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

[전주맛집] 이색적인 막걸리 문화 '전주 막걸리'

by 드래곤포토 2012. 2. 24.
반응형

전주를 대표하는 음식은 비빔밥, 한정식, 콩나물국밥, 오모가리탕과 더불어 전주막걸리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맛고을 전주에 갔으니 전주막걸리 맛을 안볼 수가 없지요

막걸리는 술이면서도 취기가 심하지 않고, 음식처럼 허기를 면해 주고, 힘 빠졌을때 기운을 북돋워주며, 여럿이 마시면 마음의 응어리를 풀어주니, 그 덕을 지닌 품성이 한국인의 심성과 닮아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막걸리는 단순히 술이라기 보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고향과 추억을 함께 마시는 삶이요, 문화인 것 같습니다.

DSC01492 책을 쌓아놓은 모습의 '천년의 기억' 탑

여기는 전주동부시장 길건너 전주부성 4대문인 동문길목으로 과거 책방이 밀집해 있었던 곳으로 전주인의 자긍심을 높이고 동문지역의 활력화를 도모하기 위해 옛 책자를 쌓아놓은 모습의 이 조형물을 2010년 7월에 세웠다고 합니다.

DSC01495 가인막걸리

DSC01499P 온통 낙서로 도배된 막걸리집 내부모습

DSC01522 메뉴판

전주막걸리의 특징은 안주에 대한 별다른 고민이 필요 없습니다. 막걸리집에 들어가 원하는 막걸리를 선택하고 '막걸리 한 주전자'만 외치면 됩니다.

전주에서는 타지역과는 달리 주전자당으로 막걸리 가격이 책정되어 있어 한주전자를 시키면 거기에 다양한 안주가 따라 나오며 한주전자를 추가시키면 거기에 따라 또다른 안주가 나옵니다. 위 메뉴판을 보시면 안주에 대한 메뉴는 없습니다.

DSC01534 푸짐한 막걸리상(한주전자)

막걸리 한주전자를 시키면 20여가지의 반찬이 푸짐하게 나오는데 이 건 막걸리 안주라기보다는 마치 한정식 밥상같은 생각이 듭니다.

막걸리 한 주전자를 다 먹고 나서 한주전자를 더 시키면 다시 새로운 판의 이차안주가 펼쳐지고 삼차안주는 또 다르니 색다른 막걸리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DSC01529 얼큰하면서 진국인 김치찌개

DSC01520P 20여가지 반찬

막걸리 한주전자를 주문하면 삼합을 비롯하여 석화, 고동, 문어, 굴비, 새우 등 해산물과 대통밥, 브로콜리, 도라지, 뻔데기,땅콩, 삶은계란, 옥수수, 완두콩, 다슬기, 떡복이등이 한상 가득합니다.

DSC01524 콩막걸리 한주전자

DSC01528P 쌀막걸리와 콩막걸리

저희는 쌀막걸리와 콩막걸리 한주전자를 시켰습니다. 콩막걸리의 경우 저는 처음먹어보았는데 도수가 약해서 그런지 술술 넘어가는 막걸리로 맛이 괜찮았습니다.

DSC01539M 전주방문기념과 막걸리의 세계화를 위하여 건배

2012년은 전북방문의 해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전북지역을 방문하고 우리 막걸리의 세계화를 위하여 건배를 하였습니다.

DSC01544 간장게장 비빔밥

막걸리 한주전자를 추가하면 기존 반찬에 간장게장비빔밥이 나옵니다. 세번째 주전자에는 족발이, 네번째에는 과메기가 추가로 나온다고 합니다.

저희는 저녁을 먹고 갔기에 너무 많은 안주 덕에 막걸리 두전자를 먹고 나왔습니다. 전주 막걸리를 먹으려면 아예 저녁을 먹지 않고 막걸리집에서 안주로 저녁을 해결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DSC01555 간장게장 비빔밥 비빈모습

간장게장 비빔밥은 2번째 주전자를 시키면 서빙하시는 분이 식탁에서 먹기좋게 비벼줍니다.

DSC01562CP 음식점 벽면의 낙서들

음식점 벽면에 있는 낙서중 호남가 등 재미있는 글들이 있어 사진에 담아보았습니다.

DSC01565P 전주의 막걸리

저희는 저녁을 먹고 갔기에 너무 많은 안주 덕에 막걸리 두전자를 먹고 나왔습니다. 전주 막걸리를 먹으려면 아예 저녁을 먹지 않고 막걸리집에서 안주로 저녁을 해결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전주에서 막걸리로 유명한 골목은 평화동막걸리 골목, 삼천동막걸리 골목, 서신동골목, 효자동골목, 경원동 골목, 인후/우아동 골목 등이 있으니 전주에 가시거든 가까운 곳으로 가셔서 전주의 푸짐한 막걸리 인심을 느껴보세요.

TIP

상호 : 가인막걸리
소재지 : 전주시 풍남동 35-1
전화 : 063-282-6455

DSC01558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