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전주여행] 한국전통문화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전주한옥마을'

by 드래곤포토 2012. 2. 21.
반응형

700여채의 전통 가옥이 밀집된 전주 한옥마을은 전주 전통문화여행의 일번지라 할 수 있습니다. 밀집된 골목길을 걷노라면, 지붕처마와 나지막한 담 너머 장독대 등 소박한 풍경들이 우리의 향수를 불러 일으킵니다.

경기전, 오목대, 향교 등 중요문화재와 문화시설이 산재한 전주한옥마을은 전주만의 독특한 문화공간이며 전통문화의 체험과 옛 선비들의 멋과 풍류를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IMG_3672M 오목대 아래의 전주한옥마을 안내비

아침 8시경 기린로쪽 전주한옥마을입구에 도착하여 오목대부터 올라가 보았습니다.

IMG_3677 오목대에 오르면서 본 한옥마을

오목대에 오르면 전주한목마을의 전경을 그나마 볼 수 있습니다.

IMG_3673 오목대

IMG_3675 오목대

오목대는 고려말 우왕 6년(1380년)에 이성계가 남원 운봉 황산에서 왜구 아지발도와 그 무리를 정벌하고 승전고를 울리며 개경으로 돌아갈때 전주의 오목대에서 친족을 불러모아 잔치를 베풀었다는 곳입니다.

이 곳에서 이성계는 한나라를 창업한 유방이 불렀다는 대풍가를 읊으며 자신이 새로운 나라를 세우겠다는 야심을 보였다고 합니다. 여기에 고종의 친필로 새긴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IMG_3688PN 오목대에서 내려오면서 본 한옥마을 전경

IMG_3695 태조로

태조로는 전주한옥마을을 동서로 잇는 중심도로입니다.

IMG_3699P 태조로 주변 풍경

IMG_3702 경기전

경기전은 사적 제339호로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초상화를 보관하기 위해 세운 곳으로 나무들이 울창하고 대낮에도 하늘이 안보일정도로 나무가지가 우거져 있다고 합니다. 여기는 오래전부터 TV사극의 단골 촬영지라 합니다.

IMG_3724 경기전앞에 있는 하마비

하마비는 신분이 높고 낮음을 막론하고 이 비 앞으로 지나갈때는 누구든지 말에서 내리라는 뜻을 새긴 표석으로 임금, 장군 또는 벼슬이 높은 유명한 성인들의 태생지인 사당앞에 세워지는것으로 경의를 표하는 뜻에서 말에서 내리는 것입니다.

이 곳 경기전은 조선태조 이성계의 어진을 모신곳이기에 지나는 사람은 말에서 내리고 아무나 출입하지 말라는 뜻으로 경기전앞에 1614년에 하마비를 세운것 같습니다.

IMG_3725 경기전 안쪽

경기전 경내에는 조선 예종대왕의 태를 묻어두었던 태실과 그것을 기념하는 비석, 그리고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던 전주사고가 있었습니다.

경내의 뒤쪽에는 전주 이씨의 시조인 이한과 그 부인의 위패를 모셔둔 조경묘가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관람시간이 오전 9시 부터라 내부에는 들어가 볼 수는 없었습니다.

IMG_3712 전동성당

전동성당은 경기전 건너편 우측에 있으며 비잔틴풍의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립된 서양식 건물로써 종교적 가치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적 차원에서도 매우 귀중한 유산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IMG_3714 전동성당 내부

IMG_3718 풍남문

풍남문은 보물 제308호로 조선시대 전라감영의 소재지였던 전주를 둘러싼 성곽의 남쪽 출입문으로 전주성에는 동서남북에 각각 출입문이 있었으나 지금은 이 문만 남아있습니다.

고려시대에 처음세웠다고 하며 '풍남'이란 '풍패'의 남쪽이라는 뜻이며 '풍패'란 중국 한나라 고조가 태어난 곳으로 조선왕조의 발원지인 전주를 그 곳에 비유한 것입니다.

성문위에 세운 누각 윗층의 기둥이 아래층의 기둥과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도심에 자리한 단아한 성문에서 옛 전주성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풍남문은 고유이름외에 호남제일성이라는 휘호가 걸려 있습니다.

IMG_3747P 전주전통한지원 골목길

기린로에서 태조로를 따라 풍남문까지 가서 다시 되돌아 오면서 전통공예품전시관과 한지관 사이 맞은편에 있는 골목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좁은 골목길 옆으로 가정집 한옥대문들이 늘어서 있어 전형적인 한옥마을의 골목길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IMG_3749 다시돌아온 오목대 아래 태조로 입구

전통문화도시 전주를 대포하는 전주한옥마을은 일제 강점기시절 저항의 상징이자 조선왕조 500년 역사의 뿌리입니다.

민족혼이 살아있는 전주 한옥마을은 슬로푸드의 대표음식 비빔밥과 세계무형문화유산인 판소리를 온전히 간직한 곳으로 거대한 전통박물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걸으면 걷는대로 우리전통의 풍경과 추억을 보여주고있는 전주한옥마을을 전주에 가시면 꼭 한번 들러보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위치 : 전북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3가 15-11(한옥마을 관광안내소)
전화 : 063-282-1330

※ 문화해설사와 함께하는 한옥마을투어는 평일 오후2시, 주말 오전10시, 오후 1시, 오후 3시에 있다하니 여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한옥마을관광안내소 앞 집결)

전주한옥마을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