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고성여행] 천학정, 고성 8경중 2경

by 드래곤포토 2019. 5. 2.
반응형

고성 8경중 2경, 천학정

고성 천학정은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동해바다의 신비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천혜의 기암괴석이 깎아지른 듯한 해안절벽 위에 건립되어 풍광이 아름다운 곳이며,남쪽으로는 청간정과 백도를 마주 바라보고, 북쪽으로는 능파대가 가까이 있어 한층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IMG_5951

능파대가 있는 문암항에서 교암해변을 따라 남쪽으로 900m정도 내려오면 교암항에 천학정이 있습니다. 교암항은 조그만 항으로 한적한 어촌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포구입니다. 예전에는 동해안에서 청어가 가장 많이 잡힌 곳이라 합니다.

천학정에는 주차 공간이 없어 교암항에 자유롭게 주차를 하고 천학정에 오르면 됩니다.


IMG_1975

천학정을 알리는 비석이 계단 옆에 있습니다.


IMG_1977

계단을 오르면 바로 천학정이 보입니다. 천학정은 1931년 한치웅의 발기로 최순문 김성운과 함께 정면2칸, 측면2칸, 겹처마 팔작지붕의 단층으로 건립하였습니다.


IMG_1980

동해의 신비를 간직하고 있는 천혜의 기암괴석과 깍아지른 듯한 해안절벽 위에 건립되어 시원한 바람과 함께 경치가 아름답고 남쪽으로는 청간정과 마주보고 북으로는 능파대와 죽도가 가까이 있어 한층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습니다.


IMG_1981

IMG_1982

정자내에는 "천학정기"와 그 좌측으로 "천학정 시판"이 걸려 있습니다. 내부의 단청 무늬는 누각의 작은 몸집에 비해 수려하고 기품이 넘칩니다.


IMG_1984

정자의 정면에는 "천학정"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보통 가운데에 걸려 있는데 이 곳은 좌측에 다소 조그만 형태로 걸려 있습니다. 이 곳 정자는 1994년에 전체적인 보수로 말끔히 정비하였습니다.


IMG_5947

상하천광(上下天光) 즉 거울속에 정자가 있다하여 천학정이라 불리게되었다 합니다. 맑은날 누각위에 올라 수평선 경계를 바라보면 위 아래 하늘과 바다의 구분이 어려울정도로 맑다고 합니다.


IMG_5950

천학정 주변에는 수령 100년에 가까운 소나무들이 솔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천학정에서 조용한 아침의 일출을 감상하기 위해 교암항을 찾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주위에 송림이 우거져 멋진 일출을 연출한다고 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고성군 토성면 교암리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