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동해시 가볼만한 곳] 비대면 동해시 여행 1박2일 코스 (2)

by 드래곤포토 2020. 12. 23.
반응형

 [동해시 가볼만한 곳]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 1박2일 둘째날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수가 확대되어 사회적으로 거리두기로 인해 여행이 꺼려지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에따라 사람들이 붐비는 주말보다는 평일에, 승용차를 이용한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을 하였습니다.

동해시에서는 모든 여행지와 음식점 등은 필수적으로 방명록을 작성하는 등 코로나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여행은 승용차를 이용하여 관광객들이 잘 찾지않는 동해시의 문화유적지도 찾아 가보았습니다. 2020년 겨울, 동해시 비대면 자유여행 1박2일 둘째날을 소개합니다.

[2일차] 바람의 언덕 - 조식 - 묵호등대 - 논골담길 - 삼화사 - 중식 - 동해향교 - 망상해수욕장

■ 바람의 언덕 전망대에서 일출

동해시 바람의 언덕은 탁트인 동해바다와 묵호항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이 좋은 곳입니다. 아침 일출은 묵호등대펜션에서도 볼 수 있었으나 바람의 언덕에서 일출을 보았습니다.


IMG_5409

IMG_5414P

동해시 바람의 언덕은 묵호등대와 더불어 멋진 전망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한 탓인지 전날 이곳에 본 야경은 현실을 반영하듯 어두운 묵호항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날 새벽에 본 묵호항의 모습도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논골1길 24


■ 4천원의 행복 홍합장칼국수, 옥이네분식

바람의 언덕에서 아침 일출을 보고나서 동쪽바다중앙시장에 있는 옥이네 분식에서 홍합장칼국수로 아침을 했습니다.


IMG_7213P

홍합장칼국수는 홍합칼국수에 고추장을 풀어 약간 얼큰한 맛이 있었습니다. 얼큰한 걸 싫어하는 분은 홍합칼국수를 드시면 됩니다. 오전 8시부터 영업을 하여 아침식사가 가능하며 음식가격이 4천원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시장을 찾는 사람도 줄어 지금은 야시장이 열리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활기찬 시장이 빨리 되돌아 오기를 기대해 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동해시 발한복개로 25
▷휴무일 : 첫째 일요일, 둘째,세째 화요일,
▷전화 : 033-532-8242
▷주차 : 동쪽바다중앙시장 공영주차장(무료)


■ 가슴 가득 바다를 만나는 곳. 논골담길

논골담길에는 매일 새벽 명태와 오징어를 가득 실어나르는 어선들로 활기를 띄었던 묵호항을 배경으로 살아온 사람들의 인생스토리가 재미있는 벽화로 그려져 있습니다.

오래된 마을이 쾌적한 카페와 도서관, 산업화 시대의 추억을 소환하는 힐링과 연인의 거리로 변하면서 논골담길은 동해시 관광의 명소가 되었습니다.


IMG_5434P

시원한 동해바다가 한눈에 들어오는 묵호등대는 등대의 역활과 역사를 배울 수 있는 등대홍보관과 외부 소공원의 휴게시설 등이 연중 개방되어 있는 곳입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현재 입장을 금하고 있습니다.

묵호등대 아래쪽에 건설중인 도깨비골 스카이워크는 아직도 공사중이었습니다. 30m 높이에서 묵호등대와 논골담과 동해바다를 보며 200m를 걷을 수 있는 곳입니다. 2021년 1/4분기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IMG_5473P

논골1길은 내려오면서 오른쪽으로는 부산의 감천마을과 비슷한 묵호진동, 왼쪽으로는 묵호항이 내려다 보입니다. 좁은 골목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아기자기한 벽화들을 볼 수가 있습니다.


IMG_5486P

등대오름길은 묵호상 수변공원 주차장과 가장 가까워 논골담길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길입니다. 등대오름길에서는 다양한 조형물과 벽화를 볼 수 있고 오른쪽으로는 시원한 동해바다를 끼고 오르는 길입니다.

☞ 여행 TIP

▷가는길 : 강원도 동해시 묵호진동 13-64 묵호항 수변공원주차장


■ 무릉계곡에 위치한 두타산 삼화사

무릉계곡 입구에 위치한 유서깊은 삼화사는 신라 선덕여왕 때 자장율사가 창건하였으며 국가무형문화재 제125호 삼화사수륙재, 보물 2점(삼층석탑, 철조노사나물 좌상)을 보유한 전통사찰입니다.


IMG_5521P

삼화사로 가는 길에 선비들이 풍류를 즐기던 1,500평 정도의 무릉반석이 있습니다. 무릉반석에는 여러 종류의 글씨가 써있는데 옛 선인들의 풍류를 엿볼 수 있습니다.


IMG_5554

삼화사 대웅전 앞에 있는 4.8m 삼층석탑은 보물제 1277호로 동해안 지역에서는 희귀한 통일신라시대 석탑입니다. 또한 대웅전내에 있는 철조노사나불좌상은 보물 제1292호로 통일신라말, 고려초기에 만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삼화로 584
▷전화 : 033-534-7661


■ 생선산채정식, 무릉일가

삼화사를 둘러보고 삼화사 입구에 있는 무릉일가에서 생선산채정식으로 식사를 하였습니다.


IMG_7310P

원래 더덕구이정식을 주문했으나 아무래도 비수기인 겨울이고 코로나19 때문에 손님이 없어 그런지 재료가 없다하여 생선산채정식으로 먹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관광지인 음식점은 더욱 썰렁합니다. 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삼호로 527-5
▷전화 : 033-534-9822


■ 지역민과의 교류장, 동해향교

1980년 명주군의 묵호리와 북평리를 합치면서 동해시가 발족되어 두 지방 유림들이 1990년 동해유림을 결성하였습니다. 동해향교는 1994년 성균관장의 향교설립승인 등을 거쳐 5년의 공사끝에 1999년 7월 동해향교를 준공하였습니다.


IMG_7331P

동해향교 비석을 지나 가파른 언덕을 지나면 홍살문이 보이고 주차장 입구에 하마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홍살문은 나쁜 액운을 막아준다는 붉은 문으로 화살과 삼지창은 나쁜 액을 공격한다는 의미로 신성시 되는 장소를 보호한다는 의미로 세워졌습니다.


IMG_5586P

동해향교는 강릉향교와 삼척향교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동해향교는 지역민과 선비체험교육, 명심보감, 한자교육 등의 다양한 교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동해향교는 일반향교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으나 넓은 주차장에 명륜당의 크기도 크게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 활궁터도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승지로 84-3
▷전화 : 053-535-3337


■ 동해안 최대의 명사십리, 망상해변

망상해변은 동해고속도로, 7번국도에 인접해 있으며 연장 4km에 달하는 드넓은 백사장과 얕은 수심, 청정해수를 자랑하는 곳입니다. 무릉계곡에 이어 국민관광지 제 2호로 지정될 정도로 관광객들에게 인기가 있는 사계절 관광지입니다.


IMG_7354P

망상해변에 들어가려면 발열체크와 방명록을 적어야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탓에 평소와 달리 붐비지는 않았습니다.


IMG_5594

망상해변 입구에는 망상해수욕장을 상징하는 조형물 동트는 동해 망상 시계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넓은 모래사장과 푸른 바다와 조화를 이루어 멋진 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IMG_5611P

망상해변은 해안에서 100m에 이르기까지 1~2m의 깊이를 유지하고 있어 가족단위 피서지로 최고의 여건을 갖추고 있는 청정해변입니다. 망상해변에는 국내최초의 자동차전용캠핑장인 망상오토캠핑장이 있으며, 전통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망상해변 한옥마을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 여행 TIP

▷소재지 : 강원도 동해시 동해대로 6270-10
▷전화 : 033-530-2800 망상종합관광안내소



이번 동해시 여행은 최근 코로나 19 사태가 점점 악화됨에 따라 다른 사람들과 접촉을 가능한 피해 자가용을 이용하고, 실내관광보다는 야외관광지를, 주말보다는 평일을 이용하여 여행을 하였습니다.

아울러 동해시에서도 야외관광지임에도 입구에서 발열체크를 하고 방명록을 작성하게 하는 등 코로나19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었습니다. 코로나블루 시대에 마스크를 쓰고 조심하면서 안전하고 힐링하는 여행이 되었으면 합니다.

☞ 동해시는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12.20일부터 27일까지 '동해멈춤'을 선언하였습니다. 특히 타지역 이동자제가 요구되는 만큼 동해시 여행을 계획하신 분들이라면 잠시 미루셔야 할 것 같습니다. (1.3일까지 연장)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이창룡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