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주별산대놀이, 무더운여름에 펼친 탈춤의 향연

by 드래곤포토 2014. 7. 14.
반응형

 

 무더운 여름에 펼친 탈춤의 향연, 양주별산대 놀이

양주별산대 놀이는 경기도 양주에 전승되는 가면극으로 파계승, 몰락한 양반, 사당, 하인, 그 밖의 젊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하여 현실 폭로와 풍자, 웃음, 탄식 등을 보여 주는 마당놀이극입니다.

중요 무형 문화재 제2호인 양주 별산대놀이가 '14.7.12 토요일 저녁, 양주 별산대놀이마당 소공연장에서 있어 가보았습니다. 오후 7시반 공연이라 좀 일찍 오후 6시30분경에 도착을 했는데 오후 6시부터 이미 각종 탈 체험행사가 있었습니다. 


IMG_8203P 양주 별산대놀이마당 소공연장
IMG_8213P

오후 6시부터 7시30분 공연시작전까지 탈그리기, 탈목걸이 만들기, 탈 탁본뜨기, 탈의상 입어보기 등 부대행사가 있어 아이들에게는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IMG_8215

공연을 기다리는 관객들을 위해 탈춤에 관한 O,X 게임으로 분위기를 돋구었습니다.

길놀이

양주별산대 놀이는 파계승, 몰락한 양반, 무당, 사당, 하인 등의 등장을 통하여 현실 폭로와 풍자, 호색, 웃음과 탄식 등을 보여주며 주제는 벽사의 의식무와 굿,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남녀의 대립과 갈등, 서민생활의 실상 등을 보여줍니다. 이는 당시의 특권 계급과 형식, 도덕에 대한 비판정신을 연출하는 민중극입니다.

7시 30분이 되자 길놀이 공연으로 공연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IMG_8230
IMG_8234

원래 길놀이는 공연을 알리기위하여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공연장소까지 행렬하는 것을 말합니다. 양주별산대놀이는 길놀이로 시작되는데 이날은 공연장 내부를 돌면서 흥을 돋구웠습니다.

제1과장 상좌춤

길놀이가 끝나고 상좌춤이 시작됩니다. 상좌춤은 15-16세된 어린 중이 연희자와 관객들의 무사함을 기원하고 잡귀를 물리치며 사방신께 공연의 시작함을 알리는 의식무입니다.  


IMG_8238
IMG_8252

상좌춤은 상당한 경지에 오른 연희자가 추는 춤으로서 웬만큼 추어서는 그 춤의 멋을 제대로 나타낼 수 없으며 양주별산대놀이의 춤사위를 고루 갖추고 있는 사람이 춤을 춘다고 합니다. 상좌는 사승(師僧)의 대를 이을 여러제자중 가장 높은 사람을 말합니다.  


IMG_8305

제 5과장 3경 애사당 법고놀이

서민생활의 애환과 인신매매 등 당시의 사회 타락상을 보여주는 연희로써 왜장녀의 배꼽춤 속에는 인생의 희노애락이 담겨있습니다.  


IMG_8308P
IMG_8311

애사당 춤과 말뚝이, 완보가 북을 치며 재담을 하는 것이 이 과장의 백미입니다. 애사당은 어린 사당을 의미합니다.

제7과장 2경 포도부장 놀이

늙은 언청이 양반, 샌님이 소첩을 데리고 사는데 포도부장인 관리가 월장하여 소첩과 눈이 맞습니다. 이를 안 샌님이 포도부장을 나무라지만 권력을 이용하여 소첩을 빼았습니다.  


IMG_8339
IMG_8335

이 과장은 당시 타락한 권력의 한 부분을 풍자한 서민의 춤입니다. 포도부장은 도성을 지키는 직급 높은 무관입니다.

모둠깨끼

깨끼춤은 뼈 마디마디의 흥을 풀어내기 위한 춤으로 오른손과 왼손을 번갈아 가면 머리위로 뻗어 올렸다가 이마를 거쳐 가슴앞으로 꺽어 내리고 발은 오른발과 왼발을 번갈아 가며 ㄱ자로 올렸다가 내려놓으면서 앞으로 나가는 춤입니다.  


IMG_8353
IMG_8363

깨끼라는 말은 깍아내린다는 의미이며 절도가 있는 춤입니다.

뒷풀이 난장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과 함께 흥겨운 춤으로 피날레를 장식합니다.  


IMG_8374


IMG_8375

관객들과 함께 공연장을 돌고 출연자와 기념사진을 찍는 등 관객과 함께 하는 시간입니다.

이날 공연은 중요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놀이 보존회가 주최한 것으로 양주별산대놀이는 총 8과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3개과장의 일부만 보여준 기획공연입니다.
이번행사는 잊혀져 가는 우리의 소중한 전통탈춤을 관람하고 체험하게하여 지역주민의 문화향유증진 및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의심을 제고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다음 공연은 10월중에 있을 예정이라 하는데 다음공연이 벌써 기대가 됩니다. 기왕이면 전과장을 볼수 있는 양주별산대놀이 정기공연이 조속 개최되었으며 하는 바람입니다.


양주별산대놀이 (일부)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유양동 262 양주별산대놀이마당
▷전화 : 031-840-9986~7(사단법인 양주별산대놀이보존회)
▷대중교통 : 의정부 북부 전철역에서 32,3750,51,55,132번 버스(유양초등학교 하차) 
 

양주별산대 놀이마당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