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동해시 가볼만한 곳] 비대면 동해시 여행 1박2일 코스 (1)

by 드래곤포토 2020. 12. 21.
반응형

[동해시 가볼만한 곳]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 1박2일 첫째날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확대되어 사회적으로 거리두기로 인해 여행이 꺼려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에따라 사람들이 붐비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승용차를 이용한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을 하였습니다.

동해시에서는 모든 여행지와 음식점 등은 필수적으로 방명록을 작성하는 등 코로나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여행은 승용차를 이용하여 관광객들이 잘 찾지않는 동해시의 문화유적지도 찾아 가보았습니다. 2020년 겨울,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 1박2일 첫째날을 소개합니다.

[1일차] 동해휴게소- 중식 - 천곡황금박쥐동굴 -만경대 - 호해정(할미바위) - 추암촛대바위- 숙소- 석식

■ 동해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동해휴게소

승용차로 동해시를 여행한다면 동해시에 진입하기 전에 고속도로 동해휴게소를 들러보세요. 동해휴게소에서는 탁트인 망상해수욕장 주변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IMG_6875P

식당에서도 창밖으로 동해바다를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야외 전망대에는 소망우체통, 망원경 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바로 아래 동해바다가 시원하게 보이고 해변을 따라 망상해수욕장의 해변한옥촌, 자동차캠핑장 등이 내려다 보입니다.

동해시에 진입전에 동해휴게소에서 푸른파도가 넘실대는 동해바다를 먼저 만끽해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 갈비탕 전문음식점, 갈비당

본격적으로 겨울에 접어들어 날씨가 무척 쌀쌀했습니다. 동해시에 도착해서는 추위를 녹일겸 제일먼저 점심을 먹기위해 갈비탕집에 들렀습니다. 갈비당은 입식테이블 9개, 좌식테이블 4개가 있는 그리 큰 식당은 아니었지만, 코로나 19로 인해서 인지 점심시간인데도 붐비지 않았고 식당 내부는 깔끔한 편이었습니다.


IMG_6918P

갈비탕을 시키면 반찬은 배추김치와 깍두기, 고추, 양파, 쌈장 그리고 고기를 찍어 먹는 소스가 나옵니다. 고추는 매운고추가 나왔습니다.

갈비탕에 고기가 듬뿍달린 갈비 두개가 나와 우선 뼈에 발린 고기를 잘게 짤라야 합니다. 옆테이블에서는 갈비찜을 시켜먹던데 갈비찜도 인기가 있는 메뉴인 것 같습니다. 점심시간(오전11시~오후3시)에는 공기밥을 무제한 제공한다고 하니 식성이 좋으신 분들은 방문해 볼만 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평원5길 4-1
▷영업시간 : 11:00~22:00
▷전화 : 033-533-8886


■ 도심속에 숨겨진 지하세계, 천곡황금박쥐동굴

천곡황금박쥐동굴은 1991년 아파트 공사를 하던 중 최초 발견이후 개발에 착수하여 1966년 일반에 공개된 동굴로서 총길이 1,501m의 석회암 수평동굴입니다. 생성시기는 4~5억년전으로 추정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내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는 동굴입니다.


IMG_6922P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입구에서 부터 체온체크와 방명록을 작성해야 입장이 가능합니다.


IMG_6992P

동굴에 들어서면 다양한 종유석, 석순과 석주 들을 볼 수가 있으며 형태에 따라 다양한 이름이 지어져 있습니다. 또한 황금박쥐는 황금빛이 도는 천연기념물로 천곡동굴에서 발견되었으며 1년에 한두번씩 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외부는 영하의 날씨를 보여도 동굴내부는 14도 정도로 방한복을 입고 동굴 내부에 들어가면 땀을 흘리게 되니 적당한 옷을 입고 입장하면 좋습니다. 저는 방한복을 입고 들어가 땀 깨나 흘렸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동굴로 50
▷이용요금 : 어른 4천원, 청소년 3천원, 어린이 2천원
▷주차비 : 2천원
▷전화 : 033-539-3630


■ 동해 비경중 6경, 만경대

동해 만경대는 동해시 북평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선 양식의 누각으로 조선 광해군 5년(1613)에 김훈에 의해 세워졌으나, 그동안 풍파로 폐허가 된 것을 1943년 삼척김씨 후손들이 중수한 것입니다.

조선 중기 실학파 정치가인 허목(1595~1682)이 이곳을 방문한 뒤 이름을 만경(萬景)으로 붙였습니다. 현재 남아 있는 건물은 1943년 후손들이 중수한 것입니다.


IMG_7008P

만경대 입구는 동해항을 따라 갯목길 어귀에 있습니다. 만경대는 입구에서 약 150m거리에 5분정도 계단길을 오르면 있습니다.


IMG_5186

과거 정자에 오르면 경치의 수려함을 보여주어 만경대로 불러었지만 지금은 정자 근처에 동해항이 들어서면서 쌍용양회 공장건물이 앞을 가려 예전처럼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지는 못하지만 그 흔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경대 현판은 당대의 명필 옥람 한일동이 썻다고 알려집니다.


IMG_5193P

해상명구라는 현판은 한성부윤 이남식의 글이라 합니다. 만경대는 동쪽으로 동해항, 아래로는 진천이 흘러 과거에는 멋진 경관을 보여주어 시인묵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 동해시 구미동 산 54-2
▷문의 : 033-244-0088


■ 기암괴석이 펼쳐진 호해정과 할미바위

호해정은 만경대 입구에서 갯목길을 따라 전천 하류쪽으로 800m가면 막다른 길목에 있습니다. 호해정은 광복절을 기념하기 위하여 1947년 4월에 구미산 3번지 갯목 할미바위 아래에 세워졌습니다.


IMG_5204

호해정은 전천 하구 조양산 기슭에 동해바다가 바라다 보이는 곳에 세워져있지만 1979년 동해항이 개항되면서 옛 호반과 명사십리의 풍경을 볼 수가 없어져 만경대와 함께 그 흔적만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호해정에는 추사 김정희의 천하괴석(天下怪石) 등 유명 서예가들 작품이 다수 남겨져 있습니다.


IMG_5216

호해정 좌측 위로 할미바위가 있습니다. 언덕을 잠시오르면 앞쪽으로 쌍용양회 공장건물이 보이고 왼쪽에 할미바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할미바위는 힘자랑을 하려는 사람이 흔들바위를 밀어 바다속에 떨어뜨리자 마귀할미가 앞치마에 바위를 싸가지고 다시 제자리에 얹어 놓았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구미동 산1
▷전화 : 033-530-2800


■ 동해안 일출명소, 추암 촛대바위

애국가 첫 소절의 배경화면으로 잘알려진 추암촛대바위는 아침 해돋이가 가히 장관이라 할 수 있어 관광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해돋이 명소입니다. 인근에는 기암괴석인 온갖형상을 연출하고 있으며 능파대 건너 출렁다리가 있고 조각공원까지 조성되어 있어 볼거리가 많은 곳입니다.


IMG_5224P

추암해변 입구에는 야외임에도 불구하고 입구에서 체온체크와 방명록을 작성해야 입장할 수 있습니다.


IMG_5277

촛대바위는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이 솟아 있어 주위 기암괴석과함께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을 자아내게 하고 있습니다.


IMG_5292

능파대 뒤쪽으로 출렁다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조선시대 도체찰사 한명희가 이 곳의 자연절경에 감탄하여 능파대라 불렀습니다. 도체찰사는 조선시대 지역에 파견되어 군정과 민정을 총괄하던 정1품 임시직 관리입니다.


IMG_5303

북평 해암정은 송시열이 함경도 덕원으로 귀양을 가다가 들러 글을 남긴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해의 장엄한 일출을 맞이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IMG_5316

추암 촛대바위 출렁다리는 촛대바위와 수중의 기남괴석이 바라보이는 장소에 위치하여 능파대와 함께 해안절경과 일출을 동시에 감상하고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IMG_5338P

출렁다리를 건너 넘어가면 추암근린공원에 이르게 됩니다. 관광객들을 위해 조각공원과 야외무대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구미동 산1
▷전화 : 033-530-2800


■ 동해바다가 보이는 묵호등대펜션

추암 촛대바위를 둘러보고 묵호항 쪽에 있는 숙소로 향했습니다. 묵호등대에서 아침 일출을 보기위해 숙소는 묵호등대 바로아래 있는 묵호등대펜션으로 정했습니다.


IMG_7093

묵호등대펜션은 묵호등대 바로 아래에 있으며 카페도 겸하고 있는 곳입니다. 묵호등대펜션은 건물 하나가 아니라 기존의 여러채 집을 개조해 펜션으로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IMG_7104P

제가 들어간 등대마을 3호실의 침대는 더블침대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별도 이불과 요가 필요한 경우 추가로 요청하시면 제공됩니다. 비품은 샴푸, 비누, 바디샴푸, 린스, 치약, 타올이 구비되어있습니다만 생수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치솔과 생수는 미리 준비하시고 입실하여야 합니다.


IMG_7123P

숙소에서는 묵호항 바다가 내려다 보였습니다. 거실에 앉아서도 아침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카페도 겸하고 있어 주변시설을 아기자기하게 잘꾸며 놓았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등대오름길 34-3
▷033-531-6777


■ 생선구이전문점 다이버구이

저녁식사는 생선구이로 하였습니다. 생선구이전문점 다이버구이는 묵호항 근처 논골담길 아래 묵호항수변공원 인근에 있습니다.


IMG_7159P

생선종류는 계절마다 다르게 나오는데 2인분을 시키니 고등어, 도루목2, 뽈락2, 가자미, 청어가 나왔습니다. 반찬은 코다리젓갈 등 5가지가 나옵니다.

이 곳 생선구이는 불판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끝까지 따뜻하게 생선구이를 맛볼 수 있습니다. 다만 공기밥을 별도로 판매하는 것이 다소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일출로 91
▷전화 : 033-533-9289
▷주차 : 묵호항수변공원에 무료주차


다음은 2일차 비대면 동해시 자유여행기가 이어집니다.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