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불암산 밤하늘의 블러드문, 개기월식 우주쇼

by 드래곤포토 2018. 2. 1.
반응형

35년만의 개기월식, 불암산 밤하늘의 블러드문

'18.1.31 달이 지구 그림자에 가려지는 개기월식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번 개기월식은 불러드문, 슈퍼문과 블루문이 겹치는 35년 만의 진귀한 우주쇼라고 합니다.

오후 10시 30분경 블러드문(레드문) 상태의 달 모습을 소개합니다.


IMG_0264

개기월식을 보기위해 밤 10시 20분경 불암산 공원에 올라갔습니다.
이미 달은 개기월식이 시작되어 동쪽 방향으로 조그많게 보였고 평소보다 달은 높이 떠있었습니다.


IMG_0272

육안으로는 붉게 보이나 평소보다는 흐릿하게 보였습니다. 달크기도 너무 작아 육안으로는 제대로 볼 수가 없었습니다.


IMG_0266

일단 줌을 당겨 달의 모습을 찍으려 했으나 달이 너무 어두워 촛점잡기가 쉽지가 않았습니다. 또한 삼각대를 가져가지 않아 나무에 의지하여 가능한 흔들리지 않게 촬영을 했습니다.


IMG_0278

IMG_0286

달이 붉게 보이는 것은 지구가 가려서 그렇다고 합니다. 개기월식은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니까 달이 안보이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실제로는 달이 붉은 색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IMG_0287

지구 그림자에 의해 가려지지만 지구의 대기를 통과한 햇빛이 굴절되면서 달에 비치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 지구의 대기가 프리즘 역활을 하게되어 파장이 긴 붉은 색이 달에 비치게 되면서 달이 붉게 보이게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개기월식의 달을 레드문(Red Moon) 또는 불러드문(Blood Moon)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IMG_0290

달과 지구의 거리가 가장 가까운 무렵에 보이는 보름달이라 좀 더 커보이기 때문에 슈퍼문이라고도 합니다.
불루문은 한달에 보름달이 두 번뜰 때 두번째 뜨는 보름달을 불루문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블러드문, 불루문, 슈퍼문 세개가 겹치는 경우는 35년만으로 앞으로 2025년에나 다시 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날 블러드문(레드문) 상태는 11시 8분정도까지 진행되었고 이후 서서히 밝아지기 시작해서 개기월식은 12시10분에 끝났다고 합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