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북해도여행 24] 홋카이도 구본청사, 홋카이도 개척의 상징

by 드래곤포토 2016. 4. 4.
반응형

홋카이도 개척의 상징 , 홋카이도 구본청사

홋카이도 구본청사(北海道舊本廳舍)는 1888년에 건설되어 약 80년간 홋카이도의 도청으로 사용되었던 청사로 250만개의 빨간 벽돌로 지어진 외관때문에 '빨간 벽돌건물'이라는 뜻의 '赤れんが아카렌가'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미국 메릴랜드 주 의사당을 모델로 하여 지어졌으며 건물 주위로 연못과 정원이 가꾸어져 있고 고풍스러운 옛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내부를 무료로 공개하여 홋카이도 개척당시의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IMG_2409 도청사 북문

홋카이도 도청사는 삿포로역에서 2블럭 정도 떨어진 거리로 도보 6~7분 거리에 있습니다. 홋카이도 도청사내에 구청사를 보존하고 있습니다. 홋카이도 도청사 북문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문으로 우측에 신청사가 있습니다. 저는 북문으로 들어갔습니다.

 


IMG_2416 북쪽 모습

홋카이도 도청사내의 정원수들은 겨울나기를 준비한 듯 짚으로 다 씌워져 있었습니다. 구본청사 북쪽 화단 자리가 원래 본청사건물자리라고 합니다. 첫번째 건물은 화재로 소실되어 현재는 화단으로 조성하여 사적지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IMG_2418

그리고 정원수는 변형을 막기위해 나무가지를 줄로 이어 놓았습니다. 일본의 인공적인 조경방식을 볼 수 있었습니다.

 


IMG_2419

현재의 홋카이도 도청사는 현대식 건물로 구청사 바로 옆에 있습니다.


IMG_2421

구 청사의 남쪽모습인데 북족과 모양이 똑같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IMG_2424

워낙 눈이 많이 오는 동네라 눈을 치워건물옆에 쌓아놓았습니다.

 


IMG_2425

홋카이도 구청사의 정면으로 동쪽모습입니다. 구청사는 홋카이도 고문서를 소장한 도립도서관으로 활용하고 있어 일반인들에게 공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전 장관들의 집무실과 개척사에 대한 자료를 모아두었다고 합니다. 저는 내부에는 들어가질 않았습니다.

 


IMG_2427

홋카이도 구 본청사앞쪽에는 화단이 좌우로 꾸며져 있습니다.

 


IMG_2432

은행나무아래 은행잎은 다떨어졌는데 화단위에는 은행잎이 그대로 있어 운치가 있었습니다.

 


IMG_2434


IMG_2436

구청사를 한바퀴 돌아 다시 북쪽으로 가면 북쪽에는 사적지 임을 알리는 표석과 기념물이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IMG_2449

북쪽 연못 쪽으로 북의 모자상이라는 조형물이 있는데 흰페인트를 흘려놓은게 뭘의미하는지 모르겠지만동상이 지저분해 보이더군요.


IMG_2450

정문인 동문으로 나오기 전에본 홋카이도 구청사 건물모습입니다. 정문쪽에는 하늘에서 보면 하트모양의 화단이 꾸며져 있습니다. 그 뒷쪽에 있는 건물이 신청사 건물입니다.

 


IMG_2407

홋카이도 구청사를 중심으로 연못이 남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홋카이도청 구 본청사의 정원에는 약 100여종의 1,000그루의 수목이 심어져 있어 계절에 따라 다른 풍경을 보여줍니다.

이 곳에는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나무 중의 하나인 느릅나무가 심어져 있고 느릅나무는 비옥한 토지에만 자라기 때문에 개척기에는 느릅나무가 자라는 곳을 찾아서 개간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플러 나무가 많이 심겨져 있었습니다.                       

 


IMG_2457 홋카이도 구 도청사 정문(동문)

일본의 붉은색 건물은 일본 개척시대의 상징같은 색깔입니다. 일제시대 지어진 서울역건물이나 관청 건물을 보면 대부분 붉은 색이라는 점이 일맥상통하는 것 같습니다.

 

여행 TIP

▷소재지 : 6 Chome Kita 3 Jonishi,Chuo Ward, Sapporo, Japan
▷관람료:무료 (8:45~18:00)
▷휴관일 : 12.29~1.3


홋카이도 구 본청사 위치도

- 드래곤의 사진속 세상풍경 -

공감과 댓글은 더 좋은 글을 쓰게 합니다.

반응형

댓글