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맑은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진 '수주팔봉 모원정' / 충주여행

by 드래곤포토 2011. 9. 22.
반응형

수주팔봉(水周八峰)은 속리산에서 발원한 달천(달래)강이 빚어놓은 작품으로 높이 493m의 작은 산입니다.

수주팔봉의 끝자락에는 송곳바위, 중바위, 칼바위 등 뾰족한 모양의 봉우리가 있으며 산자락을 휘감아 도는 강줄기와 모래톱이 어울어져 병풍 속 그림같이 멋진 풍경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곳은 수주팔봉의 끝자락에 있는 석문으로 인공적으로 바위를 절단하여 물길을 만든 곳으로 여기에 모원정이라는 정자와 칼바위가 석문 양옆으로 놓여 있습니다.

IMG_5919 수주팔봉 끝자락에 있는 모원정과 석문

이곳은 수주팔봉 칼바위 후면으로 수주팔봉 산행시작점으로 510번 지방도로인 팔봉로에서 진입해야 합니다.

IMG_5921 모원정(慕源亭) 오르는길

IMG_5923 칼바위 뒷면

오른쪽 바위가 칼바위이나 마치 사람의 옆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IMG_5924 석문

여기는 원래바위로 막혀있었는데 농지확보를 위해 1963년 인위적으로 바위를 절단하여 물길을 돌렸다고 합니다.

이물길은 달천강으로 합류하는데 건너편이 달천강입니다.

IMG_5930 석문천

월악산에서 발원하여 수안보를 거쳐 달천(달래)강에 합류합니다. 달래강은 속리산에서 발원하여 괴산과 충주를 거쳐 남 한강에 합류합니다.

IMG_5954 모원정

모원정은 1981년 12월 충주시 지현동에 사는 농부 이명수라는 사람이 관광객의 휴식을 위해 건립하였다고 합니다.

IMG_5933 수주팔봉 능선

칼바위에서 뒤로 이어지는 산이 수주팔봉입니다. 수주팔봉은 서쪽 이류면 문주리 팔봉마을에서 달천 건너 동쪽의 산을 바라볼때, 정상에서 산기슭까지 달천위에 여덟개의 봉우리가 떠오른 것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IMG_5934 은사 이명수옹 선행기비

모원정옆에 세워져있는 이명수 옹 선행기 기념비는 1996년 3월에 세웠다고 합니다.

IMG_5935 모원정 내부에서 본 모습

IMG_5936 모원정기

IMG_5940 모원정에서 내려다본 달천강

IMG_5944 모원정에서 보이는 팔봉마을

IMG_5952 팔봉마을 전경

모원정에서 내려다본 달천강 주변의 모습입니다. 모래가 보이는 곳이 수주팔봉유원지입니다. 모원정에서 내려다 보는 경치는 정말 아름다운 풍경이었습니다.

IMG_5957

모원정에서 내려오면서 보면 오른쪽 아래 능선을 따라 논이 있습니다. 이곳은 원래 석문천 물길이었으나 지금은 넓은 옥토로 변했습니다.

IMG_6049 석문

이번에는 차를 타고 팔봉마을(팔봉향로)쪽을 왔습니다. 맑은 달천강이 유유히 흐르고 우측에 모원정이 보입니다.

IMG_5967 석문(팔봉폭포)

팔봉마을 쪽에서 보면 석문사이로 조그만 폭포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 조그만 폭포를 팔봉폭포라고 합니다. 왼쪽 칼바위 능선이 잘보이고 오른쪽엔 모원정이 보입니다. 앞에 흐르는 강이 달천강입니다.

IMG_6003

IMG_6018P

마침 낚시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 있었는데 고기이름은 모르겠지만 큰 고기가 잡히더군요. 물이 맑아 낚시가 잘되는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모원정) : 충북 충주시 살미면 토계리
여기는 정확히 지도에 표시되지 않아 네비게이션 이용시 팔봉서원을 찾아가거나 수주팔봉 유원지를 찾아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지도를 참고 바랍니다.

수주팔봉 모원정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