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안산 시화나래조력문화관 / 달전망대

by 드래곤포토 2018. 8. 7.
반응형

안산 시화나래조력발전소 / 문화관 / 달전망대

대부도와 오이도 사이에 조성된 시화방조제는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고, 중간 지점에는 휴게소와 시화나래조력문화관이 있어 많은 여행객이 한번쯤 들러 휴식을 취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주변 풍경과 잘 어우러지게 시화나래공원이 조성되어 있어 서해안의 일몰을 감상하거나 시화호와 바닷가를 감상할 수있는 곳입니다.


IMG_0694

1990년대 후반 우리나라 환경문제의 대표적인 공간이었던 시화호는 많은 노력끝에 아픔을 딛고 한발 더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시화호 조력발전소의 운영으로 확대된 해수유통은 사라졌던 480만제곱미터의 갯벌을 회복시켰습니다.
현재의 시화호는 다양한 동식물들의 서식처일뿐만 아니라 환경교육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 시화호조력발전소

시화호 조력발전소는 세계최대 규모의 조력발전소로 조석간만의 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인구 5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며 연간 31만 5천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IMG_8499

시화호조력발전소는 2011년 완공하였습니다.
시화호는 최대 9m의 조수간만의 차가 존재하기때문에 국내에서 조력발전의 최적지라고 합니다.


IMG_8501

시화호 조력발전소를 방문하면 시화방조제의 사업개요, 시설, 조력발전의 원리, 수차발전기의 원리등을 소개 하는 홍보영상을 감상하게 됩니다.


IMG_8522

홍보영상 감상후 시화호 수력발전 공작실(작업실)을 관람하게 됩니다.
왼쪽이 서해 오른쪽이 시화호 측입니다.


IMG_8529

오른쪽 하단에 수차발전기의 수차날개 외관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 시화나래 조력문화관 달전망대

조력문화관 달전망대에 오르면 시화호 전경을 내려다 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일몰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IMG_0690

엘리베이터를 타고 전망대에 오르게 됩니다.
엘리베이터는 10인승으로 사람들이 많은 경우에는 다소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IMG_8584

달전망대는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는 시화호와 서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22시까지 개방되어 시화호나 서해 위로 뜨는 달과 함께 야경도 즐길 수 있어 낮밤 구분 없이 다양한 풍경을 담을 수 있는 곳입니다.


IMG_8541

전망대 북쪽으로는 시화방조제가 길게 보이고 아래쪽에 조력말전소가 내려다 보입니다.


IMG_8568

달전망대 남쪽으로는 바닥이 강화 유리로 되어 있는 스카이워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 곳은 신발을 벗고 다니도록 되어 있습니다.


IMG_8554

스카이워크에 올라서면 바닥이 내려다 보여 아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IMG_8561

스카이워크가 있는 남쪽으로는 시화나래 휴게소가 내려다 보입니다.

방문객들에게 휴식과 편의를 제공하는 시화나래휴게소는 식당가와 편의점, 슈유실등이 있고 2층에는 전망대가 있어 서해바다의 시원한 전경을 한 눈에 볼 수가 있습니다.


IMG_8583

전망대는 높이 75m로 25층 높이 입니다.
1.2층에 매장이 있고 전망대에도 커피숖이 있습니다.

■ 조력문화관 전시관

조력문화전시관은 조력발전의 원리, 달, 물, 에너지등을 소개하는 전시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MG_8591

전시관은 달전망대 바로 옆건물입니다.


IMG_8603P

조력문화관 전시관에서는 시화호역사존, 달의 선물존, 조력발전존, 청정에너지존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청정에너지를 소개하고 시화호의 역사, 조력발전의 원리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시화나래공원

시화나래는 시화지구가 널리 알려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청정 에너지를 만드는 조력발전소의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IMG_0723P

시화나래공원은 시화호조력발전소 달전망대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달맞이 명소로 선정된바 있으며 시민들의 여가, 휴식, 편의공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시화나래공원은 달전망대가 있어 연인들과 데이트코스로도 좋으며 아이들과 함께 라면 조력발전에 대한 좋은 공부와 체험이 될 수 있는 곳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안산시 대부황금로 1927
▷전화 : 032-885-7530(시화조력문화관)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