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구례여행] 사성암, 기암절벽에 지어진 사찰

by 드래곤포토 2015. 12. 18.
반응형

 기암절벽에 지어진 사찰, 구례 사성암

전라남도 문화재자료 33호인 구례 사성암은 백제 성왕 22년(544)에 연기조사가 세웠다고 전하나 확실한 기록은 없습니다. 원래는 오산암이라 부르다가 이곳에서 4명의 덕이 높으신 승려인 연기조사, 원효대사, 도선국사, 진각선사가 수도하였다고 하여 사성암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로 미루어 통일신라말 도선국사 이래 고려시대까지 고승들의 참선을 위한 수도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IMG_0460P

구례 사성암에 가기위해서는 죽연마을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올라야 합니다. 죽연마을에서 사성암까지는 2.2km로 가파른길을 올라야 합니다.  


IMG_0314P

마을버스를 타고 가파른 길을 15분 정도 오르면 사성암 아래 비탈진 주차장에 도착하게 됩니다.  


IMG_0317P

주차장에서 다시 비탈길을 3분여 오르면 아래로는 섬진강이 보이고 왼쪽 위로는 붉은 긴 기둥위 사성암의 유리광전이 보입니다.  


IMG_0319

절벽 중턱에 자리한 암자(유리광전)를 올려다보면 기다란 나무 기둥이 건물을 지탱하고 있어 경이감이 들만큼 주변 바위들과 절묘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IMG_0423P

유리광전에 오르기위해서는 바로아래 절벽을 따라 있는 계단을 올라야 합니다.  


IMG_0333

오르는 계단에서 보니 섬진강이 보이고 왼쪽부터 17번 국도 구례1교 , 구례구역 앞의 구례교, 순천완주고속도로인 섬진대교가 보였습니다.  


IMG_0334P 유리광전

계단을 오르면 유리광전 옆에 있는 바위를 감싼 덩쿨에 만원짜리지폐가 묶여져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례를 덩쿨에 묶어 소원을 빌고 있는 듯 했습니다.  


IMG_0439

유리광전 내부 안쪽에는 유리로 덮혀져 있는 마애여래불상이 있습니다. 이 마애여래불상은 유형문화재 22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마애여래불상은 높이 3.9m로 머리에는 넓적하고 낮게 솟은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있고 옷은 양 어깨에 걸쳐 입었는데 왼쪽어깨의 옷주름이 촘촘한 격자 무늬를 하고 있어 다소 생소한 모습이며 오른손은 가슴 위에 있고 왼손은 가슴 아래에 대어 뭔가 받치고 있는 듯한 모습입니다.

불상의 뒤에는 광배가 표현되었고 머리 주위에도 2줄의 띠를 두른 원형의 머리 광배가 있습니다. 광배에는 불꽃무늬와 덩쿨무뉘가 있는데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의 무늬와 비슷하며 전체적으로 간략화된 음각기법으로 9세기말 10세기 초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원효대사가 손톱으로 새겼다는 일화가 있다고 합니다. 믿거나 말거나...

그리고 이 곳 법당 안 책상에 앉아있는 보살같은 여자분이 사진촬영을 못하게하여 마애여래불상을 자세히 사진을 찍을 수 없었습니다.  


IMG_0350PN 파노라마

유리광전에서는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유유히 흐르는 섬진강이 내려다보입니다. 사성암은 탁월한 조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IMG_0355


IMG_0432

유리광전을 내려와 왼쪽에 있는 계단을 따라 좌선대로 가는길에 올랐습니다.  


IMG_0370 귀목나무

제일 먼저 수령 800년의 귀목나무를 만나게 됩니다. 귀목나무는 느티나무의 다른 말이라 합니다. 수령 800년이라 하는데 바위 틈에서 자라 성장이 늦은 듯 합니다.  


IMG_0372

사성암은 여느 절과 달리 넓은 마당은 없지만 가파르게 올라가는 돌계단이 독특한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IMG_0414P 극락전

귀목나무를지나 계단을 오르면 극락전이 우측에 있습니다.  


IMG_0377P 소원을 성취시켜준다는 소원바위

극락전입구 옆쪽으로 소원바위가 있습니다. 소원바위는 뗏목을 팔러 하동으로 내려간 남편을 기다리다 지쳐 세상을 떠난 아내와 아내를 읽은 설움에 숨을 거둔 남편의 애절한 전설이 깃들어 있습니다. 사성암의 모습과 전설을 소재로 한 청동판이 소원바위아래 놓여져 있습니다.

소원지를 바위아래 걸면서 오른쪽 바위의 모습에서 부처님이 미소를 짓고 있는모습을 볼 수 있으면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IMG_0380 산왕전

산왕전 오른쪽 바위에는 관세음보살님의 얼굴모양이 있습니다.  


IMG_0382P

도선굴은 산왕전 왼쪽에 있습니다. 산왕전은 일반 사찰의 산신각인 산왕전은 왼쪽에 도선굴이 있고 오른쪽에 관음바위가 있습니다. 도선굴은 도선국사가 수행했다는 작은굴입니다. 도선굴은 반대쪽으로도 뚫려있고 비바람을 피할 만하여 충분히 수행을 할 수 있었을 만한 곳입니다.  


IMG_0406

산왕전에서 왼쪽으로 난 길 쪽으로 구례읍과 지리산 화엄사, 노고단을 볼 수 있는 전망좋은 곳이 있습니다.  


IMG_0388PN 파노라마

왼쪽 아래쪽으로는 마을버스를 타고 올라온 죽암마을과 섬진강 건너편 구례읍이 오른쪽으로는 구름에 가려진 지리산쪽입니다.

이 곳에 별도의 전망대가 만들어져 있고 오산 정상에 오르는 길이 데크로 만들어져 있으나 비가오고 해서 더이상 오르지는 않았습니다.  


IMG_0425

비가 오는 날씨라 시야가 흐린 것이 흠이지만 사성암에서는 나름 구름이 깔리고 운치있는 풍경을 보여주었습니다.  


IMG_0449 주차장 모습

오산 정상에 자리한 사성암은 기암절벽에 지어진 사찰 건물과 주변 바위들이 절묘한 조화를 이뤄 경관이 뛰어납니다. 정상에 있는 좌선대에 오르면 굽이치며 흐르는 섬진강과 구례읍, 지리산 연봉 등 주변풍경을 다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제가 간날은 비가와서 사성암에서 더 이상 오르지 못했지만 기회가 되면 사성암에서 오산 정상에 있는 좌선대까지 다시 오르고 싶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사성암길 303
▷죽연마을 마을버스 매표소 주차장 :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동해벚꽃로 95
▷마을버스비(왕복) : 어른 3,000원, 소인 2,000원
▷마을버스 전화 : 010-63603113, 010-6767-6713
▷문의전화 : 061-780-2390(구례군 문화관광과)
 
▷촬영기종 : 캐논  G3X


전남 구례 사성암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