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 전통민속문화공연

by 드래곤포토 2014. 10. 8.
반응형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 제13회 정기공연

경기도 양주시의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는 무형문화제 제2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보존회가 정기적인 시연을 통해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2년 제1회 정기공연을 시작으로 올해 열세번째 정기공연을 갖게되었으며 양주시 은봉초등학교에서는 2006년 부터 9회째 계속해서 공연을 하고 있어 '14.10.5(일) 행사현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지금은 쉽게 보기 힘들지만 예전엔 사람이 죽으면 상여로 장지까지 운구했었는데 이런 장례형식이 이제는 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전통문화의 하나로 지정되어 양주시에서는 계승되고 있습니다.  


IMG_1186P

상여퍼레이드 행사와는 별도로 메인 행사장인 은봉초등학교에서는 과거에 개최되었던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 공연사진 전시와 소원지쓰기 등의 체험행사가 있었습니다.  


IMG_1200P

상여퍼레이드는 12시 30분 부터 양주시 백석동화사거리에서 은봉초등학교까지 있었습니다.

상여퍼레이드는 제일 앞쪽에 농악대, 만장행렬, 상여, 상주 순으로 이어졌습니다. 상여가 나가는 만장행렬 앞에 농악대가 있으니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되었지만 장례형식이 문화공연축제로 승화되었으니 이해할 만 합니다.

만장행렬 뒤에는 조그만 가마같은 것을 요여라하는데 요요는 죽은이의 혼백을 모시고 상여앞을 가게됩니다. 그 뒤에는 방상시(方相氏)라고 불리는 탈을 쓴 두사람이 월도와 삼지창을 들고 뒤를 따랐습니다. 방상시는 잡귀를 쫓는 역활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IMG_1254 서막고사

개막식후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 공연이 아무탈없이 성황리에 마칠수 있도록 기원하는 서막고사가 있었습니다. 서막고사에는 양주상여와회다지소리 보존회장, 양주시장, 국회의원, 시의장순으로 있었습니다.  


IMG_1267 축하공연

개막식이 끝난후 에는 경기민요공연, 입춤공연, 환타지 무용공연, 광명시립농악단의 축하공연이 있었습니다.  


IMG_1335

민속 축하공연이 끝나고 양주상여와 회다지 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양주 상여회다지소리 공연은 3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과정은 상여의 행진과 외나무다리건너기, 제2과정 조문객들의 문상, 제3과정 회다지소리로 진행됩니다.  


IMG_1341

상여꾼들이 먼저 긴상여소리, 오호소리, 자진상여소리를 부르며 상여행진과 외나무다리 건너기를 시작합니다.  


IMG_1354

상여가 외나무다리를 건너기전 상여앞에 있는 끈에 노자돈을 걸며 무사히 건너가길 빌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IMG_1370 외나무다리 건너기

상여의 운구 중 다리를 건너게 되는 상황이 오면 2열에서 1열로 바꾸어 다리를 건너는데 위험한 길을 건너기 때문에 특별히 오호소리를 불러 협동심을 발휘합니다.  


IMG_1374

상여가 외나무다리를 건너면 그 뒤를 이어 상주와 유족들이 따라갑니다.

위사진은 제1과정, 상여의 행진모습입니다. 상주와 연로한 상주를 태우고 가는 백가마가 상여뒤를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IMG_1384P

상여가 장지에 도착하면 상여를 운구하여 관을 묘자리로 이동하게 됩니다. 고인을 관중에 모실때는 그 집안의 전통에 따라 고인의 관을 퇴관하기도 하고 입관한 채로 모시기도 합니다.  


IMG_1399 회다지소리

회다지소리는 관을 내리고 봉분을 다지는 과정에서 흙을 덮고 땅을 다지는 달구질하면서 부르는 소리입니다.

관을 넣은후 흙이 일정부분 채워지게되면 빈자리를 채우고 단단히 하기위해 회다지를 하게됩니다. 상두꾼 중 일부는 달고대를 들고, 선소리꾼의 소리에 맞추어 너울너울 춤추듯이 팔다리릉 움직이며 회다지 소리를 합니다.

양주의 회다지 소리는 긴달고소리, 자진달고소리, 꽃방아타령, 어러러소리, 상사소리, 새날리기 소리 등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IMG_1409P

양주상여와 회다지공연을 마친 출연자들이 마무리 인사를 하고나면, 광명시립농악단이 시민들과 함께 어울림마당을 펼칩니다.

점점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존해 이어간다는 측면에서 양주상여와 회다지 소리의 행사는 바람직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함께 참여하여 우리조상의 문화유산을 경험해 보는 좋은 기회가 계속 이어졌으면 합니다.

여행 TIP

▷행사장 : 경기 양주시 백석읍 꿈나무로 321 은봉초등학교 


행사장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