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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스마트컨슈머

헤드폰 비교평가결과와 선택요령, 한국소비자원

by 드래곤포토 2014.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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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개사 31개 제품 헤드폰 비교평가결과, 한국소비자원

음악을 듣거나 어학공부시 필수품인 헤드폰은 주로 젊은층에서 패션소품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와같은 소비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시장에 수많은 헤드폰이 다양한 가격대로 출시되고 있지만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하는지 필요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내에서 판매 중인 23개사 31개 제품을 대상으로 음향품질과 최대음량제한, 내구성, 차음 성능, 감 도, 최대 입력, 품질보증기간 등을 종합 비교 평가한 자료를 2일 발표했습니다.

▣ 시험대상제품 및 평가결과

시험 대상 제품은 밀폐형 헤드폰 중에서 소비자 선호도를 고려해 선정하였습니다.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헤드폰의 약 69%가 밀폐형 제품(`13년 3월 인터넷 쇼핑몰 기준)이라고 합니다.

비교평가는 10만원 미만 제품군과 10만원 이상 20만원 이하 제품군 등 두 집단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습니다.

10만원 미만 제품군에서는 파이오니아 SE-MJ711(3만5천900원)와 필립스 SHL-3105(3만9천930원)이 음 향품질에서 별 4개에 해당하는 ‘우수’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들 제품은 내구성이 좋으며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것 으로 평가됐습니다. 필립스 제품은 외부 소음을 차단하는 차음 성능도 10%로 비교적 뛰어났습니다.

10만원 이상 제품군에서는 슈어 SRH550DJ(10만7천650원), 젠하이저 PX-360(13만4천600원)이 음향품질 에서 별 5개에 해당하는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아 최고성능 제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슈어 제품은 차음 성능이 15%에 달했습니다.

 시험대상평가표

위 결과를 보면 크리에이티브(HQ-1600), TDK(ST-550) 등 2종은 최대 음량이 다른 제품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국내에서 판매되는 밀폐형 헤드폰의 음향품질이 제각각 달라 소비자들의 주의가 더욱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내에는 아직 별도로 판매하는 헤드폰과 이어폰의 최대 음량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한국소비자원은 각각의 장치에 대한 최대음량 기준을 만들도록 환경부에 건의할 예정이라 합니다.

그리고 헤드폰을 장시간 큰 음량으로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재생기 볼륨을 최소로 설정한 뒤 서서히 높이면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HEAD_41

▣ 헤드폰 선택요령

음향 특성

원음이 있는 그대로 재생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특정 음역대가 부각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등 사람마다 선호하 는 음향특성이 달라 자신의 청음환경을 고려하여 알맞은 차음성능, 최대 입력, 감도를 가진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착용감

밀폐형 헤드폰은 크게 '덮개형', '귀에 얹는 형'등 두 가지 구조가 있으므로 머리 크기나 두상, 귀의 위치와 각도 등에 따라 착용감이 달라지므로 자신에게 맞는 헤드폰을 직접 써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디자인

인터넷상에서 사진으로만 보고 구매하는 것은 실제 색상이나 크기를 제대로 가늠하기 힘들기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실물을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품질보증

수입 제품의 경우 정상적인 사용 상태에서 고장이 발생할 경우 A/S를 받을 수 있는지 제품 구매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업체들은 구매영수증을 토대로 품질보증 기간 내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므로 영수증을 반드시 보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업체마다 요구하는 증빙자료들이 각각 다르며, 특히 제품 포장 박스에 표시된 시리얼 번호가 필요한 경우도 있 으므로 시리얼 번호를 기록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헤드폰에 관한 세부정보를 알고 싶다면 ?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하고 있는 스마트컨슈머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헤드폰에 관한 세부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용후기도 기록하시어 모두들 스마트컨슈머가 되시기 바랍니다.

한국소비자원 스마트컨슈머 헤드폰 비교정보 세부내용

'비교공감'은 공정하고 정확한 시험 및 조사를 통해 한국소비자원과 소비자단체가 생산하는 비교정보 로서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새로운 브랜드 네임입니다.

비교공감 정보는 「개요·시험결과 · 제품별특징 · 구매가이드」등으로 구분하여 소비자들이 실질적으로 구매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 http://www.smartconsumer.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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