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고흥여행] '거금도 김일기념체육관, 김일기념관, 김일묘소', 프로레슬링의 부활을 꿈꾸는 곳

by 드래곤포토 2014. 12. 1.
반응형

 프로레슬링의 부활을 꿈꾸는 거금도 김일기념체육관, 기념관, 묘소

고흥을 여행하면서 거금도가 김일선수의 고향임을 처음 알았습니다. 김일선수는 60-70년대 프로레슬링선수로 1929년 전남 고흥 거금도에서 출생하였고 일본에서 역도산 제자로 레슬링을 시작하였습니다.

일본에서 레슬링선수로 활약하다 1965년에 귀국하여 세계헤비급 챔피언에 오르는 등 국민들의 영웅으로 활약하다 2000년 3월 72세나이에 은퇴를 하고, 2006년 10월 26일 타계하였습니다.

김일선수의 고향 거금도에는 김일기념체육관이 있고 그앞에 김일선생기념관과 묘소가 있습니다. 힘들고 어렵던 시절 박치가 한방으로 온 국민의 한을 씻어주고 웃음과 희망을 주었던 박치기 왕 김일선수를 과거에는 장충체육관에서 볼 수 있었지만 지금은 거금도에서 그 흔적을 만날 수 있습니다.

김일기념체육관

김일기념체육관 앞에는 김일 동상이 서있습니다. 김일선수의 가운은 뒤에 호랑이가 그려져 있는데 경기에 나설때 입는 가운을 입은 모습의 동상입니다. 그런데 얼굴은 김일선수와 닮지 않아 다소 아쉬웠습니다. 


IMG_2667

제가 어릴적에는 프로레슬링이 인기였습니다. 김일선수가 출전하는 레슬링은 온국민이 TV앞에 모여 중계를 볼 정도였습니다.

당시는 집에 TV가 있는 집이 드물어 레슬링경기가 있는 날이면 대부분 시민들은 만화방으로 몰렸습니다.

아이들이 만화방을 찾아오면 만화를 볼때마다 지금의 포인트제도처럼 TV를 볼 수 있는 딱지를 주어 레슬링 경기가 있는날 대부분 만화방을 찾아 TV를 보곤했습니다.  


IMG_2673

김일기념체육관 내부입니다. 체육관안에 김일선수의 초상화가 걸려있었습니다. 레슬링경기장이려니 하고 들어갔는데 농구, 배구장으로 쓰이는 것 같았습니다.  


IMG_2674

지금은 레슬링경기가 비인기종목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김일선수가 레슬링 구경은 못하고 농구, 배구만 구경한다고 생각하니 좀 씁슬한 기분이었습니다.

유품전시실

김일체육관에 들어서면 입구 왼쪽에 유품전시실이 있습니다.  


IMG_2701

유품전시실에는 김일 선수의 레슬링관련 경기사진, 경력과 생활소개, 김일선수의 레슬링 가운, 훈장 등 김일 선수의 유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IMG_2690P

김일 선수가 세계챔피언이 된 후 박정희 대통령 초청으로 청와대에 들어가 박대통령이 소원을 묻자 고향 거금도에 전기를 설치해달라고 하여 한국의 섬중 거금도에 최초로 전기가 들어왔다는 일화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IMG_2699

김일기념체육관앞에서 본 광장입니다. 오른쪽에 김일기념관과 묘소가 있습니다.

수상한 김일선생기념관

김일기념체육관을 들러보고 김일선생기념관쪽으로 갔습니다. 김일기념체육관 앞쪽 김일선수 생가터에 김일선생기념관이 있습니다.  


IMG_2666P

그러나 제가 간날은 문이 잠겨있어 안에는 들어가 볼 수 없었습니다. 관리는 김일 선수의 친척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밖에서 들여다 보니 김일선수기념관의 정원수가 일본식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어떤 의미에서 정원수를 일본식으로 꾸며놓았는지 알 수가 없네요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외관상 가정집으로 보였습니다. 정말 기념관이기나 한지 모르겠습니다. 기념관이라면 공개가 되어야 하는데 간판만 기념관이 아닌지 모르겟습니다. 안내지도에도 김일기념관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닫혀있는 기념관이라면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김일선수묘소

김일선수기념관옆에 김일선수묘소가 있습니다. 조그만 공원이 조성되어 있고 김일선수의 공적비와 주변에 훈장증 형태의 돌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IMG_2655

김일선수 묘소바로 옆에 공적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IMG_2663P

김일선수는 대한민국 체육훈장 맹호장, 청룡장, 석류장을 수상하였습니다.  


IMG_2653

김일선수의 묘소에는 진도개 동상이 있는데 어릴적 김일 선수가 기르던 진도개가 일본군대의 방한복으로 쓰이기위해 일본순사에 끌려가지만 그 진도개를 지켜주지 못한 아쉬움을 가지고 있어 김일 선수는 항상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IMG_2664C

김일 선수의 묘에는 이광표선수의 제자들이 갖다놓은 꽃바구니가 놓여있었습니다.  

IMG_2704

지금은 거의 잊혀질정도로 프로레슬링이 비인기종목으로 전락하였습니다만 김일선수처럼 국민영웅이 배출되어 한국프로레슬링의 영광재현과 국민스포츠로 부활하기를 꿈꿔봅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남 고흥군 금산면 거금중앙길 42
▷전화 : 061-830-5864

 


  고흥 거금도 김일기념관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