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북해도여행 16] 가네모리 창고 / 베이 에어리어, 하코다테 최초의 영업용 창고

by 드래곤포토 2016. 2. 27.
반응형

하코다테 최초 영업용창고 의 변신, 가네모리 창고(베이 에어리어)

붉은 벽돌로 높이 쌓은 건물들이 항구를 따라 늘어서 있는 베이 에어리어(BAY AREA)는 해안가에 세워진 하코다테의 대표적인 관광 시설입니다.

1887년 영업 창고업을 시작하여 해운업의 활성화로 창고를 중축하고 규모를 확대해 나갔지만, 유통이 다양해지고 북양어업의 쇠퇴해지자 1988년 부터 창고를 복합쇼핑몰로 바꾸면서 부터 관광지로 인기를 얻게되었습니다.  


IMG_1978P 니짓켄자카(二十間坂)

하코다테 로프웨이 탑승장에서 주차장을 가로질러 잠시 걸어 내려오면 니짓켄자카(二十間坂)거리를 만나게 됩니다. 왼쪽에 자유의 여신상 같은 조형물이 서있고 그앞으로 길게 도로가 나있습니다.

니짓켄자카 거리의 비탈진 길을 따라 내려가다 하코다테 전차거리 횡단보도를 건너면 가네모리 창고의 방향을 알려주는 안내판이 있습니다.

거기서 다음 네거리에서 좌회전하면 닭고치로 유명한 하세가와 스토어(ハセガワストア)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옆에 럭키 피에로(Lucky Pierrot)가 있습니다.  


IMG_1991P 하세가와 스토어

치킨버거로 유명한 '럭키피에로'는 코료카쿠 타워를 구경하고 나서 맛을 보았기에, 닭고치 전문점인 '하세가와 스토어(ハセガワストア)'에 들어갔습니다. 하세가와 스토어는 하코다테시를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편의점 체인이라고 합니다.

하세가와 하면 꼬치구이 도시락이 유명할 정도로 일본인 들이 하코다테에 여행오면 꼭 먹어야할 것으로 꼽고 있다고 합니다. 이 곳에 왔으니 맛만 보기위해 매운맛과 소금맛이 나는 꼬치를 주문하여 맛을 보고 나왔습니다.  


IMG_1996P

'하세가와 스토어' 바로 옆, '럭키피에로' 부근 삼거리에 西波止場(서파지장 : 니시하토바) 건물벽에 '하코다테 BAY AREA'라는 커다란 안내판이 붙어 있습니다.

여기서 부터 해안을 따라 니시하토바 거리가 이어지며 붉은 벽돌의 가네모리 아카렌카 창고(金森赤レンガ倉庫)가 접해있습니다.  


IMG_1999

'니시하토바(西波止場)'는 레스토랑 &쇼핑복합물로 1층에는 신선한 해산물이 가득한 ‘하코다테 해선시장(函館海鮮市場)’을 비롯하여 고급스러운 오픈카페, 항구도시와 홋카이도를 테마로한 소품점은 물론, 2층에는 하코다테항의 아름다운 경치를 배경으로 해산물요리를 즐길 수 있는 씨푸드 레스토랑 ‘하코다테 가이센구락부’가 있습니다.  


IMG_2000 가네모리 아카렌가 창고

지금은 쇼핑몰과 레스토랑으로 이용하고 있지만 가네모리 아카렌카 창고(金森赤レンガ倉庫 : kANEMORI RED BRICK WAREHOUSE)는 당초 메이지시대 말기에 붉은 벽돌로 세워진 5개동의 창고 건물입니다.

하코다테가 개항했을 당시 서양의 세련된 물품을 판매하면서 다양한 사업으로 막대한 부를 쌓은 '와타나메 쿠마시로'가 1887년 하코다테 최초의 영업용 창고를 지은 것이 가네모리 창고의 시작이었습니다.

항공운송의 발달로 창고영업이 줄어들기 시작하자 1988년 창고의 일부를 상점과 레스토랑으로 이용함으로써 이 곳은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하였습니다.

빨간벽돌건물이라는 뜻의 '아카렌가(赤レンガ)'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는 창고건물들은 크게 , '하코다테 히스토리 프라자', '가네모리 요모노칸', 'BAY 하코다테'로 구분되며, 아직까지도 일부는 창고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IMG_2002


IMG_2005


IMG_2007

우선 '하코다테 히스토리 프라자'안으로 들어가보니 겉모습과는 달리 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커다란 쇼핑센터 였습니다.  


IMG_2016P

하코다테 히스토리 프라자안에 오징어 센베가게가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보던 센베과자와 달리 오징어센베를 파는 가게입니다. 한글 안내문도 있고, 오징어 센베를 처음 보는 거라 여기서 선물을 겸해 오징어 센베를 샀습니다. 오징어센베는 생각외로 짜기만 했지 맛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IMG_2023 가네모리 요모노칸(金森洋物館)

'하코다테 히스토리 프라자'와 이웃해있는 가네모리 요모노칸(金森洋物館)으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2개동이 내부에서 옆문을 통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IMG_2034


IMG_2039


IMG_2041

가네모리 창고의 초대 경영자가 서양의 풍족하고 여유로운 생활문화를 동경하며 이국의 꿈을 판매하는 상점을 콘셉트로 가네모리요모노칸을 오픈했다고 합니다.

당시의 조그만 상점이 현재는 커다란 창고건물 2개동을 가득 채울만큼 다양한 상품들을 판매하는 쇼핑몰이 되었습니다. 1년 365일 크리스마스인 크리스마스 숍을 비롯해 앤티크한 개성강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IMG_2043P 자연산 단풍나무 트리

매년 겨울에는 창고 바로 앞에서 하코다테의 빅이벤트 ‘하코다테 크리스마스 판타지’가 개최됩니다.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는 하코다테시에서 18,000km 떨이진 자매결연도시인 캐나다 할리팩스시에서 자연산 단풍나무를 기증받아 바다위에 대형화분을 만들어 설치 한 것으로 매년 기증을 받는다고 합니다.

단풍나무의 높이는 20미터로 태평양을 건너와 5만여 전구로 장식되어 12월중 한달간 불을 밝힌다고 합니다.  


IMG_2047 베이 하코다테

BAY 하코다테는 다른 가네모리 창고와는 달리 두개의 창고 사이에 운하가 있으며 이 곳에는 하코다테 항을 약 20분간 둘러볼 수 있는 가네모리 베이크루즈가 출발하고 아름다운 선율의 오르골이 있는 오르골당이 있으며 건물의 한편에는 결혼식을 위한 교회당이 있다고 합니다. BAY하코다테의 내부는 먹거리와 쇼핑이 가능한 곳이라 하나 모습이 비슷할 것 같아 들어가보지 않았습니다.  


IMG_2046

베이 하코다테의 운하 다리위에서는 가네모리 창고와 멀리 하코다테산을 볼 수가 있습니다. 멀리 보이는 불빛이 하코다테산 정상에 있는 전망대 건물입니다.  


IMG_2064P

BAY AREA를 나올때는 가네모리 요모노칸(金森洋物館)과 BAY하코다테 사이의 큰길로 나왔습니다. 길거리에는 노점가게가 줄이어 있었습니다.

하코다테 베이 에리어의 상징물인 가네모리 아카렌가 창고는 이곳을 찾는 사람들에게 과거 해운업 전성기 시대의 모습 등 하코다테의 역사를 보여주면서, 새로운 관광지로서의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하코다테시 쓰에히로초 14-12
▷전화 : 0138-27-5530
▷전차이용 : 주지가이에서 하차, 도보 2분
 


홋카이도 하코다테 베이 에이리어(Bay Area)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