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역사로 숨쉬고 디자인으로 꿈꾸는 곳

by 드래곤포토 2014. 11. 5.
반응형

 

 역사로 숨쉬고 디자인으로 꿈꾸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동대문운동장이 한동안 풍물시장으로 운영되다 공사를 거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지하철 역이름도 동대문운동장에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공설운동장이 있던 자리이니 만큼 동대문운동장이라는 이름을 그대로 썼으면 좋겠는데 부르기도 힘들게 이름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길게만들어 내심 불편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우선 동대문운동장의 지하철역이름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바뀌었고 그자리에는 동대문디자인프라자(Dongdaemun Design Plaza)가 우뚝들어 서있습니다.

사실 동대문운동장자리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건물이 들어섰지 그옆에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이 있는 줄 몰랐습니다. 지인의 사무실이 동대문역사문화공원 옆에 있어 거길 들렀다가 옛동대문운동장터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을 들러보게되어 멋진 곳으로 탈바꿈한 옛동대문운동장의 변화된 모습을 두서 없이 소개합니다.  


DSC01769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는 지하철 2호선 동대문운동장역 1번 출구와 연결되어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인 일을 마치고 한양중학교 뒤쪽 해태상이 있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남문으로 부터 진입했습니다.

남문앞에는 페트병으로 만든 해태상이 있습니다.  

 
DSC01787P

공원 남문으로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곳이 동대문유구전시장2입니다.

동대문운동장 야구장 부지에서 발굴된 조선전기와 일제강점기에 이르는 유적으로 건물지와 침수, 배수시설, 철생산관련유적 및 조선시대 건축물 하부구조 등의 흔적을 보실 수 있습니다.

라이트시설앞에도 유구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여기는 동대문유구전시장1로 동대문운동장 축구장 부지에서 발굴된 조선전기, 중기 건물지 유적으로 조선시대 도성안의 방어시설 및 건축물 구조를 살펴볼 수가 있습니다  


DSC01781

이 곳이 운동장 시설이 있었음을 알 수 있도록 라이트시설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었습니다.  


DSC01788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역사관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 건립공사 중 발굴조사된 동대문 운동장지역의 매장유물을 보존, 전시하기 위하여 건립되었습니다. 발굴유물은 총 2,575건 2,778점에 이르며 조선전기에서 근대까지의 다양한 문화층에서 출토되었습니다.  


DSC01828P 동대문역사관

동대문역사관은 발굴지역의 시대별 토층과 출토유물 및 관련영상을 전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굴체험코너, 정보검색코너 등을 통해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대문역사관 외곽에는 서울 한양도성과 이간수문, 치성 등이 정비, 복원되어 역사의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SC01837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은 동대문운동장을 기억하고 있는 모든사람들에게 동대문운동장과 그 주변의 삶에 대한 아련한 추억을 회상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DSC01861P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동대문운동장은 1920년 일제시대때 건립되어 2007년 철거되기까지 경성운동장에서 서울운동장으로 , 다시 서울운동장에서 동대문운동장으로 그 이름을 바꿔가면 88년을 우리와 함께 하였습니다.

동대문운동장기념관에는 동대문운동장에서 열렸던 각종 체육대회와 행사 그리고 주변의 삶을 회상할 수 있는 티오라마가 구성되어 동대문운동장의 추억을 재생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DSC01881

조선시대 성벽은 태종,세종 시대와 숙족이후의 축성기법이 섞여 있어 각 시대별 축성기법을 살려 기존 유구를 보호하는 높이까지만 정비복원되어 있습니다.  


DSC01878 복원된 이간수문

동대문과 시구문(광희문) 사이는 도성에서 가장 낮은 지역으로 이곳에는 도성내에 흘러내리는 물을 도성바깥으로 내보내기 위해 성벽 밑으로 물을 통과시킬수 있는 오간수문과 이간수문이 있었습니다.

오간수문은 청계천에 놓여졌던 오간수교를 말하며 오간수문(五間水門)은 5개의 수문이 있는 것을 오간수문이라하고 이간수문(二間水門)은 2개의 수문이라는뜻입니다.

이곳 이간수문은 남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을 도성 바같으로 보내기 위해 조성한 두칸 구조의 수문으로 윗부분은 무지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DSC01893P 알림터

이간수문을 지나면 바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알림터 문을 만나게됩니다. 알림터문을 열고 들어가면서 알림터가 무엇인지 궁금했습니다.

건물내부를 쭉따라가면서 보니 알림1관, 2관, 국제회의장 등이 있는데 알림터는 각종회의 또는 행사를 할 수 있는 홀이 있는 회의장이라 생각하면되겠습니다. 트랜스포머를 상영하는 극장도 있었습니다.  


DSC01897P 어울림광장


DSC01904P 어울림광장

알림터를 벗어나니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외관을 볼 수 있는 어울림광장이 나옵니다. 어울림광장에는 많은 시민들이 쉴장소가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었습니다.  


DSC01922P 살림관

어울림광장을 구경하다 D3문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D3문으로 들어가보니 살림관이라는 곳이었습니다. 살림관은 백화점같은 쇼핑센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DSC01927

살림관을 돌아다니다 나온 문이 을지로쪽인 D5문으로 거기서 계단으로 내려가면 지하철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 1번 출구와 연결되었습니다.  


DSC01931P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 출입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 출구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광장과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무정보없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가다보니 체계적으로 구경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제가본 알림터, 살림터 이외에 배움터가 있는데 배움터는 디자인박물관과 디자인전시관이 있는 곳입니다.

기회가 되면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외관도 볼거리이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알림터, 살림터, 배움터 등을 천천히 다시 둘러보고 싶습니다.

역사와 디자인이 있는 곳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서울의 명소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서울 중구 을지로 7가 2-1
▷전화 : 02-2153-0000
▷지하철 2호선,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출구와 연계
 


 동대문역사문화공원 &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큰힘이 됩니다. ^o^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