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추석 차례(제사)상 차리는 법과 비용

by 드래곤포토 2015. 9. 24.
반응형

 추석 차례(제사)상 차리는 법과 비용 

2015년 올해 추석은 9월27일로 대체공휴일까지 포함하여 26일(토)~9.29(화) 연휴기간입니다. 추석은 한가위라고도 하며 한해 농사를 끝내고 오곡을 수확하는 시기로 가장 풍성한 명절입니다. 


IMG_8718C

추석 등 명절 때 차례(제사)상 차리는 법은 지방마다 또는 집안마다 다소 달라 막상 차례(제사)상을 제대로 차리기가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매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서는 추석명절을 앞두고 추석 차례상 차리기 시연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차례를 지내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합니다.  


IMG_8643

제사(차례)상 차리는 순서를 진설(陳設)순서라고도 하는데 진설이란 제사를 할 때, 상 위에 음식을 차리는 법을 의미합니다.  


IMG_8644

차례상은 보통 5열로 놓는데 신위가 가까운쪽이 1열입니다.

1열 : 좌반갱동(左飯羹東 밥 왼쪽, 국 오른쪽)

설날은 밥.국 대신 떡꾹, 추석은 송편을 올립니다. 메(밥), 잔반(술잔, 잔받침), 갱(국), 시접(숟가락, 젓가락을 담는 대접)을 놓습니다.  


IMG_8654C

2열 : 두동미서(頭東尾西 머리 동쪽, 꼬리 서쪽)

2열에는 계적, 소고기산적, 육원전, 꼬치전, 두부전, 녹두전, 표고전, 동태전, 북어적, 조기적, 기피편을 놓습니다.  


IMG_8676

3열 : 어동육서(魚東肉西 어류 동쪽, 육류 서쪽 )

보통 육탕(고기탕), 소탕(두부탕), 어탕(해물탕)을 각가의 제기에 올립니다. 또 다른 방법은 삼탕을 합쳐 한그릇으로 올리는데도 있고, 삼탕을 따로 쓰지 않는 댁에서 탕국에 넣기도 합니다.  


IMG_8701

4열 : 서포동혜(西脯東醯 포 서쪽, 식혜 동쪽)

4열에는 포, 도라지, 시금치, 고사리, 간장, 침채(나박김치/백김치), 식혜 등을 놓습니다.  


IMG_8741C

5열 : 조율시이(棗栗枾梨)와 홍동백서(紅東白西)

5열에는 신위를 기준으로 조(棗 : 대추), 율(栗 : 밤), 시(枾 : 감), 이(梨 : 배)에 맞추어 대추, 밤, 감(곶감) 배를 놓고 사과, 약과, 산자(홍옥춘) 순으로 놓습니다. 홍동백서(紅東白西)를 고려하여 즉 붉은 과일은 오른쪽인 동쪽에 놓고 흰과일은 서쪽에 배치하면 됩니다.  


IMG_8656C

그리고 차례상을 차릴 때 '치'자가 든 것, 즉 삼치, 갈치 등과 복숭아는 올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고추가루와 마늘양념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올해 추석 차례상 비용

2015년 추석 차례상 예상비용(4인기준)은 전통시장 구매시 19만 4천원~19만 6천원, 대형유통업체 이용시 27만 6천원~28만원 정도 든다고 합니다.

한국농산식품유통공사(aT)에서 제공하는 농산물유통정보(KAMIS)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그동안 '추석 성수품 구입 비용과 선물세트가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산물유통정보(KAMIS)를 잘 활용하시어 알뜰한 추석차례상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kamis.co.kr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