면이나 얕은 지하에서 녹아 동굴이 만들어집니다.
특히 지하수면 근처에서 녹을 경우, 사진처럼 타원형태의 모양을 보인다고 합니다.

동강로 옆의 절벽에는 작은 타원형태의 동굴이 여러개가 나란히 만들어져 있습니다.
동굴의 옆을 자세히 보면 금이 보이며 이 곳 동굴은 금을 따라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금을 절리(면)이라 부르며 이 지역의 암석이 지하에서 큰 힘을 받아 쪼개진 면입니다.
이러한 면을 따라 물이 잘 통과하기 때문에 여러 동굴이 나란히 만들어진것이라 합니다.


IMG_7118P

동강로를 따라 동강할미꽃을 촬영하다 보면 정선 동강할미꽃 축제가 열리고 있는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앞까지 왔습니다. 제가 간날 3월 마지막 토요일에 동강할미꽃축제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에는 전시관이 있어 동강형성과정 및 동강과 관련한 동식물들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IMG_7125P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주차장 앞쪽 동강에는 넓은 바위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이 곳바위에도 동강할미꽃을 볼 수 있습니다.

바위 틈사이에 핀 동강할미꽃을 촬영을 하고 있는 분들의 모습입니다.
여기서는 접사렌즈로 촬영하실 수 있습니다.


IMG_7127
IMG_7133
IMG_7136
IMG_7144

대부분 동강할미꽃은 벼랑위에 있어 정선 동강할미꽃 촬영을 위해서는 망원렌즈와 삼각대를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정선동강생태체험학습장 주차장 앞쪽 동강 암반위에서는 다른 야생화처럼 가까이에서 접사촬영이 가능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정선군 정선읍 동강로 2908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
▷촬영지 : 송치삼거리에서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 사이 동강로,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 부근 동강변
▷주차 : 정선동강생태체험전시관 주차장에 주차가능(무료)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