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세면대 수도꼭지 워터탭 교체기

by 드래곤포토 2019. 7. 19.
반응형

세면대 수도꼭지 워터탭 교체기

집에서 사용하던 세면대에 수도꼭지를 오래쓰다보니 수도꼭지 워터탭이 수압에 의해 떨어져 나가면서 물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고 튀게 나왔습니다.

오래쓰다보면 수압에 의해 워터탭에서 걸러주는 망이 망가져 이런현상이 있는데 문제는 워터탭만 교체하면 해결될 일인데 워터탭만을 파는 곳이 없습니다.

결국 세면대 수전을 통째로 갈아야 한다는데 혼자 할 수 있으면 몰라도 전문가를 불러 수전을 간다면 인건비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집니다.

세면대 수전을 갈아본 적이 없어 하는수 없이 인터넷을 검색하여 그나마 기존의 수전을 계속 쓸수 있는 스마트 워터탭을 구입하여 사용하게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꼭지 워터탭 교체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IMG_7197

대부분 스마트 워터탭의 구매동기를 보면 녹물이 나오는 것이 문제되어 워터탭을 교체한 분들이 많았고, 욕실욕품 상가에가서 알아보면 워터탭만 파는 것은 없고, 헌 수도꼭지에서 별도에 빼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수도꼭지를 통째로 갈기에는 비용이 커져 하는 수 없이 워터 탭을 교체하기로 결정하고 인터넷을 뒤져 스마트워터탭을 구입하였습니다.

가격은 25,000원 정도 하는데 필터도 구매할까 말까 망서리다, 집의 수도 수질이 나쁘지 않으면 굳이 필터를 구매할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다 결국은 필터세트를 3개(6개월분량) 포함해서 구매하였습니다. 결국 전체가격은 38,700원에 구매를 했습니다.

구성품을 보면 스패너, 메시필터, 소형수전어뎁터, 필터, 워터탭입니다.


IMG_7207

워터탭의 모습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쇠로 된 파이프처럼 보이나 재질은 플라스틱 종류로 가볍습니다.


IMG_7209

워터탭을 개봉하니 워터탭 나사부분에 감는 방수용 실링 테이프가 들어있습니다.


IMG_7211

워터탭 필터는 1통에 3세트가 들어있습니다.


IMG_7213

자 이제 워터탭 교체를 해야죠.
기존의 워터탭이 망가져 물이 나오는 모습입니다.


IMG_7217

제공되는 스패너로 왼쪽으로 돌리면 기존의 워터탭이 풀려 나옵니다.


IMG_7219

수도꼭지에는 사진처럼 물을 고르게 뿜어주는 원래 워터탭이 달려 있습니다. 이 워터탭이 오래되면 내부에 물을 고르게 뿜게해주는 망이 수압에 의해 떨어져 나와 물이 거칠게 나옵니다.


IMG_7232

기존의 워터탭을 뺀 상태에서 온수 5분, 냉수 5분 정도 물을 틀어놓으라고 합니다. 기존의 불순물들을 빼기 위한 작업입니다.


IMG_7235P

기존의 워터탭을 보니 깨끗하지는 않네요.(사진 왼쪽)

제공되는 필터는 까만색과 하얀색 필터 2개가 있습니다. 까만색은 냄새를 제거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활성탄필터, 하얀색은 미세한 이물질을 걸러주는 침전필터라 합니다.


IMG_7236

필터를 착용전에 물에 적시라고 되어 있어 우선 물에 적셨습니다.


IMG_7241P

새로산 스마트워터탭에 먼저 하얀필터를 끼웁니다. 그 위에 까만필터를 끼웁니다. 그리고 나서 메시필터를 그위에 올립니다.


IMG_7243

끼우기전에 물이 새는 걸 방지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방수용 실링테이프를 나사 부분에 적당히 감아줍니다. 그리고 수도꼭지에 돌려 끼웁니다.


IMG_7249

저같은 경우는 손으로 돌려 꽉끼웠는데도 물이세어 할 수 없이 집에 있던 연장을 동원했습니다.

수건을 감아 돌린이유는 표면 도금이 벗겨질 것을 우려해 수건을 대고 돌렸습니다. 연장을 이용 꽉조이고 나니 물이 세질 않더군요


IMG_7262P

드디어 스마트워터탭을 끼우니 물이 제대로 나왔습니다. 제가 구입한 스마트워터탭은 찬물(19도이하)일 때는 파란색의 LED가 조명됩니다. 미지근한 물(20~35도)일때는 녹색의 LED가 조명되네요. 물이 뜨거워지니(35도이상) 붉은 색으로 변했습니다.

세면대의 물색깔이 변하니 집에 있는 아이들은 신기하여 좋아합니다. LED불은 전기나 배터리없이도 켜지기 때문에 전기값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최근 녹물이 나와 고민하는 집에서는 스마트 워터탭을 이용해 볼만 합니다.

국내 대부분의 수도꼭지가 24mm라 욕실의 세면대에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을 겁니다. 다만 베란다의 수도꼭지 같은 경우 크기가 작아 맞지 않을 것 같은데 그럴 경우에 대비해서인지 소형수전에 사용하는 어뎁터를 동봉해서 보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산 인터넷 사이트는 가격을 조금 저렴하게 해놓고 구매버튼 누르면 가격이 올라가 있습니다. 소비자를 우롱하는 사이트였습니다만 사고자하는 제품이 거기 밖에 없어 그냥 구매를 했습니다. 싸고 믿을수가 있는데가 아니더라구요.

그런데 나중에 보니 해당제품제조사 홈페이지에서는 오히려 더 싸게 팔더라구요. 만약 구매를 하신다면 해당제품제조사 홈페이지와 판매사이트와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LED스마트탭 교체는 사용하시던 세면대의 수전 워터탭이 이상있을 때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는 여유가 있다면 수전을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전의 워터탭에 물을 틀어놓고 손등을 대보면 물이 튀지를 않고 손을 감싸고 물이 흘러내릴 겁니다.
그러나 LED워터탭은 마치 샤워기물처럼 직수로 흘러나와 느낄정도는 아니지만 자세히 보면 세면대 주변으로 살짝 물이 튑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수전의 원래 워터탭을 쓰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불가피하게 교체해야 할 경우만 차선책으로 LED워터탭으로 교체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느지역처럼 수질을 못믿겠다하면 몰라도 멀쩡한 수전의 워터탭을 교체해 사용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