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대회

by 드래곤포토 2020. 4. 25.
반응형

2024 강원 동계 청소년올림픽대회

강원 동계청소년 올림픽대회가 오는 2024년 1월19일~2월2일(금)15일간 강릉과 평창, 정선일원에서 빙상과 설상 7개 종목 15개 세부경기가 펼쳐집니다.

선수단은 2018평창동계올림픽 93개국 2925명과 비교해 적지 않은 70여개 나라 2600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는 IOC가 주관해 4년마다 개최되며 만 15~18세 청소년이 참가합니다. 2012년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회부터 시작됐고 올해는 스위스 로잔에서 개최됩니다.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는 제 135차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총회에서 대한민국 강원도를 제4회 동계 청소년올림픽 대회 개최지로 최종 선정('20.1.10)하였습니다.

한국의 유치 성공 요인으로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 경험과 강력한 정부의 지원 의사, 기존 경기장 시설 등의 활용을 통해 올림픽 유산을 이어나가는 새로운 모델이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꼽혔습니다.

또한, 동계 청소년올림픽이 그동안 유럽에서만 개최되어 아시아에서의 청소년 동계 올림픽 확산이 필요하다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소년올림픽은 2007년 IOC 집행위에서 승인된 이후 2010년 제1회 하계대회를 시작으로 동·하계 대회 매 4년 주기로 개최합니다. 메달 경쟁 중심이 아닌 교육과 체험의 축제인 대회 성향으로 메달 집계가 없으며, 국가별 순위도 없습니다.


청소년 올림픽은 청소년의 건강한 신체와 도전정신을 키우고자 창설하였으며, 교육·문화 분야를 중시합니다. 또한 청소년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종목별 체험프로그램 운영, 시내 광장 등에 체험 공간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문화 프로그램으로 공연 및 콘서트를 개최하게 됩니다.


청소년 올림픽은 선수와 가족, 국내 청소년들과 그 가족까지 함께할 수 있는 가족 중심 컨셉을 가지고 가족 내의 관계를 개선하고 소통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합니다.

선수촌에서는 K-POP 등의 열정축제를 계획하고, 평창과 강릉 도심에서는 거리 페스티벌축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회종목은 7개 종목 15개 세부경기로 설상경기 (스키, 바이애슬론, 봅슬레이.수켈레톤, 루지)와 빙상경기는 빙상(스피드스케이팅, 쇼트트랙, 피겨), 아이스하키, 컬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에 사용되었던 기존 경기장들을 활용하여 평창올림픽 유산을 계승하여 예산 투입을 최소화하고, 국제올림픽위원회의 지원금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율적인 대회로 치를 계획이라고 합니다.

향후 대내외 여건이 허락할 경우 남북공동개최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고 합니다. 철저한 대회 준비를 통해 강원도와 대한민국의 위상과 저력을 보여주는 대회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강원도청 공식 페이스북에 가시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facebook.com/gwdoraeyo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