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막걸리유랑단, 송일국과 함께 광장시장에 떴다

by 드래곤포토 2014. 4. 11.
반응형

전통시장, 대학 등에서 유명인과 함께 막걸리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토크쇼, ‘막걸리 유랑단’이 시민들을 찾아 나섰습니다.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교수와 배우 송일국씨가 4월10일 오후 7시 서울 종로구 예지동에 있는 광장시장 서문입구에서 막걸리 토크쑈 '막걸리유랑단'을 진행하였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관으로 열리는 토크쑈 '막걸리유랑단'은 참석자들이 막걸리와 전통시장의 먹거리를 먹으며 토크쑈를 즐기는 디너쑈 형식으로 연말까지 총 5회의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2_IMG_3950 광장시장 서문

이번 '막걸리유랑단' 행사는 젊은 층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문화콘텐츠와 막걸리를 결합하여 기존 막걸리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계층을 다양화하여 막걸리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습니다.

3_IMG_3984

이번 행사는 해외 주요매체를 통해 비빔밥, 막걸리 등 한국 관련 광고를 진행해 유명해진 한국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가 토크콘서트 진행을 맡았으며, 유랑단 첫회 행사인 4월 10일 광장시장행사에는 2013년 5월, 2014년 1월 두차례에 걸쳐 '월스트리트저널'의 막걸리 광고 모델로 재능기부를 한 배우 송일국이 초대되었습니다.

4_IMG_4093

서경덕교수는 막걸리유랑단을 기획된 배경을 설명하고 막걸리를 한국을 대표하는 술로 만들어야 한다며, 비빔밥유랑단을 만들어 전세계에 알리는 프로젝트를 추진한 것 처럼 막걸리도 내년에는 전세계에 홍보를 하기위해 나설것이라 하였습니다.

5_IMG_4029

SNS등으로 사전모집한 관람객은 외국인들이 많이 참여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막걸리 신규 수용층인 대학생과 젊은 직장인, 외국인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모객을 통해 관람객을 사전모집하여 좌석을 배정하였습니다. 참가한 외국인들은 송일국 일본팬들, 한국에 유학온 독일 교환학생들, 미국인 회사원이 참여하여 글로벌 시대를 실감케 했습니다.

6_IMG_4116

서경덕교수와 송일국씨는 토크 중간 중간 막걸리를 시음하며 막걸리에 관한 에피소드를 풀어나갔습니다.

7_IMG_4088

특히, 이날 행사에는 최근 가격이 하락한 양파의 소비를 확대한다는 취지를 담아 전국의 다양한 막걸리와 함께 '양파전', '양파튀김' 등이 안주로 제공되었습니다.

8_IMG_4100

막걸리유랑단 행사는 지난 2009년~2012년 전국에 막걸리 열풍이 불면서 소비와 수출이 급증했으나, 최근 수입맥주,와인,사케 등의 소비가 늘면서 막걸리의 인기가 주춤한 데에 대해 정부가 소매를 걷어 올린 것입니다.

9_IMG_4130

서경덕교수는 “우리의 막걸리는 맛과 효능이 뛰어난데 비해 상대적으로 저평가 되는 경향이 있어서 막걸리의 세계화에 앞서 우리 스스로가 그 가치를 정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10_IMG_4167

일본팬이 나와 송일국씨와 러브샷을 하고 있습니다. 송일국씨와 러브샷을 한 일본팬은 한국에 자주오며 막걸리와 김치를 좋아한다고 하여 박수를 받았습니다.

11_IMG_4146

12_IMG_4184

토크 중간중간 연기인 송일국 씨는 현장관람객에게 막걸리를 나누어 주어 팬들의 인기를 받았습니다.

13_IMG_4179

독일에서 온 유학생들과 함께 막걸리를 마셨습니다. 독일 학생들은 한류 붐으로 인해 한국을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14_IMG_4139

8종류의 막걸리를 모두 맛을 보고나서 행사가 마무리되었습니다. 마무리 발언에서 송일국씨는 "우리에게 좋은 전통혼례제도가 있는데 우리 스스로 전통혼례를 외면하고 있는 것 처럼 우리에게 좋은 술이 있는데도 막걸리를 외면해온 것 같다. 이제 우리가 막걸리를 사랑할 때이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참석자들에게 "여러분 막걸리를 사랑해주십시요"라고 외쳐 박수를 받았습니다.

15_IMG_4209

국내 막걸리 붐 조성을 위한 이번 막걸리 유랑단 행사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향후 전국과 세계를 유랑할 계획이라 합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막걸리가 문화콘텐츠와 만나 전통주 소비확산에 기여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서울특별시 종로구 예지동 293-1 광장시장
▷대중교통 : 지하철 1호선 종로 5가역 8번 출구, 지하철 2,5호선 을지로 4가역 4번 출구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