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양주여행] 불곡산 등산길과 숲길, 고구려시대 성곽보루의 흔적

by 드래곤포토 2014. 5. 21.

고구려시대 성곽보루의 흔적, 불곡산 등산길과 숲길

경기도 양주시 유양동에 위치한 불곡산은 대동여지도에서 양주의 진산이라고 표현되었던 산입니다. 불곡산은 두 개의 암봉이 마주보며 솟아있고 그 사이가 암릉으로 연결된 듯한 느낌을 주면 산세가 빼어나고, 정상과 군데군데 암벽 및 암봉에서의 전망이 뛰어납니다.

전체적으로 불곡산은 밋밋하고 특징이 없어 보이지만 정상 부근의 암벽은 평범 속의 비범함을 드러내고 있는 듯하다. 또한 보는 시각에 따라 묘미가 다른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5월 연휴를 맞아 찾았던 불곡산의 종주기를 소개합니다.

DSC00295P 양주시청

불곡산 등산로 입구는 몇군데가 있으나 양주시청에 차를 주차하고 양주시청 서쪽에 위치한 등산로 입구에서 출발하였습니다.

100m정도 가면 이정표가 나오는데 오른쪽으로 오르면 불곡산 등산로이며, 왼쪽은 불곡산아래를 도는 트레킹코스인 숲길입니다.

등산초입 돌길을 걷고 나면 숲길이 이어져 자연스럽게 삼림욕이 되는 길입니다. 삼림욕은 경미한 고혈압, 아토피피부염 등 만성질환을 치유하는데 도움이된다고 합니다.

양주에는 고구려산성들이 다수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중 불곡산에도 9개의 고구려시대의 보루가 있습니다.

보루(堡壘)는 성곽의 일종으로 과거에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돌 등으로 견고하게 쌓은 구축물로 전쟁 때 군사적 요충지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랜세월을 지나는 동안 파손이 많이되어 육안으로는 쉽게 구분할 수 없었습니다.

DSC00356 불곡산 5보루

사진에서 보는 곳은 불곡산 5보루로 곳곳이 무너져 있으나 서쪽 성벽은 암반을 기초로 한 2~3단 정도의 석축이 남아있습니다.

불곡산 보루에서는 고구려 토기편을 비롯하여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에 걸친 토기편과 기와편이 수습되었다고 합니다.

불곡산 정상인 상봉에 오르는 길에 재미있게 생긴 펭귄바위가 뒤뚱거리듯 산에 오르는 듯한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펭귄바위를 지나 가파른 나무계단을 기어 오르면 상봉에 오르게됩니다.

DSC00416P 상봉(470m)

불곡산 정상인 상봉엔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올라 쉬고 있고 기념촬영을 하느라 바쁜모습 이었습니다. 정상에서는 양주시의 모습과 북한산, 도봉산, 수락산이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으로 전망이 좋았습니다.

DSC00435P 불곡산 7보루

불곡산 7보루는 불곡산 6보루에서 북서쪽으로 약 120m 떨어진 두 봉우리의 정상부에 위치합니다. 성벽은 남북으로 접해 있는 두 봉우리를 감싸듯 연결해 쌓았는데 북동쪽은 별다른 석축시설 없이 가파르고 높은 자연 암벽을 그대로 이용하였습니다. 여기서도 격자문이 있는 토기편 몇점이 수습되었다고합니다.

상봉을 내려와 다시 서쪽 능선을 따라 가면 상투봉에 이르게 됩니다. 상투봉에서 다시 임꺽정봉으로 가는 암반길에서는 좌우로 양주시의 전경을 볼 수가 있습니다.

DSC00484P 쥐바위와 엄마가슴바위

암석으로 된 바위산에는 쥐바위와 바로 옆에 엄마가슴바위가 있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DSC00509 물개바위

임꺽정봉으로 오르는 길목에 물개바위가 있어 기념사진 포토존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DSC00516 임꺽정봉 북쪽
DSC00517 임꺽정봉 남쪽

임꺽정봉을 오르면서 보이는 양주시와 주변의 풍경을 파노라마로 찍어보았습니다. 남쪽으로는 멀리 도봉산과 북한산이 보입니다.

DSC00543P 임꺽정봉(8보루)

임꺽정봉은 불곡산 8보루로 불곡산 주 능선의 북서쪽에 치우친 봉우리 정상부에 위치합니다. 이곳에서는 서쪽의 백석읍 일대가 한 눈에 내려다 보입니다.

DSC00560P 임꺽적봉에서 보이는 양주시 풍경
DSC00571 임꺽정봉

하산하면서 본 임꺽정봉 뒤로 멀리 수락산이 보이고 그아래 의정부시까지 보입니다.

DSC00596P 하산길

하산길은 나무데크로 길게 이어져 불곡산 주변 풍경을 즐기면서 내려올 수 있습니다.

DSC00606 김승골 쉼터

대교아파트쪽으로 하산하면 김승골 쉼터를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대교아파트을 지나 등산을 마쳐도 되지만 여기서 계곡쪽으로 이어져 있는 트레킹코스인 숲길로 들어섰습니다. 불곡산 숲길은 불곡산 아래를 따라 트레킹 길이 양주시청까지 이어져 있습니다.

DSC00619 김승골쉼터에서의 숲길 진입로

대교아파트쪽 불곡산숲길은 양주시청까지 약6km의 거리로 계곡을 건너면 먼저 암벽연습장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자연석인 세심문을 만나게 되는데 세심문을 통과하여 그 옆에 있는 계곡에서 손을 씻으면 마음을 깨끗이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심문에서 2km정도 숲길을 걸어가면 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하고 올라갔다는 선유동천 바위를 지나게되며 여기서 임꺽정이 어린시절에 뛰놀았다고 하며 200m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임꺽정 생가터도 보존되어 있습니다.

임꺽정 생가터에 이어 양주관아와 양주별산대놀이광장, 양주향교를 지나 양주시청에 다다르게됩니다.

DSC00718P 되돌아온 양주시청 등산로 입구

양주시청을 출발하여 상봉, 임꺽정봉을 거쳐 대교아파트쪽으로 하산한후 김승골쉼터에서 양주시청까지는 총 7시간 소요되었습니다.

양주 불곡산은 높지않은 산으로 적당한 암릉 능선으로 되어 있어 아기자기한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봉우리마다 고구려 시대의 보루가 남아있어 역사와 자연을 즐길 수 있는 등산코스이기도 합니다.

여행 TIP

▷소재지 : 경기도 양주시 부흥로 1533(남방동)
▷전화 : 031-8082-4114
▷소요시간 : 약7시간
▷대중교통 :
- 의정부에서 유양동까지 수시운행하는 32, 55, 51, 50번 버스로 15분정도 소요, 양주시청하차
- 지하철1호선 양주역하차 3번 국도를 타고 양주시청앞으로 10분정도 도보
▷주변맛집 : 잔치국수(민속포차)
- 소재지 : 양주시 덕계동 681-10
- 전화 : 031-863-4600

DSC00618MAP 불곡산 등산로와 숲길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