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부산여행] 가덕도 대항 새바지에 있는 인공동굴

by 드래곤포토 2011. 12. 4.
반응형

가덕도 외양포에서 대항으로 넘어갔습니다. 외항포 마을 위쪽에 있는 외양포 경로당 에서 대항까지는 약30분 정도 도보로 고개를 넘어야 합니다.

가덕도 대항에는 I자 T자 등 복식 인공동굴 20여 개가 남아있는데 가파른 비탈길 우이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운 곳에 위치한 것이 특징입니다.

해안 곳곳에서도 목격이 됩니다. 그리고 대항항 뒤편 도보로 10여분 가면 만나는 동쪽 해안마을인 대항새바지에도 인공 동굴이 있습니다. 일제말기에 만든 동굴로 여러분에게 소개코자 합니다.

IMG_1434 대항으로 가는 길(외양포)

IMG_1433 산을 오르면서 보이는 외양포

IMG_1435 고개길(외양포와 대항의 정상)

IMG_1444 대항

고개를 넘으니 대항이 보입니다. 멀리 보이는 봉우리가 연대봉이라 합니다.

IMG_1447 외양포 - 대항길 진입로

외양포와 대항간 도로는 시멘트도로로 차도가 좁은 편도 1차선정도의 크기라 차량통행은 가능합니다만 대항쪽 입구엔 차량진입금지 안내문이 붙어있습니다.

IMG_1449 멀리 보이는 외양포 오르는 길

대항에서 외양포로 간다면 대항에 차를 놔두고 걸어올라갔다오시는 게 좋을 것 같습 니다.

IMG_1455 대항선착장

IMG_1464 사거리

새바지로 가기위해서는 대항 선착장에서 동쪽으로난 차도를 따라 올라가야 합니다. 사거리에 새바지 가는길 안내판이 있습니다.

IMG_1467 사거리를 넘어서면 보이는 바다

IMG_1470 58-5번 건물 옆길

차도를 쭉따라 가다 오른쪽 건물번호 58-5번 번호가 붙어있는 양옥집 옆길을 따라 내 려가면 새바지로 가는길입니다.

IMG_1472 세항 새바지

IMG_1476

지금은 계획이 취소되었지만 이곳 대항새바지 앞바다를 메워 부산 신공항을 만들 계획이었습니다. 부산 신공항 비행활주로가 될 뻔한 곳입니다.

IMG_1479 인공동굴

모두 세개의 동굴로 바로 포구 물양장 옆에 위치해 있는데 부산시가 김해공항의 대체지로 거론되었던 가덕도신공항 부지를 낀 바로 그해안 앞입니다.

IMG_1481 가운데동굴

세개의 동굴중 가운데 동굴을 들어갈 수 있다하여 가운데 동굴을 들어가 보았습니다. 대항새바지의 경우 동남간을 바라보는 지세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강원도 등지에서 탄광을 채굴하 던 인부를 동원하여 만든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IMG_1488 동굴벽

IMG_1487

안쪽으로 들어가면 사각형으로 뚫린 구멍에서 밝은 빛이 보입니다.

IMG_1486 포구

세개의 동굴 중 양쪽 두개는 마을 사람들에 의해 창고로 사용되어 폐쇄되었고 가운데 하나만 사람이 드나들수 있습니다. 세개의 동굴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동굴 끝에 사각형의 포구가 있습니다. 포신을 내밀 수 있는 시설입니다.

IMG_1484

사각형의 포구는 사람이 한명정도 빠져나갈 정도의 크기입니다. 실제로 이리 빠져 밖으로 나가셔도 됩니다. 밖으로는 몽돌해수욕장이 평화롭게 보입니다.

이 동굴이 통과하는 우이 언덕에는 폐쇄된 군 초소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바라보면 다대포가 한 눈에 들어 옵니다. 이외에도 천성마을에 있었다는 '사령관 관저터'에 시멘트 부스러기와 참호 흔적이 남아있다고 합니다.

IMG_1489 나오면서 본 동굴

IMG_1493 동굴입구

동굴안은 어부들의 창고로 쓰이는지 각종 어구들이 쌓여 있고 지저분합니다. 이곳을 관광화시키려면 동굴을 깨끗이 정비해야 될 것 같습니다.

동굴에 들어가고 싶다면 후레시나 헤드라이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IMG_1495 대항새바지 마을 모습

IMG_1497 다시돌아온 대항

대항에서 천성항으로 가는 배를 타기위해 대항새바지에서 다시 대항 선착장으로 되돌아왔습니다. 마침 대항 앞쪽으로 커다란 화물선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부산 가덕도 앞바다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입니다.

IMG_1501 천성항 행

우리를 천성항에서 외항포로 실어다주었던 여객선입니다. 이배는 천성- 외양포- 대항 을 하루 4번 운행합니다.

IMG_1503 대항방파제

여객선이 대항 방파제를 벗어나고 있습니다.

IMG_1505 다시 돌아온 천성항 선착장

다시 돌아온 천성항입니다. 지금은 가덕도가 부산에서 거제도로 가는 다리역활을 하고 있지만 가덕도는 과거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섬입니다.

여행 TIP

대항새바지항 :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항동 24-4

가덕도 안내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