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시대별 행정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경기도행정역사관

by 드래곤포토 2016. 10. 24.
반응형

경기도 역사의 과거와 현재를 볼 수 있는, 경기도행정역사관

경기도 역점 정책 중 하나인 '따복공동체'사업 현장 취재투어가 있었습니다.

따복이란 따뜻하고 복된삶터의 약자로 따복공동체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지역 내 관계망을 활성화하고 사람 중심의 사회적 경제를 실현하는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를 의미합니다.

복공동체지원센터가 있는 입주해 있는 경기도 인재개발원 도서관 건물 1층에 '경기도행정역사관'이 있어 이 곳을 들러보았습니다.


IMG_8400

경기도행정역사관은 경기도 기록관에서 수직하여 보관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기록(종이기록물, 전자기록물, 시 청각 기록물, 행정박물 등)을 활용하여 경기도의 역사를 반추해 볼 수 있도록 기획되어 있습니다.


IMG_8335P

1층에 들어서면 왼쪽으로 경기도 행정역사관이 있습니다.
행정역사관은 제1전시관(상설전시관), 제2전시관(행정 박물전시관). 영상관으로 나뉘어 있으며 최첨단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행정과 기록관리를 직접체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8309P

경기도행정역사관 제1전시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옛 경기도청 모형을 만나게 됩니다.
옛 경기도청은 지금 서울의 경복궁앞 옛 정부청사 건너편에 있었지만 지금은 철거되어 그 모습을 찾아 볼 수는 없습니다.

옛 경기도청은 준공과 더불어 일제 강점이 시작되면서 조선총독부 경기도청으로 사용되다가 광복후 1963년 경기도청이 수원으 로 옮겨온후 20여년간 내무부 치안국, 서울시 경찰국 별관으로 사용되었습니다.


IMG_8333

벽면에 있는 사진은 남한산성문으로 만명의 경기도민 얼굴로 모자이크 한 사진입니다.
마침 수원에 있는 조은유치원 아이들이 견학을 와서 아이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IMG_8316P

경기도를 이끈사람들의 존에서는 조선시대 도지사라 할 수 있는 관찰사부터 현재의 도지사에 이르기까지 역대 도지사를 소개하고 도지사 관련 행정박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8317


IMG_8351

공문서는 행정기관 내부 상호간, 대외적으로 공무상 작성 시행되는 문서 및 행정기관이 접수한 모든 문서를 말합니다.
한쪽에는 옛 문서와 전화기, 법령 등이 책상위에 놓여져 있어 과거 공무원들의 업무와 관련하여 문서등을 재현해 놓고 있습 니다.


IMG_8358P

신문고는 조선시대에 백성을 위해 설치된 고발기구로 태종1년(1401) 백성들의 억울한 일을 해결할 목적으로 대궐 밖에 설치한 북입니다.

의금부 당직청에서 주관하여 임금이 직접 북소리를 듣고 억울한 사연을 처리하였습니다.


IMG_8328P

세계속의 경기도 존에서는 경기도가 해외지차체 교류 기념품 등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1983년 미국 유타주와의 결연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들과 교류를 추진하여 총 20개국 31개지역과 자매결연 및 우호 협력을 체결하였습니다.


IMG_8398

경기도 행정역사관 포토존에서는 신사임당 등 조선시대 유명인의 복장을 한 모습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찍은 사진은 프린트하여 갖고 가게됩니다.


IMG_8364

경기도 행정역사관의 방명록은 전자식 서명으로 모니터 위에 서명을 하게되면 나무잎에 이름이 쓰여지게 됩니다.
행정역사관 안내원이 아이들에게 전자식 방명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IMG_8334

행정박물전시관과 영상관은 상설전시관 건너편에 있습니다.
행정박물전시관은 기록관리의 의미, 역사, 행정박물 의 의미와 가치를 설명하고 행정박물의 7가지 유형과 경기도 31개 시군 행정박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IMG_8338

행정박물전시관에서는 기록관리의 의미와 역사, 가치들을 설명하고 경기도청에서 사용하였던 직인, 압인 등 관인 류, 화폐, 포장 등의 견본류, 휘호, 모형 등의 상징류, 홍보물 등의 기념류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8340

한쪽에는 경기도가 수여받은 상장류와 상패류, 결재판, 타자기 등, 외국에서 받은 선물 등 영구기록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8344

행정박물전시관 가운데에는 2014 소치동계올림픽 기념 컬링 선수단 사인모자, 제95회 전국통계체제 13연패 달 성기념 사인공,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기념 컬링 선수단 싸인 스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8346
IMG_8348

경기도, 31개의 이야기들 존에는 경기도의 31개시,군의 상징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경기도행정역사관은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경기도의 역사를 간략히 보여주고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수원시 경수대로 1150(경기도 인재개발원 도서관 1층)
▷개관시간 : 09:00~18:00(월~금), 주말 휴관
▷입장료, 주차비 : 무료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