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충남 서천 한산모시공예마을 체험

by 드래곤포토 2020. 6. 23.
반응형

충남 서천 한산모시관 전통문화교육관

한산모시관내에 있는 전통문화교육관은 충남 서천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한산세모시를 이용하여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통문화교육관에서 운영하는 체험프로그램은 모시옷입기체험, 포토존, 미니베틀체험, 다례체험, 부채장체험, 천연염색체험 등 다양한 체험이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실제체험해본 미니베틀체험, 부채장체험모시수첩만들기체험을 소개합니다.


IMG_6296

체험장소인 전통문화교육관입니다.


IMG_6315

포스트잇 메모장 케이스만들기 체험입니다. 위사진은 체험 재료 입니다. 포스트잇과 케이스를 씌울 한산모시 조각 등입니다.


IMG_6317

시작전 지도선생님으로 부터 만드는 요령을 설명 듣습니다.


IMG_6330P

맨먼저 노란중이 위에 풀을 붙이고 뚜꺼운 케이스의 모서리 부분을 붙입니다. 그리고 나서 양옆으로 케이스 앞뒷면을 붙입니다.

뒤집은 다음 다시 그 위에 풀칠을 학게 됩니다. 위는 뒤집은 모습입니다. 풀칠을 한후 케이스 겉면에 붙일 모시 조각을 덮습니다.


IMG_6348P

그리고는 뒤집어 모서리의 모시부분을 붙입니다. 모서리 부분을 다 붙이고 나면 그 위에 다시 풀칠을 합니다. 풀칠한 위에 내피를 붙입니다. 풀칠한 후 접힐 부분을 손가락으로 그어 자리를 잡습니다.

한쪽면에 다시 풀칠을 하고 포스트 잇을 붙입니다. 모서리부분에 고정핀을 손으로 눌러 꽉끼웁니다.


IMG_6354

완성된 포스트잇 케이스 모양입니다.


IMG_6394

미니베틀 체험 모습입니다. 미니베틀은 모시짜는 원리(씨실, 날실)로 손팔찌 만들기 입니다.


IMG_6368

미니베틀체험은 위쪽 나무틀을 교대로 씨줄과 날줄을 교차시켜 팔찌를 짭니다.


IMG_6380P

팔찌를 만들고 마무리는 머리를 땋듯이 묶습니다.


IMG_6388M

완성되면 본인의 손목에 차도되고 연인에게 선물해도 좋습니다.


IMG_6400

다음은 부채만들기 체험입니다. 부채만들기는 만들어진 부채에 그림을 그려 넣기 입니다.


IMG_6398

다양한 모양의 부채중에서 마음에 드는 부채를 고르게 됩니다. 재료는 색종이와 색연필을 함께 줍니다.

IMG_6406

색종이를 오려 부채에 그림을 그려 넣어도 되고 그림을 잘 그리시는 분은 색연필로 부채에 그림을 그려 놓으면 완성입니다


IMG_6408

제가 만든 부채 모습 입니다.

서천여행시 한산모시공예마을에 들러서 즐거운 추억을 쌓아보시기 바랍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089 한산모시관 한산모시공예마을
▷전화 : 041-951-410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