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판교박물관, 성남의 역사문화체험공간

by 드래곤포토 2016. 6. 13.
반응형

경기도 성남의 역사문화체험공간, '판교박물관'

판교박물관은 1600년전 한성백제시대 석실분 밀집지역으로 삼국시대의 동북아 교류를 보여주는 증거인 한성백제 유적 9기와 고구려의 남하증거인 2기의 석실분을 보유한 박물관으로서 성남의 역사를 보여주는 박물관입니다.

2013년에 개관한 판교박물관에서는 한성백제시대의 유적과 판교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통해 성남의 역사 문화 체험 공간으로 운영하며, 방문객들에게 전통문화체험을 통하여 우리조상의 문화를 다시한번 살필수 있게하는 박물관입니다.


IMG_2744

2개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판교박물관은 1층에는 상설전시실, 지하에 고분전시실이 있습니다.


IMG_2604

IMG_2671

박물관 1층 상설전시관에는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주변의 고려무덤에서 발견된 고려청자, 동전, 청동수저 등의 유물과 또한 조선시대의 각종 가마, 무덤에서 발견된 전시유물들이 전시되고 있어 당시 성남, 판교지역에 살던 조상들의 경제활동과 생산기술을 살필 수 있습니다.


IMG_2682

그리고 판교박물관 1층에서 지하1층 고분전시실이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게되어있었습니다.
좌측으로 한성백제 돌방무덤들이 있고 위쪽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는 곳은 체험학습장, 사진 우측아래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고구려 돌방무덤이 놓여있습니다.


IMG_2618

자 이제 지하 1층 고분전시실을 돌아볼까요 ?

박물관 지하에는 분당구 판교동에서 발굴된 4~5세기 후반으로 추정되는 한성백제시기 돌방무덤 9기와 함께 발굴된 머리장신구, 팔찌, 반지와 각종 토기 등이 함께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들 무덤과 유물은 삼국시대의 동아시아 문화교류를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지만 한성백제문화를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고분전시실에는 백제한성 7기가 전시되어 있고 돌방무덤 2기는 박물관 뒷편 야외에 현장보존되어 있습니다.


IMG_2649

한성백제 1호 돌방무덤은 판교동 구릉의 정상부 인접한 곳에서 확인된 'ㄱ'자형 돌방무덤으로 천정과 돌방 위쪽 부분은 대부분 파괴되어 없어지고 돌방 일부와 널길만이 남아있습니다. 유물로는 청동제 장신구와 짧은 목항아리, 소형항아리, 접시 등의 토기류와 관못이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IMG_2609

한성백제2호 돌방무덤은 판교동 구릉경사면 인접한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북벽과 동벽 일부만이 남아 있는데 이러한 양식으로 보아 다른 돌방무덤들과 같은 방식으로 축조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MG_2693

장신구류의 출토위치로 보아 2명이 매장된 것으로 보이는 한성백제3호 돌방무덤은 판교동 구릉경사면 인접한 곳에서 발견되었으며 천정과 돌방 위쪽 부분은 대부분 파괴되어 없어지고 돌방 일부와 널길만이 남아있습니다.

유물로는 금제 귀걸이, 은제 반지, 은제 팔찌, 은제 머리 장식 등의 장신구류와 항아리 , 굽달리 접시, 접시 등 토기류와 관못이 출토되었습니다.


IMG_2635C

한성백제 4호 돌방무덤은 천정과 돌방 위쪽 부분은 대부분 파괴되어 없어지고 돌방 일부와 널길만이 남아있습니다. 유물로는 짧은 목 항아리와 소형항아리, 관못이 출토되었습니다.


IMG_2627C

한성백제 7호 돌망무덤은 돌방 일부와 널길만이 남아있습니다. 유물로는 짧은 목항아리, 접시 그리고 은동제 팔찌 한쌍이 출토되었습니다.
바닥 전면에서 출토된 관 못으로 보아 두 사람이 매장되었으며 목관을 사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IMG_2621

한성백제8호 돌방무덤은 판교동에서 확인된 평면 'ㄱ'자 모양의 돌방무덤으로 유물은 대부분 유실되었으나 북벽 가까이서 항아리 편과 뚜겅, 관못이 출토되었습니다.


IMG_2625

한성백제 9호 돌망무덤은 후대에 묘역조성과정에서 돌방 위쪽부분은 대부분 파괴되었고 돌방 일부와 널길만이 남아있습니다.
널방 내부에서 금동제 장신구와 관못이 출토되었습니다. 바닥과 벽에서 석회 흔적이 발견되어 세계 문화교류의 증거로서 의의가 있습니다.


IMG_2653P

고구려 1호 돌방무덤은 판교에서 확인된 돌방무덤 중 유일하게 두 개의 돌방이 붙어있는 쌍실분으로 유물은 없었으며 일부 석회를 사용한 흔적이 있습니다.

고구려 2호 돌방무덤의 봉분은 이미 깍여져 있어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남북으로 약 10m 정도의 크기로 추정되며 이 곳 역시 유물은 출토되지 않았습니다.

고구려 돌방무덤의 특징은 모줄임양식으로 천장의 네 귀퉁이에 삼각형 모양으로 돌을 놓아 공간을 점차 좁혀 올라가며 쌓습니다만 백제 돌방무덤의 천장에는 이런 특징을 볼 수는 없습니다.

고구려 돌방무덤 2기 모두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테크노밸리 산 중턱에서 발견되었습니다.


IMG_2701P

지하 1층 고분전시실 체험학습장에서는 발굴체험, 퍼즐체험, 유물조립체험, 고분발굴체험 등을 해볼 수 있으며 옛 한성백제시대의 옷을 ,입고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복식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IMG_2740P

백제 5호 돌방무덤과 백제 6호 돌방무덤은 판교박물관 뒤쪽 마당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여기 돌방무덤은 현장에 그대로 보존하고 위에 돌을 놓아 표시하고 있습니다.

백제 5호 돌방무덤 천장석과 벽석 일부가 유실되었으며 평면형태는 직사각형입니다. 유물로는 짧은 목항아리와 접시 등이 출토되었으며, 바닥 전면에서 관을 만들거나 치장할 때 사용하던 관못이 출토되었습니다.

백제 6호 돌방무덤은 평면은 직사각형이며 등고선 방향과 직각을 이루도록 축조되었습니다. 매장의 주체 시설은 목관을 사용한 것으로 보이며 유물의 노출 양상으로 보아 두 사람이 매장되었습니다.

 

IMG_2619

판교박물관 고분전시의 특징은 판교지역에 있는 백제석실분 무덤을 해체하지 않고 고분을 통째로 파서 원형 그대로 옮겨 전시하고 있습니다.

판교박물관은 한성백제시대의 유적과 판교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통해 성남의 역사 문화를 알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판교개발과 문화재 보존을 성공적으로 병행한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191(판교동 499)
▷관람시간 : 09:00~18:00 (매주 월요일, 국경일, 설, 추석 연휴 휴관)
▷관람료 : 무료
▷전화 : 031-729-4535~7
▷대중교통 : 마을버스 71,73,75 시내버스 330, 350, 380 광역버스 4000, 9005, 9007 공항버스 5000번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