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옥천여행] 정지용의 시상을 불어넣은 "향수30리-멋진신세계(장계관광지)"

by 드래곤포토 2012. 6. 18.
반응형

옥천 향수오일장 보물찾기(지용과 함께 떠나는 보물여행) 마지막 일정으로 정지용 시인 생가와 박물관을 들러본후 '멋진 신세계(장계관광지)'로 향했습니다.

“향수30리-멋진신세계”는 충북 옥천군에서 정지용 시인의 시상을 공간에 적용한 공공예술 프로젝트로 옥천 구읍에서 장계관광지를 잇는 아트벨트 30리길을 이르는 말이며, 예전 장계관광지로 알려진 곳입니다.

DSC00354 옥천향토전시관

멋진 신세계 옆에는 옥천 향토전시관이 있습니다. 여기는 시간상 들러보지 못했습니다.

멋진신세계에 도착한 시각이 17시20분 쯤으로 옥천역 18:30분 기차를 타기위해서는 모두 돌아볼 시간이 없었습니다.

DSC00358 모단광장

주차장에서 내려 제일먼저 모단광장으로 갔읍니다. 모단광장은 모단가게의 지붕으로 바닥은 원고지를 형상화 하여 만들어져 있으며 곳곳에 정지용 시인의 시가 적혀져 있습니다.

DSC00360P 모단광장의 시
DSC00361 작품 '창'

모단광장에서 대청호쪽으로 빨간 조형물이 내려다 보입니다. 이 조형물은 정지용 시인의 '창'에서 인용된 작품으로 강으로 난 창은 긴 난간으로 연결되어 강을 전망할 수 있습니다.

지역산물인 도토리의 형태를 띠며 트리하우스와 집합공간으로 구성된 조형물은 유소년들을 위한 창작놀이시설로 사용됩니다.

DSC00366 모단가게

모단광장을 내려오면 그아래가 모단가게인데 모단가게의 유리창에는 정지용 시인의 시 '유리창1', '유리창 2'가 적혀있습니다.

DSC00367 작품 '꽃밭'(이완 작가)

모단가게에서 산책로로 내려가는 계단 왼쪽에 꽃모양의 모형들이 서있습니다. 작가는 작품 설명에서 봄에 피는 진짜 꽃들이 더 예쁘고 좋은 것임을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DSC00371 10권의 베스트셀러

하얀 책은 베스트셀러라는 제목의 조각품으로 정지용 시인과 지용문학상의 위상을 표현한 김병옥 작가의 작품입니다. 조각품 베스트셀러는 산책로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DSC00375 대청호

본격적으로 산책로에 들어서면 긴모래사장을 비껴 유유히 흐르는 대청호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DSC00377P

'얼룩배기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넓은 벌 동쪽 끝으로 옛이야기 지즐대는 실개천이 회돌아 나가고...

정지용 시인의 대표적 작품 '향수'에 나오는 서정적인 시구가 적혀져 있습니다.

DSC00378 백학봉 시비(김지하 : 14회 정지용문학상)
DSC00385

대청댐이 만들어지면서 수몰된 마을을 형상화하여 숨바꼭질의 이미지로 만든 작품이며 수몰된 건너마을이 사물놀이로 유명한 김덕수의 고향이라 합니다.

DSC00393P 공연장

공연장 스탠드에는 듬성 듬성 시들이 적혀져 있습니다.

DSC00394

푸른 자연속에 노란스탠드가 서있는데 바위마다 정지용문학상 수상작들의 시가 새겨져 있습니다.

DSC00396C

산책로 벤치마다 정지용 시인의 시 귀절이 적혀져 있습니다.

DSC00401 정지용 문학상 시비

원래 한개의 돌인데 세로로 잘라 시비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DSC00404 겨울노래(정지용 문학상 수상작품)

대청호의 자연 그대로의 풍경을 유리로 덮어 액자화한 모습입니다. 4계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멋진 액자라 생각합니다.

DSC00406 부엉이

정지용 시 '병'에 나오는 부엉이를 형상화한 작품입니다.

DSC00415P 카페프란스

카페프란스 건물 아래에 개방형 갤러리인 프란스 갤러리에서 개관기념으로 리사이클 동물원을 전시했으나 지금은 먼지만 쌓여있습니다.

정지용 시인의 대표시 '카페프란스'에서 이름을 딴 카페프란스 아쉽게도 지금은 운영이 안되지만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차한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충북 옥천의 '향수30리- 멋진신세계'는 2009년 대한민국 국토도시디자인대전에서 공공 공간부문 대상에 선정된 곳이지만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 한적한 곳입니다.

이 곳은 대청호의 물길이 잔잔하게 흘러가는 산책로를 따라 다양한 작품이 설치되어 있고 시인 정지용의 세계에 빠져 들수 있는 곳으로 조용한 곳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들러보시기에 더욱 좋은 곳이라 생각됩니다.

옥천에 가시거든 꼭 들러볼만한 곳으로 추천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충북 옥천군 안내면 장계리 산7-1 장계국민관광지

 향수30리-멋진신세계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