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충남 서천 한산모시관

by 드래곤포토 2020. 6. 22.
반응형

충남 서천 한산모시관

한산모시관은 충남 서천군의 대표적인 특산품인 한산세모시의 맥을 잇고, 모시의 원산지를 명소로 가꾸어 국내외 관광객을 유치해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군민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1993년 건립하였으며, 주요시설로는 전통문화교육관, 전시관, 방문자센터. 전통공방, 한산모시 홍보관, 저산팔읍길쌈놀이 전수관 등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IMG_6091 전통문화교육관

전통문화교육원은 한산모시의 맥을 읽기위한 전수교육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및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IMG_6092

방문자 센터는 한산모시관을 방문하는 관람객을 위한 안내 및 편의시설 한산모시 영상실 모시 옷 입어보기 포토존 등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IMG_6093

왼쪽이 한산모시홍보관, 오른쪽에 한산모시전시관과 전통공방이 있습니다.


IMG_6102

모시옷감을 짜서 만드는데 쓰이는 모시풀을 재배하는 밭으로 관광객들을 위해 조그만 모시밭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모시풀은 여름철에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곳이 적지로 모시풀이 자라기 좋은 온도는 20~24도 정도이며 연강수량이 1,000mm이상에서 잘자란다고 하네요


IMG_6104

한산모시 전시관에는 모시의 역사와 문화 과거 조상들이 입었던 모시 복원 의상이 전시되어 있으며, 배틀 및 모시길쌈에 필요한 도구 등과 함께 모시재배 과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IMG_6105

한산모시전시관에 들어서면 입구에 한산 모시 브랜드 마크가 있습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한산 모시 브랜드 마크는 1500년의 역사와 예술성을 지켜온 장인정신과 혼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글자체는 서천군의 하늘과 산, 바람과 땅의 정신이 깃든 깃들어 있으며, 길게 쓴 갈필은 모시필의 새털같은 가벼운 착용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붉은 낙관은 한산 모시 브랜드 디자인에 한결 품위를 더해주며 한산모시가 충남 서천의 고유 특산물임을 입증하며 정통성, 신뢰성을 나타냅니다


IMG_6163P

한산모시관에서는 세모시 직조과정을 알 수 있으며 다양한 모시옷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6099

전통공방은 국가무형문화재 제 14호 한산모시짜기 와 충남무형문화재 제 1호 한산세모시 짜기보유자가 모시를 제작하는 과정을 볼 수 있으며 모시재배와 관련된 농기구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6190

전통관 안채에서는 국가 무형문화재 제14호로 지정된 한산모시짜기 보유자 방연옥 선생의 시연을 볼 수 있습니다.

한산모시짜기 시연을 보면서 우리사회에서 잊혀져가는 전통공예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IMG_6221

IMG_6228P

한사모시홍보관 1층에는 한산모시전시판매장이 있습니다. 한산모시의 유통 판매는 한산모시 지리적표시품(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등록 제25호)는 엄격한 자체 품질기준 따라서 생산되며 각 제품별 생산이력관리표를 직접 부착하여 (사)한산모시조합을 통해 출하 및 판매됩니다.


IMG_6231P

한산모시홍보관 1층에는 한산모시관 특산품 판매장, 모시관련공예제품, 모시옷공방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IMG_6295P

한산모시전시관 지하에는 모시관련 전통노래, 한산 모시짜기 보유자 소개, 유네스코 등재 와 다양한 모시의상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충남 서천군 한산면 충절로 1089 한산모시관
▷전화 : 041-951-4100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