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김해여행]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건축과 도자의 만남

by 드래곤포토 2015. 1. 31.
반응형

 건축과 도자의 만남,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2006년 3월 24일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에 문을 연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은 건축과 도자의 만남을 지향하는 공간으로 현대 도자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건축도자의 발전을 주도하는 세계최초의 건축도자 전문 미술관입니다.

클레이아크(Clayarch)는 Clay(흙)과 Architecture(건축)의 상호 관계적 협력을 의미하는 합성어입니다.  


DSC03870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정문

전시관 돔하우스

돔하우스는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의 대표시설로 상,하반기 메인기획전이 개최되며, 그 외에도 공연, 파티, 행사 등 다양한 문화이벤트가 진행되는 공간입니다.  


IMG_5928 돔하우스

'돔하우스'라는 명칭은 둥근지붕을 의미하는 돔이라는 건축용어를 사용하여 원형구조의 건물과 둥근 지붕을 연상시키기위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지하1층, 지상 2층 구조로 이루어진 돔하우스는 1,2층에 위치한 원형구조의 갤러리1, 갤러리2와 지하에 위치한 박스형태의 갤러리3 등 3개의 갤러리와 2개의 수장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울러 다양한 아트상품을 전시판매하고 있는 미술관숍, 국내외 다양한 자료를 비치하고 있는 아카이브가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IMG_5819 돔하우스 로비

돔하우스에 들어서니 둥그런 중앙홀에 전시작품이 보이고 2층으로 올라가는 원형 계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IMG_5820 돔하우스 로비 천장

중앙홀 천장은 유리로 되어있어 파란하늘을 그대로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제가 간날 돔하우스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태만, 체코 5개국의 대학에서 참여하여 만든 작품들을 전시하는 '2014 아시아 현대도예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아시아현대도예전은 아시아 현대 도예의 현주소를 가늠하는 국제교류전으로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4개국에서 매년 순회하며 개최된다고 합니다. 올해 11회째로 4개국 40여 대학 도예전공교수, 출신 작가 그리고 대학원생이 참가하여 총 320여점의 작품들을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IMG_5831P 한국

전시는 크게 두 영역으로 나뉘어 1층에는 주최국인 한국의 주로 구상적 조형작품으로 현대도예를 선보이고 있는데 14개 대학에서 106명의 작가가 참여하여 총 109점의 작품이 중앙홀과 로비, 갤러리 1에 전시되었습니다.  


IMG_5844P 중국

2층에는 외국대학 작품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중국은 전통도자의 형식 및 기법에서 받은 영향이 강하게 엿보이며 7개 대학에서 64점을 출품하였습니다.  


IMG_5846 체코

특히 2014년에는 스페셜게스트로 체코가 참여하여 아시아를 넘어 더욱 넓어진 현대 도예의 지평을보여주었습니다. 체코는 유럽자기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선보이며 프라하 건축예술아카데미에서 5점을 출품하였습니다.  


IMG_5852P 일본

일본은 도자의 질료를 탐구하고 물성을 강조하는 성향이 짙으며 9개대학에서 62점의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IMG_5857P 대만

대만은 디테일이 강조된 비정형적 조형작품들의 주를 이루며 12개 대학에서 83점을 출품하였습니다.  


IMG_5858 2층에서 내려다 본 돔하우스 중앙홀

전시관 큐빅하우스

돔하우스에서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으로 갔습니다. 돔하우스 2층엣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으로 바로 가는 통로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IMG_5890

전시관 큐빅하우스는 3개의 전시공간을 통해 상설전, 특별전, 기획전 등 다양한 전시가 개최되고 키즈스튜디오, 키즈라이브러리, 테라스튜디오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공간입니다.

큐빅하우스라는 명칭은 육면체를 의미하는 디자인, 미술용어 '큐빅'을 사용하여 직선과 사각형으로 이루어진 모던한 전시관 건축의 이미지를 상기시키기 위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IMG_5866P

여기에는 학술행사, 세미나, 영화 상영을 할 수 있는 110 규모의 시청각실을 비롯하여 미술관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전망창, 카페테리아, 중정수변공간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클레이아크 타워는 원거리에서도 미술관의 위치와 방향을 한눈에 알아 볼 수 있는 등대의 역활을 하며 외벽에는 1천여장의 구운그림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제가 간날은 '감성미디어'전과 '인터체인지'전 두가지 전시가 있었습니다.   


IMG_5872P Mind Space - 감성미디어전

'Mind Space - 감성미디어'전은 큐빅하우스 개관이래 첫 뉴미디어아트 전시로 참여작가 3분의 컴퓨터 기술과 인간 예술이 합작으로 만들어지는 뉴미디어 아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미디어 작품중 인간의 감성을 움직이는 뉴미디어 작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IMG_5875P

'인터체인지'전은 세라믹창작센터 입주작가 보고전으로 세라믹창작센터 5기 입주작가들이 함께 생활하며 작업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 왔다고 합니다.  


IMG_5884P

그들은 같은 공간에서 작업하며 자신들이 작업과정과 기법을 공개하고 서로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작가들은 재료를 다루는 방식과 접근방법, 작업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공유하고 장르를 초월하여 협업을 통한 실험적인 작업을 시도하였다고 합니다. 인터체인지 전은 작가들간의 상호교률를 통해 탄생한 작업의 성과물이라 합니다.  


IMG_5887
IMG_5889

클레이아크김해미술관은 전시관 동하우스, 큐빅하우스에서의 작품전시 이외에도 일일도자체험 등 체험관, 교육관, 연수관 등 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은 매월 둘째주 토요일과 마지막주 수요일은 전시관 무료관람일이며 아이들을 위한 진로교육프로그램 등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여행 TIP

▷소재지 :경상남도 김해시 진례면 진례로 275-51
▷관람요금 : 어른 2,000원, 청소년 1,000원, 초등학생 500원
▷관람시간 : 10시~18시(휴관 매주 월요일, 신정, 구정, 추석)
▷전화 : 055-340-7000
▷대중교통 : 김해시 시내버스 44번, 진례공영 1,2번 이용(진례농협에서 하차 5분소요)
▷홈페이지 : https://www.clayarch.org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김해여행기]

13. 부산-김해 경전철을 타고 간 '아이스퀘어 호텔'

12. 건축과 도자의 만남, 클레이아크 김해미술관

11. 약선요리전문 한정식집 '정림'

10. 김해천문대, 별자리와 야경, 일몰을 볼 수 있는 곳

9. 수로왕릉, 가야의 상징

8. 봉황동 유적, 도심속 가야마을의 흔적

7. 대성동고분박물관, 금관가야의 역사와 문화체험공간

6. 대성동고분군과 노출전시관

5. 국립김해박물관, 가야문화유산의 집대성

4. 구지봉과 수로왕비릉, 한반도 최초의 연상연하, 다문화 커플

3. 봉하마을과 봉화산숲길, 노무현 대통령의 길

2. 화포천습지생태공원, 겨울철새들의 쉼터

1. 해담정에서의 불고기 점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